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입원생활 <2편·끝>

슬기로운 입원생활 <2편·끝>

  • 김준환 입원전담전문의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20.08.09 13:5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준환 입원전담전문의(서울아산병원 내과)·대한입원전담전문의협의회 홍보이사

4년간 입원전담전문의를 하면서 입원전담전문의 제도가 조금씩 성장하는 모습도 지켜볼 수 있었고 여러 매체를 통해서 입원전담전문의를 홍보하고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tvN의 '슬기로운 의사생활'이라는 의학드라마에서 현장 자문의사로 일하는 경험도 얻게 되었습니다. 입원전담전문의라는 직종이 의학드라마 엔딩 타이틀에 같이 소개되어 전국으로 알릴 수 있다는 것은 큰 즐거움이었습니다.

미국에서는 호스피탈리스트(한국의 입원전담전문의)분들이 책도 쓰고 의학자문도 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입원전담전문의가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될 수 있는 이유는 입원이라는 공간의 제약은 있지만 다양한 질환의 환자들을 진료할 수 있고 순환 근무이다 보니까 시간의 활용을 할 수 있다는 점일 것 같습니다. 또한 빠질 수 없는 이유는 입원전담전문의는 입원환자의 진료 및 입원 환경의 개선에 있어서 전문가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슬기로운 입원생활'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 볼까 합니다.

지난번 칼럼에 이어 슬기로운 입원생활 2편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입원 시 환자 및 보호자가 주로 궁금해 하는 질문들 위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입원 시 환자 및 보호자는 '얼마동안 입원해야 하는지', '이 검사 및 시술은 왜 해야 하는지', '왜 금식을 해야 하는지', '검사 결과는 어떻게 나왔는지', '왜 퇴원을 못 하는지' 등 을 주로 궁금해 합니다.

따라서 입원전담전문의는 입원한 환자 및 보호자의 처음 면담 시 '입원한 이유'와 '입원 시 어떤 검사와 시술'이 예상되는지, 그리고 어떤 목표가 이루어지면 퇴원이 가능한지를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주 상세하게까지는 아니더라도 포괄적으로라도 설명을 하게 되면 이후 회진 시 환자 및 보호자의 이해도 및 참여도가 늘게 됩니다.

1) 입원 기간에 대한 질문은 검사 및 진단을 위한 입원과 수술·시술·약물 등을 통한 치료를 위한 입원으로 나눠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예상되는 기간을 설명하고 이후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 등의 입원 기간이 길어지는 원인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2) 검사 및 시술의 목적은 반복해서 설명할 필요가 있는 부분입니다. 환자 및 보호자분을 한 자리에서 같이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아주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환자 본인이 직접 설명을 듣고 그 검사 및 시술을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3) 금식은 입원 환자들이 많이 힘들어 하는 부분이지만 또한 꼭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검사를 위한 금식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흡인의 위험성이 증가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의료진도 이러한 어려움을 충분히 알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금식 기간을 줄이기 위한 여러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금식은 위내시경, 대장 내시경, 조영제를 사용하는 CT·MRI처럼 검사를 위해서거나 장마비·복막염·흡인성 폐렴 등 치료를 위해서 하게 됩니다. 

검사를 위한 금식은 그 금식 기간을 줄이기 위해 검사를 최대한 하루로 몰아서 한다거나 꼭 조영제를 사용해서 검사를 해야 하는지 다시 한 번 고민도 합니다. 

치료를 위한 금식은 현재 진단을 설명하고 금식을 통해서 얻게 되는 치료의 효과, 예상되는 금식의 기간, 금식을 했음에도 치료 기간이 길어질 가능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금식의 필요성을 환자 및 보호자에게 설명하고 충분한 협조를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입원 환자의 침대에 '금식' 표지판도 걸지만 충분한 설명 및 협조를 구하지 못하면 금식을 하지 않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면 검사 및 시술을 못하게 되는 경우 또는 치료 실패가 생기고 입원 기간이 연장되어서 환자 및 의료진 모두가 원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4) 입원 중에는 조직검사를 포함한 여러 검사 및 수술, 시술이 행해집니다. 입원을 처음 하는 환자 및 보호자의 입장에서는 매 검사마다 바로 바로 결과를 알 수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입원전담전문의는 사전에 이에 대한 설명을 해야 합니다. 검사 후 결과까지 대기 기간이 발생할 수 있고 또한 임상 경과와 검사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재검을 할 수 있음을 설명해야 합니다. 또한 입원하여 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가는 경우와 입원하여 검사만 시행하고 외래에서 결과 확인을 하는 경우를 구분해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5) 퇴원은 환자 및 보호자, 의료진 모두가 바라는 상황이고 그래서 이를 위해서 노력하는 부분입니다. 최근에는 환자 경험 평가 등의 이유로 퇴원 예고제를 시행하는 병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일 퇴원은 지양하고 퇴원이 결정되면 전날에는 환자 및 보호자에게 알리고 퇴원 준비를 할 시간적 여유를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입원 전 입원생활을 위해 가방에 짐을 싸는 등의 준비가 필요한 것처럼 퇴원할 때에도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퇴원 예고 시에도 갑작스런 상황발생 및 변화가 생길 경우는 퇴원을 못할 수도 있음을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입원전담전문의로서 주로 받게 되는 입원환자의 주요 질문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번 칼럼이 입원전담전문의가 입원부터 퇴원까지의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환자의 이해도를 증가시키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칼럼과 기고는 본지의 편집방침과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