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연말연시 감염확산 비상…추가 방역대책 시급"
의협 "연말연시 감염확산 비상…추가 방역대책 시급"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1.11.29 17:1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전문위원회 권고문…백신접종확인 등 도입 제안
생활방역지침 강화·일반환자 진료 지연 대책 마련 촉구
[사진=김선경기자] ⓒ의협신문
[사진=김선경기자]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는 11월 29일 연말연시 코로나19 환자 유행에 따른 권고문을 통해 감염 확산과 위중증 환자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최악의 상황을 대비한 추가적 방역대책을 촉구했다. 

코로나19대책전문위는 감염위기 상황 타개와 연말연시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계적 생활방역 지침 강화 ▲철저한 개인방역지침 준수 ▲환자 증가에 따른 일반 진료환자 진료 지연 대책 마련 등을 제안했다.

생활방역 지침 강화 등 적극적 방역대책 수립과 함께 백신접종확인·PCR검사 결과확인 도입 등도 주문했다.  

또 개인방역지침 준수와 부스터샷의 중요성도 재차 강조했다.

코로나19대책전문위는 감염환자 증가로 일반 환자의 진료 대응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코로나19에 대한 최악의 상황을 미리 가정해 중증환자 우선순위 마련 등 추가적인 방역대응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래는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권고문 전문.

연말연시 코로나19 환자 유행에 따른 권고문

코로나19 감염확산이 증가함에 따라, 위중증 환자 증가세도 연일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에서는 현재 당면한 우리나라의 감염위기상황을 타개하고, 연말연시 시점에 코로나19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의 내용을 권고 드립니다.

1. 정부는 단계적 생활방역 지침을 강화해야 합니다.
 - 코로나19 감염환자의 증가는 위중증환자의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코로나19 감염환자를 줄이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방역대책을 수립하고 시행해야 합니다.
 - 방역기준 마련에 있어, 백신접종확인과 PCR검사 결과확인 도입 등을 강화해야 합니다.
 - 겨울철에는 실내 활동이 많아지므로 주기적 환기와 철저한 소독 등의 실내 방역지침 안내를 보다 강화해야 합니다.

2. 국민 여러분의 철저한 개인방역지침의 준수가 필요합니다.
 - 연말연시 불필요한 모임을 최대한 자제하고,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는 백신접종과 더불어 우리가 지켜야 하는 효과적인 예방수단이므로, 이를 철저히 준수해야 합니다.
 -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코로나19 감염의 중증도를 감소시킵니다. 부스터샷 접종을 포함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권고합니다.

3. 코로나19 환자 증가로 인해 일반 진료환자의 진료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환자 증가로 인하여, 코로나19 이외 일반 진료환자의 진료 대응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국민 여러분께서는 고위험군이 집중되어 있는 의료기관 이용시, 철저히 방역수칙을 준수해주시길 바랍니다.
 - 정부에서는 국내 코로나19에 대한 최악의 상황을 미리 가정하고, 중증환자의 우선순위 마련 등 추가적인 방역대응을 위한 준비를 진행해야 합니다.

2021. 11. 29.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