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5:44 (목)
이필수 회장, 중수본·질병청 방문 의료계 애로사항 건의
이필수 회장, 중수본·질병청 방문 의료계 애로사항 건의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1.10.12 19:38
  • 댓글 6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대응 관련 중수본·질병청에 "의료계와 긴밀한 협력" 당부
이필수 회장 "의-정 상호 신뢰 존중 통해 융통성 있는 제도 운영 기대"
중수본·질병청 "의료계의 요구사항 충분히 검토, 제도개선 방안 모색"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왼쪽에서 두번째)은 12일 코로나19 대응 관련 건의사항을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질병관리청에 전달하고 일선 의료기관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왼쪽에서 두번째)은 12일 코로나19 대응 관련 건의사항을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질병관리청에 전달하고 일선 의료기관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과 일행이 12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방문해 의료계를 대표해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는 중수본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이필수 회장은 코로나19 방역 정책을 지휘하는 중수본 임직원들을 격려하면서 "현재 전 국민의 백신 접종 완료비율이 60%에 육박하고 있는데, 중수본의 역할이 컸다.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주말도 없이 근무하는 중수본 임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국민이 소중한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의료계와 함께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대응 관련 건의사항을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질병관리청에 전달하고 일선 의료기관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

의협이 이날 중수본과 질병청에 전달한 제안사항은 ▲지자체(보건소)의 과도한 행정조치 개선 ▲예방접종 시행비의 신속 지급 ▲의-정 실시간 소통체계 구축 ▲공식적인 전문가 단체와 협의 하에 정책 마련 ▲코로나19 병상 확보 행정명령의 신중한 검토 등이다.

의협은 우선 "지자체에서 일과시간 외의 백신수령 업무뿐만이 아니라 진료시간 내 백신의 잔량, 예약 인원 현황 등의 과도한 자료제출 요구가 많아 위탁의료기관의 접종 집중도가 떨어지며, 안전한 접종이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하고, 과도한 현행 관리지침을 완화 또는 유예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코로나19 예방접종과 관련한 잦은 지침변경 등으로 인해 일선 의료기관에서 지침변경 사항을 숙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의협-질병청, 보건소-지역의사회간의 실시간 온라인 소통체계(단톡방, 밴드 개설 등)를 구축해, 신속한 정부지침 전달과 일선의 개선사항을 공유해야 한다. 불필요한 민원을 최소화하고 의료계와 정부가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정부의 일방적인 지침 발표를 지양하고, 각종 관련 위원회 구성 및 자문에 있어 의협 추천 위원을 반드시 포함시켜줄 것, 그리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재택치료 실시 등에 관한 정책 검토에 있어서도 반드시 의협과 합의 후에 진행해달라"고 당부했다.

의협은 "코로나19 치료병상 확보를 위한 일률적이고 급박한 행정명령보다는 코로나19 확진환자 및 중증환자 예측을 통한 지방자치단체 및 일선 의료기관의 상황에 따른 탄력적인 병상확보 계획을 수립하고, 일방적 행정명령 방식보다는 중앙정부-지자체-일선 의료기관의 충분한 소통과 협조를 통해 정책을 추진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필수 회장은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의협은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의정간의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융통성 있게 관련 제도가 운영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집단면역을 달성하기 위해 의료계와 중수본, 질병청이 상호 소통하면서 신속하게 어려움을 극복해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중수본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과 질병관리청 김헌주 차장은 "의협의 따뜻한 격려와 적극적인 의견 전달에 감사드리며, 제시한 의료계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토해 제도개선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의협에서는 이필수 회장, 김봉천 기획 부회장이 참석했고, 중수본에서는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 박향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질병청에서는 김헌주 차장이 함께 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