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직장암 '강화 항암치료' 국내 연구…세계 학계 주목
직장암 '강화 항암치료' 국내 연구…세계 학계 주목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2.01.10 14:5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대장항문학회 교과서 최신판 피인용…"진행 중인 연구 반영 이례적"
14개 대학병원 참여 다기관 전향적 연구…항암치료 순서 바꿔 효과 분석
2022 ASCRS Textbook.
2022 ASCRS Textbook.

직장암에서 항암방사선치료 후 수술까지 대기 기간 중 시행하던 항암치료 순서를 바꿔 시행하는 '강화 항암치료'에 세계 학계가 주목하고 있다.

국내 의료진이 수행 중인 연구가 2022년 미국대장항문학회(American Society of Colon and Rectal Surgery·ASCRS) 교과서 최신 개정판에 인용됐다. 진행 중인 연구가 인용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이번에 인용된 연구는 김창우 아주의대 교수(아주대병원 대장항문외과)·이석환 경희의대 교수(경희대병원 외과·책임연구자) 주도로 지난 2016년 12월부터 국내 14개 대학이 참여해 진행 중이다. 다기관 전향적으로 진행되는 이 연구는 기존 치료법과 강화 항암치료법의 성적을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제목은 '국소 진행성 중하부 직장암의 술전 항암화학방사선치료 후 강화 항암화학치료의 효과: 다기관, 무작위 배정 연구(KSCP trial of cONsolidation Chemotherapy for Locally advanced mid or low rectal cancer after neoadjUvant concurrent chemoraDiothErapy: A multicenter, randomized controlled trial, KONCLUDE)'. 

미국대장항문학회는 유럽대장항문학회(European Society of ColoProctology·ESCP)와 더불어 세계 대장항문학계를 대표하는 학회로, ASCRS에서 출판하는 교과서는 최고 수준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특히 교과서에 인용되는 연구는 대부분 최종 결과가 보고된 연구지만, 이례적으로 현재 진행 중인 연구가 인용되면서 이번 연구에 쏠린 세계 학계의 관심을 방증했다. 이 연구는 이미 2019년 비엔나에서 열린 유럽대장항문학회(ESCP) 연례학술대회에서도 'The Best New Trial Award'를 수상했다.

연구의 목적은 직장암에서 항암방사선치료 후 수술까지 대기하는 기간 중 수술 후 시행 예정이었던 항암치료를 일부 앞당겨 순서를 바꿔 시행하는 '강화 항암치료(Consolidation chemotherapy)' 효과를 확인하는 데 있다. 

현재까지 정립된 국소 진행성 중하부 직장암의 표준 치료는 항암방사선치료 후 6∼10주 대기 후 수술을 시행한다. 하지만 보다 높은 생존율과 낮은 재발률을 얻기 위한 여러 방안들이 활발히 모색되는 가운데 세계적으로 직장암 치료 대안의 하나로 '강화 항암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 연구 실무를 총괄한 김창우 교수는 "이번 연구는 결과가 발표되기 전부터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국제 저널에 인용되는 등 주목받고 있다"면서 "궁극적으로 대장암 환자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번 연구수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책임자인 이석환 교수는 "현재 연구 대상자 358명 중 76.3%가 등록됐다. 특히 2020년 코로나19 유행으로 많은 임상 연구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임상약품 지원 회사, 참여기관 등의 도움으로 연구가 원활히 진행되고 있어 오는 2023년 연구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