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8 11:19 (목)
한국인 위식도 역류질환 임상지침 나왔다

한국인 위식도 역류질환 임상지침 나왔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1.09.03 14:0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재(아주의대)·정혜경(이화의대) 교수 등 국내외 전문가 35명 참여
최근 10년간 환자 급증…한국 등 아시아권, 서양과 다른 질병 양상 보여

이광재 아주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이광재 아주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한국인 등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위식도 역류질환에 관한 임상진료지침이 발표됐다.

이광재 아주의대 교수(아주대병원 소화기내과)와 정혜경·태정현 이화의대 교수(이대목동병원 소화기내과) 등이 연구책임자를 맡고 국내외 소화기질환 전문 교수 35명이 연구팀을 구성해 아시아 각국에서 발표(2019년 5월∼2020년 10월)된 문헌 자료들을 기반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아시아인에 적합한 위식도 역류질환 진단·치료 임상진료지침을 마련했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胃)의 내용물이 식도나 구강으로 역류하면서 불편한 증상이나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매년 400만명 이상이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진료 받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하지만 위식도 역류질환과 비슷한 증상이지만 실제로 아닌 경우도 많아서 진료에 혼란스러운 부분들이 있었다.  

이번에 공개된 임상진료지침은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됐으며, 아시아 공식학회지 <Journal of Neurogastroenterology and Motility>(IF=4.924) 2021년 10월호에 '2020 Seoul Consensus on the Diagnosis and Management of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위식도 역류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관한 서울 진료지침) 제목으로 게재된다.

이광재 교수는 "위식도 역류질환은 최근 10년간 급격히 늘고 있지만 진단과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고, 아시아 각국이 서양과 다른 질병 양상을 보이고 있어 한국 및 아시아에 적합한 지침을 마련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환자 증가와 함께 치료제인 위산분비 억제제의 사용량도 급증하면서 약물의 과다 사용과 남용으로 인한 부작용 우려가 제기되면서, 환자중심의료기술 최적화연구사업단의 지원으로 한국인 위식도 역류질환에 적합한 유지 치료법을 찾기 위해 전국 25개 병원이 참여하는 다기관 임상연구를 지난해 3월부터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위식도 역류질환 임상진료지침 주요 내용

1. 위식도 역류질환의 전형적 증상인 '가슴 쓰림'과 '신물 역류' 없이 인후두 이물감, 흉통, 만성 기침 등 비전형적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위식도 역류질환일 가능성이 비교적 낮다. 이런 경우 위식도 역류질환의 약물치료(위산분비 억제제)를 투여했을 때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다른 원인을 의심해봐야 한다. 최근 비전형적인 증상들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증가하면서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오인돼 장기간 부적절한 치료를 받는 경우가 흔해 특히 유의해야 한다.

2. 위식도 역류질환은 대부분 내시경검사로 진단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역류성 식도염이 명확하게 관찰되는 일부 환자(30% 미만)에서만 확인이 가능하다. 역류성 식도염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가 훨씬 많으며, 이런 경우 약물치료(위산분비 억제제)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는지 지켜보거나 '보행성 식도 임피던스-산도 검사'를 시행한다.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에서의 역류에 대한 수치 기준은 서양보다 낮다. 

3. 치료제인 위산분비 억제제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 가능하면 매일 지속적으로 복용하지 않고 증상이 심할 때 며칠간 복용하고 증상이 사라지면 중단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면 장기간의 약물복용으로 인한 부작용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4.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 체중감소가 위식도 역류질환 발생을 줄일 수 있으며, 수술적인 처치는 장기간 위산분비 억제제 투여를 대체할 수 있지만 수술전 반드시 위식도 역류질환이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