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제38차 온라인 종합학술대회 11월 21일 개최

의협, 제38차 온라인 종합학술대회 11월 21일 개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1.10.21 14:5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감염병 현황과 미래 전망' 대 주제…백신·치료제·미래 의료계 전망
감염병 전문가 및 코로나19 방역 중심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연자로 초청

ⓒ의협신문
ⓒ의협신문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온라인으로 종합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의협은 '2021년 제38차 온라인 종합학술대회'를 오는 11월 21일 오전 8시 5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서울 가든호텔에서 '코로나 감염병 현황과 미래 전망'이라는 대 주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38차 종합학술대회는 지난해(코로나19로 변화된 대한민국 의료와 방역)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를 주제로 정했다.

종합학술대회는 총 4개의 세션으로 구성했다.

<세션1>은 '코로나19 감염병의 현황과 미래'를 주제로 ▲코로나19 감염병 위기 소통(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코로나19 감염병 후유증, 합병증(서지영 교수·삼성서울병원 내과) ▲미래의 감염병에 대한 전망과 관리(박형욱 교수·단국의대 인문사회의학교실)를 다룬다.

<세션2>는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의 현황과 미래'를 주제로 ▲코로나19 백신 관련 개발 현황과 향후 전망(주은정 교수·강북삼성병원 내과)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개발 현황과 향후 전망(천은미 교수·이화여대 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국민들이 기대하는 향후 코로나19 대응과 나아가야 할 길(백신, 치료재료 중심으로)(유명순 교수·서울대 보건대학원) 등의 내용이 다뤄진다.

<세션3>은 '개원가에서 바라보는 코로나19 후 미래 의료계'를 주제로 ▲개원가에서 알아둬야 할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및 후유증(최원석 교수·고대안산병원 내과) ▲개원가에서 코로나19 환자 대처 시 주의사항 및 가이드라인(김원장 교수·분당차병원 호흡기내과) ▲위드 코로나(with corona)의 경험 사례 분석 및 미래 전망(염호기 교수·서울백병원 내과) 등의 내용이 다뤄진다.

필수평점과 관련한 주제도 준비했다. <세션4>에서 '의사윤리와 의사면허 자율규제'를 주제로 ▲사례로 풀어보는 환자·의사 관계 윤리(박소연 총무이사·한국의료윤리학회) ▲인공지능 시대의 의료윤리(권복규 교수·한국의료윤리학회 교육이사) ▲의사윤리 관련 민·형사 사례 및 의사면허 자율규제(전성훈·대한의사협회 법제이사)를, 그리고 <세션5>에서 '의료법령 및 의약품 관리'를 주제로 ▲마약류 관련 법령 및 사례(이형묵 교수·서울성모병원 마취통증의학과) ▲마취제(프로포폴 등) 사용 주의사항 및 사례(김덕경 교수·삼성서울병원 마취통증의학과) ▲향정신성의약품(수면제 등) 사용 주의사항 및 사례(민양기 교수·강남성심병원 신경과) 등이 소개된다.

<런천세션>은 김종민 의협 보험이사가 '회원권익보호 업무를 수행하며'를 주제로, 임동권 의협 의료배상공제조합 사업이사가 '의료배상 공제조합'의 업무 내용을 소개한다.

등록비용은 의협 회비 납부 회원은 1만원, 미납부 회원은 5만원이며, 연수평점은 6평점(필수평점 2평점 포함)이 주어진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