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19:44 (수)
"언제까지 의원·병원·종병만" 공급자 다양화 주장

"언제까지 의원·병원·종병만" 공급자 다양화 주장

  • 박소영 기자 syp8038@daum.net
  • 승인 2016.04.26 05:59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의료서비스 요구는 변화하는데 공급자 체계는 50년대 지적
1인 의원이 태반인 현실, 3∼4명 협업 가능하도록 체계 혁신 필요

▲ 이기효 교수(인제의대 보건대학원).
보건의료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병원·의원·종합병원의 현행 의료전달체계를 개선, 국민의 의료서비스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공급자 기관을 신설해 일자리를 창출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이기효 교수(인제의대 보건대학원)는 25일 한국소비자연맹 정광모홀에서 열린' 의료서비스 요구변화에 부응하는 보건의료 인력정책 세미나'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 교수는 국민들의 의료서비스 요구는 변화했음에도 공급체계는 1970년대 수준으로 낙후됐다며 의료전달체계 개편을 주장했다.

현재의 의원·병원·종합병원 체계가 아닌 다양한 의료서비스 요구를 감당할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의원급 이용이 적어지고 국민들이 불신하는 건 의사들의 실력이 없거나 의료서비스 질이 나빠서가 아니다. 국민에게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할 수 있는 규모나 조직화가 안 돼 있기 때문"이라며 "1인 의원이 태반이다 보니 신뢰를 줄 수 있는 서비스를 못한다고 느낀다. 이는 굉장히 비효율적이다. 3∼4명의 의사가 모여서 예방, 증진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선진국은 급성기부터 비급성기까지 의료 스펙트럼이 굉장히 다양하다는 점을 들며, 현재의 천편일률적 공급자 체계가 아닌 적재적소에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위해 신규 공급자 체계를 개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외래진료기관 ▲아급성 진료기관 ▲간호시설 ▲가정진료기관의 신설을 제안했다.

외래진료기관은 1차의료, 응급의료, 외래 세부전문의료를 포함한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방문진료센터·외래수술센터·영상진단센터·응급의료센터 및 외래재활센터 등 광범위한 기존의 1차진료를 포함할 것을 제시했다. 또 의원이 단독개원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주식회사 형태나 조합, 또는 합병회사의 법인을 설립할 수 있도록 구조 개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급성 진료기관은 급성기 입원치료를 받고 난 후 복합적 임상상태나 장기적인 측면에서 복합적인 진료 후 받아야 할 치료 서비스를 받는 곳이다. 이를 위해선 독립기관을 설립하기보다 급성병원의 병상 일부를 전환하고, 급성병원 및 간호시설 등과의 통합진료를 통해 지속적인 환자흐름 유지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비의료시설과 의료시설간 접점이 없고 노인들은 의료욕구와 보살핌 욕구를 가진 경우가 태반이지만, 요양시설과 요양병원을 양자택일하게 돼 있다"며 간호시설 신설을 제안했다. 장기진료의 대표적인 입원시설로써 만성질환이나 상해로 인한 장애, 단기질환으로 독립적 활동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24시간 간호서비스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또 "언제까지 밤에 아픈 아이를 들쳐업고 국민들이 뛰어야 하느냐" 반문하며 서비스가 가정에 올 수 있도록 가정진료기관도 제안했다. 환자의 가정이나 노인요양시설 등 지역사회 중심 시설에서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써, 여기엔 간호서비스와 단기적 재활치료, 생활서비스, 의료장비 및 보장구 공급 등이 포함된다. 가정진료기관은 치료 외에도 교육과 진료예방, 건강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교수는 "의료서비스 산업은 고용유발 계수는 13.0으로 전체 산업 평균인 9.8이나 제조업 부문(4.9)보다 높아 일자리 창출이 용이하다. 의료서비스업 종사자는 2012년 약 80만명으로 전체 취업자의 3.3%에 불과하다. 이는 주요 선진국 비율이 8%, 미국이 12% 수준인 것과 대조된다"며 신규 공급자 체계에 따른 다양한 보건의료인력 창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정책 세미나는 보건의료인력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소비자연맹·한국환자단체연합회·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CTV소비자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