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스트레칭 아나토미
[신간] 스트레칭 아나토미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1.06.02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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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놀드 G. 넬슨·주코 코코넨 지음/도서출판 푸른솔 펴냄/2만 3000원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의 효과와 중요성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유연한 관절과 규칙적인 스트레칭이 최적의 건강 유지 및 신체활동의효율성 증진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 

보통 운동 전후 반드시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스트레칭은 유연성·체력·근력 등을 개선시키고 운동 경기력을 향상시킨다. 또 근육 통증이나 긴장을 감소시키며, 부상을 예방하고 부상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세계적으로 45만부 이상 판매된 <스트레칭 아나토미> 3판이 출간됐다. 

스트레칭 연구 분야에서 최고 권위자인 아놀드 G. 넬슨 미국 루이지애나주립대(LSU) 교수와 주코 코코넨 전 브리검영대 교수가 쓴 이 책은 엑스레이로 투시한 듯한 선명한 해부 그림으로 스트레칭을 설명한다. 

운동 중 근육을 컬러 그림으로 보여줄뿐만 아니라 운동 자세가 변화함에 따라 강조되는 근육이 어떻게 변화하고 동작의 난이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스트레칭 응용운동이 안전성과 효과를 어떻게 향상시키는지를 알려준다. 또 모든 운동의 과정·효과와 안전을 위한 고려사항, 수준별 응용운동 등도 상세하게 소개한다. 

개정판에는 11가지 새로운 스트레칭도 보강됐다. 

발과 발목을 위한 4가지 스트레칭은 오랫동안 앉아 있을 경우 발에서 생기는 문제를 줄여준다. 어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3가지 정적 스트레칭과 1가지 동적 스트레칭이 추가됐다. 

유연성과 가동성을 증가시켜 일상 활동의 수행을 향상시키고, 하루 종일 앉거나 서 있는 사람들을 위한 스트레칭 프로그램도 담겨있다.

이와함께 야구·농구·볼링·사이클링·댄스·다이빙·아메리칸풋볼·골프·체조·핸드볼·라켓볼·하키·라크로스·카누·카약·크로스핏·러닝·스키·축구·수영·테니스·배구·웨이트리프팅·레스링 등 스포츠 종목에 대한 신체 부위별 스트레칭 방법을 안내한다. 

▲스트레칭의 기초 ▲발과 종아리 ▲무릎과 넓적다리 ▲엉덩이 ▲하부 몸통 ▲팔·손목·손 ▲어깨·등·가슴 ▲목 ▲동적 스트레칭 ▲일상의 가동성과 유연성을 위한 프로그램 ▲스포츠 종목별 스트레칭 프로그램 등 11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독자가 필요한 부분을 선택적으로 먼저 읽어도 된다. 또 의학·간호학·물리치료·스포츠마사지·에어로빅·무용·육상·구기운동·보디빌딩 등 자신의 전공에 맞게 응용할 수 있으며, 일상 생활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엮었다(☎ 02-704-2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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