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2만명 확진 대비' 의원급 동원...재택치료 관리기관 400개 확충
'2만명 확진 대비' 의원급 동원...재택치료 관리기관 400개 확충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2.01.26 06: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지원센터 연계 및 컨소시엄' 의원급 재택치료 모형 3가지
중수본 "구체적 운용 시간 및 방안 등 지자체별 재량권 부여"
작년 12월 15일 오전 서울시 용산역 광장 임시선별진료소 전경. 검사 조기마감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지난해 12월 15일 오전 서울시 용산역 광장 임시선별진료소 전경. 검사 조기마감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방역당국이 일일 코로나19 확진자 2만명 상황을 대비해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을 이달 말까지 400개 이상으로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의원급 의료기관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모델 3가지도 제시, 지방자치단체 재량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일일 확진자 8000명 돌파'. 오미크론이 우세종으로 올라선 이후, 국내 코로니19 확진자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1월 25일 0시 기준으로  8571명의 신규확진자가 나오면서 역대 최다치를 기록했다.

방역당국은 일일 확진자 2만∼3만명 이상 발생할 것에 대비, 오미크론 대응체계 전환을 시작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월 25일 브리핑에서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재택치료 대응방안으로 관리체계 효율화와 함께 관리 의료기관 확대 계획을 밝혔다.

감염력이 델타 변이에 비해 2∼3배 높지만 중증화율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알려진 오미크론의 특성을 반영한 전략이다.

1월 26일부터 현재 10일간 관리기간(7일 건강관리+3일 자가격리)을 7일간 건강관리로 단축하고, 접종 미완료자 역시 7일 건강관리 후 3일간 자율격리로 관리 기간을 축소키로 했다.

현재 일일 2∼3회 건강모니터링 역시 1∼2회(저연령·저위험군 1회, 고위험군 2회)로 완화하는 방안도 시행할 예정이다.

재택치료 의료 및 관리 인프라 확충 계획도 밝혔다.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시도별 관리의료기관을 확충하겠다"며 특히 "의원급 의료기관의 재택치료를 더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주 일요일(1월 30일)까지 관리의료기관 을 400개 이상 확충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1월 23일 기준 관리기관은 369곳이다.

박향 반장은 "하루 확진자가 2만명 이상 발생해도 대비할 수 있도록 400개 이상의 관리의료기관을 확충하겠다"며 "원활한 대면진료를 위해 현재 운영중인 51곳 외래진료센터도 2월 말까지 90곳으로 늘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의원급 의료기관 재택치료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모형 다양화를 통해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현재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의원급 재택치료는 의원 컨소시엄을 통한 당직 모형, 야간 당직을 지원센터에서 분담하는 연계 모형 두 가지다. 

방역당국은 여기에 의원-병원 연계모형까지 3가지를 제안하고, 지자체별 여건에 맞도록 탄력적 운영을 허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최종균 중수본 재택치료반장은 "의원급 재택치료 세 가지 모형은 정부 차원에서 제시한 것"이라며 "지자체마다 의료자원 분포 등이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인 모형 선택이나 방안은 지자체와 의사회 등이 협력해 실정에 맞는 것으로 채택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부 제시안은 기본 모형으로 구체적인 운영시간과 방식은 지자체가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끔 재량을 부여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1월 26일부터 시작하는 오미크론 우세지역 호흡기전담클리닉 신속항원검사 시행이 의원급 코로나19 검사 참여의 길을 연 것이라는 의미도 전했다.

박향 반장은 "4개 지역(오미크론 우세지역)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신속항원검사를 할 수 있다. 거기서 양성이 나왔을 때, 바로 PCR 검사를 하거나 검사가 어려운 곳은 보건소 의뢰 후 PCR 검사를 하도록 했다"고 설명하면서 "이것은 오미크론 확산에 따라 의원급에서 검사를 할 수 있는 통로를 하나 열어놓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기서 확진자가 나오면, 해당 의원급에서 재택치료를 통해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가 될 수 있다"며 "향후 호흡기클리닉에서 시작하는 신속항원검사 가능 의료기관이 치료까지 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현재 일부 우세지역과 호흡기전담클리닉에 한정한 신속항원검사를 기점으로 대상 의료기관과 역할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대응 계획 발표 시 동네 병·의원 중심의 코로나19 검사·치료 투입 방안을 전격 도입하겠다고 밝혔으나 속도나 범위가 다소 축소된 모양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현재 상황을 동네 병·의원 중심 '일상적 의료전달체계' 전환의 시작점으로 방역체계 변화를 예고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동네 의료기관의 역할 전환 부분은 한꺼번에 하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다"며 "현재는 오미크론 대응만이 아닌 일상적·일반적 의료체계에서도 코로나19 진료를 할 수 있게끔 의료대응체계를 전환하기 위한 시작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의원급 코로나19 환자 진료를 위한 가이드라인은 아직 확정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최종균 반장은 의원급 코로나19 환자 진료 참여에 따른 격리보상 방안과 지침에 대한 질의에 대해 "의원급 진료 참여에 따른 격리보상의 경우, 기존 의료진 감염 보상지침을 그대로 적용할 예정"이라며 "동선분리 등을 포함한 의원급 가이드라인은 아직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