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9:35 (금)
암 생존자 삶의 질 '가족'에 달렸다

암 생존자 삶의 질 '가족'에 달렸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1.09.29 12:1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뜻한 응원·다양한 지지 절실…남편·자녀 연관 영향 커 
스트레스·피로도 주로 노출…가족참여 프로그램 개발 필요 

개별 인터뷰의 텍스트 분석을 통한 키워드(파란색 원)와 관련 단어(회색 및 노란색 원-특별히 노란색 원은 가족 관련 단어)간의 네트워크 맵(network map). 원의 크기는 인터뷰에서 각각의 단어가 언급된 빈도수를 의미하며, 두 원 사이의 길이 및 가중치는 단어 간의 상대적 상관관계를 뜻한다. 단어 사이에 연결된 선의 수가 많을수록 네트워크 맵의 중심에 위치하고, 이는 중요도를 의미한다.
개별 인터뷰의 텍스트 분석을 통한 키워드(파란색 원)와 관련 단어(회색 및 노란색 원-특별히 노란색 원은 가족 관련 단어)간의 네트워크 맵(network map). 원의 크기는 인터뷰에서 각각의 단어가 언급된 빈도수를 의미하며, 두 원 사이의 길이 및 가중치는 단어 간의 상대적 상관관계를 뜻한다. 단어 사이에 연결된 선의 수가 많을수록 네트워크 맵의 중심에 위치하고, 이는 중요도를 의미한다.

암 치료 후 암 생존자들의 삶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가족'이라는 평범한 진리가 연구논문으로 확인됐다.

일상에 복귀한 암 생존자들은 스트레스·피로도 등에 노출되는 데, 이같은 요인은 남편이나 자녀 등 가족과 연관이 깊다는 분석이다. 

전미선 아주의대 교수팀(아주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은 2018년 5월∼2019년 7월 기간 동안 암치료 후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에 내원한 3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개별 인터뷰를 진행하고, '머신러닝 기법'을 통해 이들이 필요로 하는 요구와 염려가 무엇인지 분석했다. 대상자의 약 80%는 여성 유방암 환자로, 대부분 50세 미만이었다.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2014∼2018년 모든 암의 5년 생존율은 70.3%다. 암 환자 10명 중 7명이 의학적 완치 판정을 받는다. 하지만 암 완치 판정을 받았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끝나는 것은 아니다. 암으로 인한 가족간 갈등, 실직, 치료 후 후유증, 합병증, 이차암 발생, 재발 두려움, 우울·불안, 암 환자에 대한 편견 등 암 생존자가 겪는 어려움과 문제는 매우 다양하다.
  
이번 연구는 대상자들이 가장 많이 언급하는 단어들과 건강·스트레스·통증·피로·불면·불안·우울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머신러닝 기법을 이용해 단어들 간 관계를 분석해 수치화하고, 단어의 빈도·연관성을 계산했다. 이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맵<그림>을 작성해 단어 간 연관성과 중요도를 쉽게 관찰할 수 있도록 했다.

분석 결과, 가장 자주 언급되거나 힘듦과 연관있는 키워드는 '스트레스'·'피로'였고, 다른 언어들과의 상관성도 아주 높았다. 또 이들 스트레스와 피로도에 많은 영향을 주는 단어들은 가족과 관련된 가족, 남편, 자녀 등이었다. 실제로 가족 돌봄 프로그램에 참여한 암 생존자들에서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피로도 개선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의학적으로 암 치료는 끝났지만 일상에서 '엄마'·'아내'·'며느리' 등의 역할 수행하면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으며, 특히 가족 간 대화나 지지가 없는 위기 가족에서는 더 큰 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응답에는 '내가 없으면 우리 아이들은 누가 돌보지?', '아무도 없는 곳에서 혼자 쉬고 싶다', '가족들은 내가 다 나은 줄 알고 집안일을 도와주지 않아 서운할 때가 있다' 등 걱정과 서운한 감정이 드러나기도 했다. 

전미선 교수(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장)는 "이번 연구는 암 진단 후 정신적·육체적으로 길고 힘든 치료과정에서 가장 힘이 되고, 도움이 될 것 같은 가족이 오히려 다양한 갈등, 부담감, 걱정의 요인이 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또 "최근 암 발생률이 감소 추세지만 기대수명 기준으로 암에 걸릴 확률이 3명중 1명으로, 살다보면 우리 가족 누군가는 암 환자일 수 있다"며 "암 환자에게 가족의 따뜻한 응원과 도움이 필요하며, 암 생존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가족 참여 교육 및 프로그램 활성화에 힘써야 한다" 덧붙였다.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는 지난 2017년 7월 시범사업으로 시작해 현재 국립암센터 및 12개 권역별로 운영되고 있다. 

아주대병원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는 암 생존자가 건강하고 더 나은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심리요법 ▲운동·영양교육 ▲만성질환관리 ▲사회복지 정보교육 ▲이완명상 ▲부부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암 분야 국제저널 <BMC cancer>(IF 4.4) 6월호에 게재됐다. 논문 제목은 'Factors to improve distress and fatigue in Cancer survivorship; further understanding through text analysis of interviews by machine learning(암 생존시 고통과 피로를 개선하기 위한 요소; 머신러닝에 의한 인터뷰의 텍스트 분석을 통한 추가 이해)'.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