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후보 "현대적 피임장치·임신중지 건보 적용" 약속
이재명 후보 "현대적 피임장치·임신중지 건보 적용" 약속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21.12.27 10:30
  • 댓글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태 헌법불합치 결정 후 후속조치 지체...'입법공백' 국민부담 가중
향후 개정될 모자보건법상 임신중지 "합법적 의료서비스 보장" 강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의협신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의협신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현대적 피임장치 시술비용과 모자보건법 개정을 전제로 개정될 법상 합법적 임신중지에 대한 국민건강보험 적용 공약을 내놨다.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 발표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이 후보는 27일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피임과 임신 중지에 대한 건보적용'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먼저 "다양한 피임 시술법이 개발되고 있으나 주로 피임이 아닌 치료가 목적일 때만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낙태죄는 헌법불합치 판결 이후에도 후속 입법이 지체되고 있다"며 "입법공백 속에 아직도 많은 분들이 제대로 된 의료적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고 검증되지 않은 해외 의약품을 사용하거나 값비싼 비용 부담에 시기를 놓치는 일도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대적 피임시술에 건강보험을 적용하겠다"며 "피임 관련 건강보험은 매우 제한적이어서 개인이 지나친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피하 이식형 피임장치, 자궁내 피임장치 등 현대적 피임시술까지 건강보험을 적용해 안전한 피임을 돕겠다"고 강조했다.

또 "임신중지 의료행위에도 건강보험을 적용하겠다. 향후 개정될 모자보건법 상의 임신중지 의료행위에도 건강보험을 적용해 안전한 의료기관에서 합법적인 의료서비스를 받도록 보장하겠다"고도 했다.

아울러 "안전한 성과 재생산 건강정보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며 "월경과 완경, 임신과 출산, 피임과 임신 중지, 성매개 질환 등 성·재생산과 관련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만들고 적절한 교육과 상담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후보는 지난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공공산후조리원을 부탁해' 국민반상회에도 참석해, 전국에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을 위한 재원 마련도 약속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22-01-05 15:30:50
후보의 지능이 모자란 것이 입증되는 발언을 했네요.
여기 가서 사람들이 이 말하면 깊이 생각하지 않고 즉흥적으로 그 말 옳다며 공약내뱉고,
저기 가서 사람들이 저 말하면 역시 또 앞서 무슨 말했는 지 기억도 못하곤 그 말도 옳다며 앞서의 공약과 정반대되는 내용인지도 모르고 또 공약하는 모지리랍니다.

한 입으로 여러 말하는 앞뒤가 맞지 않는 이중성격자랍니다.
뒤돌아서선
"공약한다고 진짜 공약인 줄 알았군~"
라고 할 겁니다.

마닉 2021-12-29 11:04:12
미용성형시술에 건간보험 적용을 안 해주는 것처럼...굳이 국익에도 도움이 안되고, 개인이 그냥 아기를 안 낳겠다면 그 자유야 인정하겠지만, 그를 위한 피임수술에까지 굳이 나랏돈을 들여서까지 보험적용을 시켜줘야 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건강보험재정의 전체파이는 한계가 있어 쓸데없는(?) 지출에 건보적용을 해준다면, 다른 필수의료에 적용시켜줄 건강보험재정이 부족해지기 마련입니다.

박승열 2021-12-27 11:39:58
애 잡아 죽이려고 작정한 인간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