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코로나·독감도 무서운데 비슷한 증상 '수족구병' 주의보
코로나·독감도 무서운데 비슷한 증상 '수족구병' 주의보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22.03.29 14:5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집·유치원 등서 감염… 4월부터 7월까지 특히 유행
생후 6개월~5세 이하서 주로 발생… 침·콧물 등으로 전파
수족구병에 걸리면 열과 함께 입안 점막에 물집과 궤양이 생기며, 손과 발에 선홍색 수포성 발진이 나타난다.
수족구병에 걸리면 열과 함께 입안 점막에 물집과 궤양이 생기며, 손과 발에 선홍색 수포성 발진이 나타난다.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 전파에 독감 시즌이 겹친 것도 불안한데, 고열·두통·설사·구토 등 비슷한 증사의 '수족구병' 유행 시기까지 찾아오면서 영유아 부모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수족구병은 4월 말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6월 중순 또는 7월까지 유행한다. 영유아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집단생활시설에서 전파될 가능성이 크다.

수족구병은 이름 그대로 손, 발, 입안에 물집이 잡히는 병이다. 영어명 역시 'Hand-foot-and mouth disease'다. 콕사키바이러스(Coxsackievirus A16) 또는 엔테로바이러스(enterovirus 71) 감염에 의해 발병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해 생긴 수족구병이 콕사키바이러스보다 더 심하게 나타나는데 무균성 뇌막염, 뇌염, 마비성 질환 등 신경계 질환을 동반할 수 있다.

생후 6개월~5세 이하의 아이들이 많이 걸리고 침, 가래, 콧물, 대변 등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된다. 수족구병은 열나는 감기와 증상이 거의 비슷하다. 대개 가벼운 질환으로 미열이 있거나 열이 없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은 7~10일 후면 자연적으로 회복된다.

수족구병은 손, 발, 입안의 안쪽 점막과 혀, 잇몸 등에 수포성 발진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영유아는 기저귀가 닿는 부위에 수포가 형성되기도 한다. 또 발열, 두통과 함께 설사, 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고, 물을 삼키거나 음식을 섭취하기 어려워 탈수 증상을 겪는 경우도 있다. 드물게는 뇌간뇌염, 뇌수막염, 급성이완성 마비, 신경원성 폐부종, 폐출혈 등 치명적인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수족구병은 현재 백신이 없다. 따라서 예방을 위해서는 영유아들이 손씻기를 생활화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최선이다. 또 장난감, 놀이기구, 집기 등을 소독하는 등 환경을 청결히 해야 한다. 비말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해 기침 예절도 준수하도록 한다. 수족구병에 걸린 아이는 열이 내리고 입의 물집이 나을 때까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에 보내지 않는다.

수족구병을 진단받은 영유아가 ▲38℃ 이상의 열이 48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39℃ 이상의 고열이 있는 경우 ▲구토·무기력증·호흡곤란·경련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걸을 때 비틀거리는 경우에는 합병증을 의심한다.

김민성 인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진료 모습 [사진=인천성모병원 제공] ⓒ의협신문
김민성 인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진료 모습 [사진=인천성모병원 제공] ⓒ의협신문

김민성 인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수족구병은 대부분 저절로 좋아지지만, 간혹 탈수나 합병증으로 급격히 악화할 수 있다"며 "아이가 잘 먹지 못하고 8시간 이상 소변을 보지 않는 경우 탈수를 의심하고, 열이 심하면서 머리나 배를 아파하고 토하거나 처지는 경우에는 뇌수막염이나 심근염 등을 의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수족구병은 주로 발병 첫 주에 가장 전염성이 크지만,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분변 등을 통해 수 주간 계속해서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다"며 "전염성이 강한 시기에는 자가 격리를 하도록 하고, 이후에도 분변 관리나 손씻기 등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