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의협 한특위 "한의협 코로나19 비대면 치료 중단" 촉구
의협 한특위 "한의협 코로나19 비대면 치료 중단" 촉구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1.12.24 12:08
  • 댓글 7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협 "맞춤치료 한의약 엄청난 무기 있다"며 비대면 한의진료 선언
의협 한특위 "안전성·유효성 검증 안 된 비대면 한방치료에 아연실색"
"신뢰할 수 없는 중국산 논문 미국등서 비판…본연의 임무에 전념" 당부
[그래픽=윤세호 기자] ⓒ의협신문
[그래픽=윤세호 기자]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가 대한한의사협회의 검증되지 않은 코로나19 비대면 한방치료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비대면 한방치료'를 실시하겠다는 한의협의 행태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한의협은 12월 22일 '코로나19 한의진료 접수센터'를 개소하고 "코로나19 재택치료자와 코로나19 후유증 및 백신접종 후유증 환자를 진료하겠다"는 내용의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한의협은 "'코로나19 한의진료 접수센터'는 자체 개발한 플랫폼과 전화를  통해 전국에 있는 코로나19 관련 환자들의 진료의뢰를 접수하고, 적재적소의 한의원과 한방병원에 환자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 "접수센터를 통해 진료가 접수되면 한의원과 한방병원 의료진에 연결하고, 한의사는 환자와 전화 및 화상통신 등을 통해 1:1 비대면을 원칙으로 진료를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의협은 현재 '코로나19 한의진료 접수센터'를 통해 진료를 희망하는 한의사 회원을 모집 완료했으며, 모집된 한의사들은 한의협이 작성한 코로나19 임상진료지침에 따라 진료에 임하고, 서로의 치험례를 공유함으로써 최상의 한의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한의협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코로나19 증상완화와 후유증 치료에 한의약이 탁월하다는 것도 강조했다.

"코로나19 증상완화와 후유증 치료에 한의약이 우수하다는 것은 이미 충분히 입증된 사실"이라고 밝힌 한의협은 "중국은 정부 차원에서 코로나19 환자에게 한약을 함께 투여하라는 내용이 담긴 임상진료지침을 발표해 이를 진료에 적극 활용하고, 홍콩 역시 한양방 협진으로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상당한 효과를 거뒀다는 다양한 임상사례들이 발표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에는 코로나19 후유증 치료에 한의약 치료가 효과적임을 뒷받침하는 임상결과가 발표돼 관심을 끌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90%에 가까운 의사들이 한약을 직접 처방할 정도로 한약에 대한 선호도와 신뢰도가 높은 일본에서 최근 '키타사토대학 동양의학종합연구소 한방외래 현황보고' 사례가 공개 됐다"고 알렸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일 평균 2만명을 오르내릴 정도로 일본의 상황이 좋지 않았던 시기에, 키타사토대학 동양의학종합연구소는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해 권태감, 두통, 기침, 호흡곤란, 관절통 및 근육통, 불면, 피부의 건조, 탈모, 후각 및 미각장애 등의 후유증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 한의진료를 실시했다는 것.

특히 "우리에게는 환자 증상에 따른 맞춤치료와 처방을 할 수 있는 한의약이라는 엄청난 무기가 있다"며 "청폐배독탕과 마행감석탕, 오령산, 소시호탕, 사간마황탕, 곽향정기산 등 다양한 한약처방이 코로나19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이미 중국과 우리나라의 사례를 통해 잘 알려져 있고, 실제로도 다수의 연구논문과 임상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고 강조했다.

한의협의 이런 발표에 대해 의협 한특위는 24일 성명을 내고 "지금은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팬데믹을 겪고 있으며 연일 신규 확진자수, 위중증환자, 사망자수가 역대 최다를 기록하고 최근 오미크론 변이까지 나오는 위험한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비대면 한방치료'를 실시하겠다는 한의협의 행태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폐배독탕과 마행감석탕, 오령산, 소시호탕, 사간마황탕, 곽향정기산 등의 한약처방이 코로나19 증상을 완화시키고, 중국 등지에서 다수의 연구논문과 임상결과가 발표되고 있다는 어이없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협 한특위에 따르면 이미 지난 2020년 한의협은 코로나19 치료를 이유로 검증되지 않은 한약(청폐배독탕)에 대한 보험급여 승인을 요청했다가 많은 비판을 받고 실패한 전력이 있다.

의협 한특위는 "중국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자국의 코로나19 환자들에게 반강제적으로 한약을 복용시키는 것은 물론, 해외에 중의사들을 진출시키고 한약을 원조하는 등 한의학 장려를 위해 부단히 애를 썼지만, 이런 중국의 행태는 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 BBC, CNN, 뉴욕 타임즈(New York Times), 과학학술지 네이처(Nature), 의학학술지 란셋(Lancet) 등으로부터 비판을 받았다"고 짚었다.

더군다나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해 7월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중국산 한약 제품을 수입해 판매한 업체들에 경고를 내리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의협 한특위는 "중국은 한약이 코로나19에 도움이 된다는 논문을 계속해서 발표하고 있지만, 세계 의학계로부터 외면 받고 있다"며 "이는 신뢰할 수 없는 중국 정부의 행태와 악명 높은 중국의 연구 진실성 문제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중국의 한의학 장려 정책에 환호하며 따라하자는 집단은 우리나라의 한의사들 외에는 찾아보기 어렵다"며 "신뢰할 수 없는 중국 정부의 행태, 연구 진실성 문제가 끊이지 않는 중국산 논문 등을 고려하면 그저 한심하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반대로 "대한의사협회는 국민건강이라는 대의(大義)와 감염병 위기에서 고통 받는 국민을 위해 의료인으로서 마땅히 앞장서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코로나19 사태 내내 기꺼이 고난을 감수했고, 지금도 현장에서는 많은 의료진이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의협 한특위는 "최근 하루 사망자가 100명을 넘어선 엄중한 코로나19 시국에 근거라고는 기껏해야 중국산 자료 일색인 탕약으로 치료하겠다는 한의협의 주장은 위험하다"며 "경거망동하지 말고 본연의 임무에만 전념하길 바란다"고 거듭 요구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