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의대교수들 "제자 보호 위해 단체 행동" 불사
의대교수들 "제자 보호 위해 단체 행동" 불사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0.08.28 17:43
  • 댓글 9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의대 교수 91.2% 단체행동 참여 의사…"전공의 파업 지지" 90.8%
연세의대·경희의대·아주의대 교수회 "사직서 제출 등 단체행동 나설 것"
ⓒ의협신문 이정환
ⓒ의협신문 이정환

제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의과대학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 등 단체행동도 불사하겠다고 나섰다.

의대생 휴학 및 전공의 파업에 대해 의과대학 교수들은 불이익에 대해 좌시하지 않겠다던 입장만 보였다. 그러나 사태가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사직서 제출 등 단체행동도 불사하겠다며 강도를 높이고 있다.

고려의대 교수들은 단체행동에 91.2%가 참여하겠다고 응답했고, 구체적으로는 단체 사직서 제출 등의 방법을 고려하는 것으로 설문조사 결과 나왔다.

고려의대 교수의회는 27일 조교수 이상 직급을 가진 교수 진 총 459명을 대상으로 전공의 파업 지지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그 결과, 의대정원 증원에 대해서는 88.1%, 공공의대 설립에 대해서는 95.8%, 원격진료 시행에 대해서는 69.2%,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시행에 대해서는 97.6%가 반대한다고 응답했다.

현재 무기한 파업을 진행하고 있는 전공의 파업에 대해서는 90.8%, 의대생 휴학에 대해서는 85.3%가 찬성했다.

특히 전공의를 처벌할 경우 단체행동도 하겠다며 제자들 보호를 위해 강도 높은 투쟁을 벌이겠다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설문조사 결과, 전공의 처벌 발생 시 사직서 제출 및 반대 성명에 참여하겠다는 교수는 97.6%에 달했다.

또 단체행동에 참여한다는 교수는 91.2%에 달했고, 구체적으로는 단체 사직서 제출, 준법 투쟁, 환자 진료 중단 등의 방법이 거론됐다.

아주의대 교수들도 27일 성명을 내고 "사태의 원인을 제공한 정부는 결자해지의 원칙으로 이 상황을 해결해줄 것"을 요청하면서 "서슬 퍼런 공권력의 위세 앞에서 두려움과 혼란 속에 있을 젊은 의사들과 의대생을 절대 외면하지 않고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함량 미달의 정책이 아니라 제대로 된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대생과 전공의들의 목소리를 애써 모른척했던 기성세대는 더는 외면할 수 없었다"고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경희의대 교수들도 28일 성명을 내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한 의사들의 땀방울이 마르기도 전에 정부는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첩약 급여화, 비대면진료 도입 등의 4대악 의료정책을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하는 어린 학생과 전공의들의 순수하고 정당한 요구를 불법 파업으로 규정하고 강경 일변도로 대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동맹 휴학을 결정한 의대생들이 모두 유급을 당하고, 파업에 참여한 전공의와 전임의들이 의사면허 정지와 형사처벌을 받을 위기에 처해 있는 지금, 교수 일동은 참담한 심정이다"라고 토로했다.

경희의대 교수들은 ▲4대악 의료정책 도입 즉각 철회 및 의료계와 원점에서 재논의 ▲의대생·전공의·전임의가 이번 사태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을 요구하면서 "더 의료계를 자극하지 말고, 정부는 즉시 의료계와 대화에 나서 사태를 원만하게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이런 요구사항이 즉각적이고 완전하게 관철되지 않으면 경희의대 교수 일동은 대한민국 의료를 바로잡고 제자를 보호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도모해 단호하게 집단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천명했다.

연세의대 교수협의회도 28일 성명을 내고 의대생 휴학, 전공의·전임의 파업에 공감하고 지지한다고 밝혔다.

연세의대 교수협의회는 우리나라 의료를 이끌어갈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하고 지금의 상황을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며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정책 전문가위원회 구성 후 전면 재논의 ▲의대생·전공의·전임의의 의사 표현과 행동에 대한 행정적인 제재방안 철회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의대생·전공의·전임의에 대한 행정적인 불이익이 추진되면 연세의대 교수들은 제자를 보호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과감히 해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가톨릭관동의대 교수들도 28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일방적으로 추진 중인 불합리한 의료정책을 중단하고 원점에서 논의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의대생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국가고시 연기 등의 보호 방안을 마련하고, 전공의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충북의대 교수회 및 충북대병원 임상교수협의회도 27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일방적인 정책 추진을 중단하고 코로나19가 성공적으로 극복된 후 의료단체, 의학교육 단체 등과 협의체를 구성해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의대생, 전공의들이 본업에 복귀해 환자를 돌보고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진지하게 협상에 임할 것"을 촉구했다.

영남의대 교수들도 27일 "전공의·전임의·의대생들의 정의롭고 결의에 찬 결정과 행동을 지지한다"는 성명을 내고 "정부는 4대악 의료정책을 코로나19의 상황이 종식된 후 원점에서 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의대생·전공의·전임의에 대한 불이익이 예견되는 일정의 진행과 법 집행을 전면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분당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도 28일 성명을 내고 "의사들을 비난한 대통령의 발언은 혹세무민하는 왜곡발언"이라고 비판하면서 "병원의 일선에서 마지막 보루로 진료에 임하는 교수들마저 격양시켜서 대한민국의 의료를 파국으로 몰고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엄중히 경고했다.

그러면서 "의사들의 파업으로 국민여러분에게 불안감과 불편을 끼치고 있는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전력으로 애쓰고 있어야 할 젊은 의사들이 병원에 사표를 내고 자신들의 미래를 담보로 파업을 하는 현실을 꾸짖어 주시되, 국민들도 원인 제공자인 정부에 대해서도 엄중히 책임을 물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분당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는 "의대생, 전공의, 전임의가 한명도 피해를 봐서는 절대로 안 된다"고 분명히 하고 "만약 정부의 행정조치로 인해 피교육자가 피해를 보게 되면 의대 교수들의 자동적인 참전을 유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원인 제공자인 정부가 결자해지의 정신으로 이 사태를 원만히 해결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하며, 정부의 행정조치로 제자들이 피해를 입으면 교수들이 앞장서서 전면적으로 저할할 것"임을 선언했다.

이화여자대 의과대학 교수도 27일 성명을 내고 "잘못된 정책으로 인해 우리의 제자인 의대생과 전공의들이 학업과 수련을 포기하고 거리로 나서게 된 상황에 대해 누구보다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학생과 전공의들이 하루속히 학업과 수련의 장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정부는 의료계와의 충분한 협의 없이 비민주적이며 일방적인 절차로 진행하려 한 보건의료정책을 즉시 중단하고, 공공 의대 설립 및 의대 정원 확대 문제는 근본적으로 그 필요성에 관한 논의부터 투명하게 시작할 것"을 요구했다.

또 "교수들은 제자들이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어야 함을 분명히 하며, 그러한 결과가 초래된다면 우리는 그들의 선배이자 스승으로서 결연히 이에 맞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전남의대 교수회도 28일 성명을 내고 "정부의 정책에 반기를 드는 청년들에게 정부는 유급, 의사 국시 탈락, 업무개시명령, 고발이라는 철퇴를 휘두르겠다는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이들의 정당한 의사표현을 힘으로 억누르는 과정에서 이들에게 피해가 생길 경우 우리도 제자들의 행동에 동참하겠다"고 경고했다.

대구가톨릭의대 교수회도 28일 입장문을 내고 "제자들이 불이익이나 부당한 처분을 받는다면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비현실적인 의대증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정책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며, 향후 의료계 전문가가 참여해 원점에서 다시 논의할 것"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