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8 21:27 (목)
당뇨망막병증, '맥락막 두께'로 시력회복 정도 알 수 있다

당뇨망막병증, '맥락막 두께'로 시력회복 정도 알 수 있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2.01.26 11:0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지훈 아주의대 교수, 황반 부종·최대 교정시력 등 호전
두께 얇을수록 시력예후 좋아…국제학술지 'RETINA' 발표

송지훈 아주대병원 안과 교수
송지훈 아주대병원 안과 교수

당뇨망막병증 환자에서 맥락막 두께가 시력회복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맥락막은 안구벽의 중간층을 형성하는 막으로서 혈관과 멜라닌세포가 많이 분포하며, 외부에서 들어온 빛이 분산되지 않도록 막는다. 두께가 0.3∼0.5mm로 혈관막 중에서도 혈관이 가장 잘 분포돼 있어 망막의 색소층이나 시세포층에 영양을 공급한다.

당뇨병 합병증 중 가장 무서운 질병인 당뇨망막병증(망막의 미세혈관 손상)은 당뇨병 진단후 30년 이상 된 환자의 약 90% 이상, 15년 전후의 경우 약 60∼70%가 걸린다. 세계적으로도 실명 원인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송지훈 아주의대 교수(아주대병원 안과)는 당뇨망막병증에서 특히 심각한 시력 저하의 원인인 당뇨황반부종을 앓고 있는 환자 70명의 81안을 대상으로, 안구 내 덱사메타손 이식제(dexamethasone implant) 주사치료 후 빛간섭단층촬영(망막 및 맥락막 정밀구조 촬영) 검사 결과와 맥락막 두께의 변화를 분석했다. 덱사메타손 이식제는 당뇨황반부종의 치료에 최근 많이 사용되는 안구 내 주사치료제다.

그 결과, 7주, 14주 째 망막중심부인 황반의 부종 호전이 관찰됐으며, 맥락막 두께도 유의하게 감소하고, 최대 교정시력도 유의하게 호전된 것을 확인했다.

이는 맥락막 두께가 황반부종의 호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확인한 것으로, 맥락막의 두께가 얇아질수록 황반부종이 크게 호전됐으며, 이들 환자에서 시력 회복 효과가 컸다.

특히 덱사메타손 이식제 치료 후 맥락막 두께의 변화와 치료효과가 최대치로 나타는 시기가 7주 째였으며, 이 때의 맥락막 두께의 감소량이 최종 좋아진 시력과 밀접한 연관이 있었다.

또 맥락막 두께의 최소 변화값(변화된 정도)이 22μm일 때 유의하게 좋은 시력 예후를 기대할 수 있었다. 만일 맥락막 두께의 변화량이 22μm 보다 크면 최종 시력예후가 좋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밖에 치료 전 빛간섭단층촬영 영상에서 망막하액이 존재하거나 망막시세포들의 연결선이 명확하게 나타난 환자들은 치료 후 맥락막의 두께 변화가 크고, 치료예후도 좋았다.

송지훈 교수는 "당뇨병에서 발병 위험이 높으며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는 당뇨황반부종에서 맥락막의 두께 변화로 치료예후를 예측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면서 "이를 통해 많은 환자들이 고생하는 당뇨황반부종에서 치료 약제의 선택과 치료 반응 예측에 기여해 좋은 치료결과를 얻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2021년 6월) <RETINA>에 'Changes in subfoveal choroidal thickness after intravitreal dexamethasone implant therapy for diabetic macular edema(당뇨황반부종에 대한 유리체강 내 덱사메타손 삽입물 치료 후 황반하 맥락막 두께의 변화)'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