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위드 코로나?…"백신접종률 능사 아냐"
위드 코로나?…"백신접종률 능사 아냐"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1.10.28 18:25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 무엇이 문제인가' 긴급 진단
의료진 업무과중 심각…재택치료 시스템, 중증환자 병상·인력 필수
"5차 대유행 우려 의료체계·방역시스템 점검해야…정성적 기준 필요"
[사진=김선경기자] ⓒ의협신문
[사진=김선경기자]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는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전환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10월 27일 '위드 코로나 시행에 따른 준비와 대책'을 주제로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향후 코로나19 방역과 치료방안 등을 점검했다. 

KMA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는 의협 염호기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장(인제의대 교수·서울백병원 내과), 김재석 코로나19 전문위원(한림의대 교수·강동성심병원 진단검사의학과), 박수현 홍보이사 겸 대변인 등이 참여해 깊이 있는 논의를 펼쳤다. 

참석자들은 위드 코로나가 확진자 수 폭증과 함께 자칫 의료대란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고, 의료체계와 방역시스템이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전망을 내놨다. 

또 위드 코로나를 먼저 시행한 다른 나라들로부터 시사점을 얻어 개인·집단 방역 수칙을 명확히 하고 업종별 방역 수칙까지도 세밀히 정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 계절적 요인 겹쳐 확진자수 급증하면 5차 대유행 올 수도

먼저 코로나 4차 유행이 끝나지 않은 현 상황에서 코로나 위드를 시행하려는 것에 대해 염호기 위원장은 "코로나19가 완전히 안정기에 접어들지 않은 상황에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위드 코로나로 5차 대유행이 오지 않을지에 대해 염려하고 있다. 최악의 경우 확진자 수가 1만명 이상 폭증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김재석 교수도 "많은 국민이 예방접종을 받고 면역력이 생긴 단계지만 코로나 환자 수 자체가 계절적 요인으로 12월부터 내년 1월 사이에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 백신접종률 '전가의 보도' 아냐…방역기준 숫자놀음식 아닌 '정성적' 적절

전문가들은 현재 백신접종률 70% 돌파가 위드코로나 도입의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라는 데 공감했다. 

염 위원장은 "지금 정부는 백신 접종률을 마치 '전가의 보도'처럼 여기고 있다. 영국과 독일, 유럽의 다수 국가에서 다시 코로나가 창궐하고 있다. 영국 같은 경우 하루에 5만명 이상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즉, 백신 접종률이 높다고 해서 확진자가 안 생긴다는 보장은 없다. 또 접종을 했더라도 10% 이상의 돌파감염이 발생한다"며 "정부가 단순히 백신 접종률이 높다는 이유로 위드 코로나를 추진하는 것은 정책적으로 옳은 방향은 아니다. 기존과 같은 모임의 숫자만 조정하는 정량적인 방역은 중단하고, 합리적 과학적 원칙에 따른 정성적인 방역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재석 교수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안할 수는 없지만 돌파감염 등 취약점이 있기 때문에 대비가 필요하다. 특히 일상회복으로 가는 단계에서 환자 수가 증가할 텐데, 의료체계가 마비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염호기 위원장도 "위드 코로나 전환의 당위성은 있다. 이제 코로나와 함께 사는 방법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다만 아직까지 대비가 부족하다. 생활치료소의 경우 실제 치료보다는 격리만 시키는 상황이고 10일이 경과하면 검사도 없이 퇴원하기 때문에 환자들의 10% 정도는 감염력이 있을 수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감염을 통제하기는 쉽지 않다. 재가치료도 지역의료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가 필수적인데 아직은 준비가 미비하다"고 설명했다. 

■ 자가검사키트, 깜깜이 감염 확산시켜 '방역 구멍' 위험

박수현 대변인은 "신속항원 검사 같은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가 계속 쓰이고 있는데 실제 사람들이 검사결과로 음성이 나왔다고 회사 등에 제출한다. 자가 검사를 전문가적 접근에서 하지 않으면 결국 깜깜이 감염·확산을 만들고 방역에 구멍이 날 수 있다"고 짚었다.
 
김재석 교수는 "우리나라 초기 방역의 성공은 PCR검사법에 기인한 면이 크다. 하지만 신속항원 검사를 통하면 일부 환자들이 제대로 진단 안 돼 전염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염호기 위원장도 "약국이나 슈퍼마켓에서 검사키트가 무작위로 판매되고 있는 것이 문제인데, 정부가 나서서 개선해야 한다. 의료기관에서 의료진이 사용하고 결과에 대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 경증 재택치료·중증 전담병상 시스템부터 갖춰야…의료자원 고갈되지 않도록

위드 코로나 이후 확대될 재택치료와 관련 염호기 위원장은 "대부분 무증상이거나 고위험이 아닌 환자들이 재택치료를 하지만 갑자기 상태가 나빠졌을 경우 빨리 이송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게 중요하다"며 "중환자가 급증 가능성에 상시 대비해 당장 가동이 어려울지라도 충분한 중증환자 전담병원·음압병실 등을 차근차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검사수가 폭증할 경우의 문제도 제기됐다. 

김재석 교수는 "우리나라가 PCR 검사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신뢰를 받고 있다. 다만 검사수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어려운 부분이 생길 수 있다. 응급 검사와 일상적인 검사로 나눌 수 있는데, 응급 검사만큼은 제대로 할 수 있어야 의료체계가 마비되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가뜩이나 번아웃 상태인 의료진에게 과다한 업무량이 주어지는 문제도 병상 확보 이상으로 개선해야 할 문제라는 지적도 나왔다.  

■ 정부, 전문가단체와 긴밀히 협의해 제대로 된 방역·치료정책 내놔야

김재석 교수는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진행하더라도 마스크를 벗는 것은 제일 마지막에 해야 할 일이다. 또 확진자 수와 사망자 수 공표와 함께 중환자 수 등을 공개해 국민이 경각심을 가질 수 있는 수치가 제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염호기 위원장은 "백신 접종률이 80% 이상 돼서 집단 면역을 달성하는 상황을 기대한다. 다만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는 상황에서 백신 접종률만이 해결책이 아니며, 마스크 착용 같은 개인 방역수칙이나 지역사회 방역수칙 등을 준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가 코로나 대처를 위한 과학적인 원칙과 데이터를 생성하는데, 이 정보들을 전문가단체와 공유하고 긴밀히 협의해 방역·치료 정책과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진행된 간담회 전체 영상은 유튜브 KMA TV에서 다시 볼 수 있다(https://www.youtube.com/watch?v=6qA3f_GDpu4).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