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06:00 (토)
국감 "코로나 경구치료제, 백신공급 차질 되풀이 우려"

국감 "코로나 경구치료제, 백신공급 차질 되풀이 우려"

  • 이승우 기자, 홍완기 기자, 박승민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21.10.06 17:48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봉민 의원, 치료제 구입 늑장대응 주장..."구매정보도 또 비밀"
국내백신 개발 지원 지연, 미흡 지적도..."큰 재앙 될 수 있다" 경계

무소속 전봉민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의협신문
무소속 전봉민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사진=국회 전문기자협의회 제공]. ⓒ의협신문

방역당국의 코로나19 경구치료제 구매 계획이 코로나19 초기 백신 구매 때처럼 늑장대응으로 공급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호주와 태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경구치료제 사전구매에 나서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선구매 계획이 확정되지 않아 치료제 구매 경쟁이 치열해지면 구매시기 적기를 놓칠 수 있다는 우려다.

무소속 전봉민 의원(보건복지위원회)은 6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 국정감사에서 코로나19 경구치료제·국내백신 개발 지원 등 위드 코로나 관련 사항에 대해 주목했다.

전 의원은 먼저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구매 예산을 작게한 이유가 뭐냐"고 물었다. 이에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델타변이 바이러스 이전에 확보한 예사으로, 지금은 예산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답했다.

또 "경구용 치료제 쟁탈전이 일어날 것이란 예상이 현실화하고 있다. 호주와 태국 등은 이미 선구매에 나서고 있다"면서 경구용 치료제 구매 계획이 늦어져 코로나19 백신 초기 공급부족 사태의 재현을 우려했다. 권 장관은 "현재 머크, 화이자, 로슈 등(경구용 치료제 개발·판매사)등 세 개 회사와 사전구매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답했다.

전 의원은 특히 코로나19 백신 구매계약 등이 비밀로 진행된 것처럼 경구용 치료제 구매계약 및 배포계획 등이 비밀로 협의되는 것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권 장관은 "계약이 진행되면 정리해서 발표하겠다"면서도 "계약의 아주 세부적 내용은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전 의원은 "위드 코로나는 국민 공감이 필요하다. 현재 확진자 수 2000명을 기준으로 격리자가 3만 5000명에 달한다"며 경구용 치료제 선구매를 독려하는 한편 "(구매계약 등 사안 비공개 방침에) 큰 재앙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권 장관은 경구용 치료제 구입을 위한 추가예산 확보 노력을 약속했다.

한편 전 의원은 국내개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지원이 더딘 것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권 장관이 국내개발 치료제 지원 예산을 올 하반기에는 집행한다더니, 아직 집행되지 않고 있다. 안타깝다. 보건복지부 심사가 복잡한 것이냐, 기업의 기술이 부족한 것이냐, 왜 대상자 선정이 안 되나"라고 탄식하면서 "(심사 대상) 기술을 완화하던지 해서 빨리 지원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권 장관은 "현재 임상 3상 단계가 진행 중"이라며 예산집행 지연 이유를 해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