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암 이겨냈더니 이번엔 심혈관질환…암 생존자 대사질환 '주의'
암 이겨냈더니 이번엔 심혈관질환…암 생존자 대사질환 '주의'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2.04.28 13: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만명 대상 인슐린 저항성-심혈관질환 연관성 10년 추적관찰
대사장애 있는 암 생존자,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 최고 55% 높아
정미향 가톨릭의대 교수팀, 'Cardiovascular Diabetology' 게재

의학적 진전과 조기진단으로 암 생존율이 개선되면서, 암 생존자들의 심혈관질환 이환율과 사망률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사장애가 있는 암 생존자들은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최고 55%까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정미향 가톨릭의대 교수(서울성모병원 순환기내과 정미향 교수·제1저자), 이상욱 가톨릭관동의대 교수(예방의학교실·교신저자) 연구팀이 암 생존자의 인슐린 저항성 지표와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과의 관련성을 조사 분석한 결과, 인슐린 저항성이 심할수록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증가하고, 특히 죽상경화증으로 인한 혈관질환 위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이용해 2002∼2005년에 암 진단을 받고 2009∼2010년에 정기 건강검진을 받은 성인 환자, 즉 5년 이상 생존한 암환자(15만 5167명/평균 연령 59.9세/여성 59.1%)를 대상으로 연구했다. 조사대상자의 암종은 위암(18.8%)·갑상선암(15.6%)·유방암(13.9%)·결장직장암(11.7%) 등이었다. 

암 생존자의 TyG(Triglyceride-Glucose) 지표와 허혈성심장질환·뇌졸중·심부전 등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입원과의 상관관계를 약 10년간 추적관찰한 결과, TyG 지표가 높을수록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다만 심부전과의 유의미한 연관성은 밝혀지지 않았다.

TyG 지표가 증가함에 따라 수축기 혈압, BMI, 총콜레스테롤 등이 점진적으로 증가했으며,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의 점진적 감소가 나타났다. 또 TyG 지표가 높을 수록 알코올 소비가 더 많고 흡연자 비율이 높으며 신체활동은 적었다.

TyG 지표는 인슐린에 대한 추가 채혈없이 인슐린저항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최근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연구팀은 TyG 지표를 기준으로 연구 대상을 6개로 구분해 비교 분석했다(8 미만(대조군)/8-8.4/8.5-8.9/9.0-9.4/9.5-9.9/10 이상).

■ 암 생존자에서 TyG 지표가 증가할수록 심혈관질환 증가한다. 특히 급성 심근경색증 및 허혈성 뇌졸증에서는 위험도가 급격히 증가한다.
■ 암 생존자에서 TyG 지표가 증가할수록 심혈관질환 증가한다. 특히 급성 심근경색증 및 허혈성 뇌졸증에서는 위험도가 급격히 증가한다.

연구 결과, TyG 지표 8-8.4 그룹은 대조군과 비교해 심혈관질환 입원 위험이 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8.5-8.9 그룹은 10% 증가, 9.0-9.4 그룹은 23% 증가, 9.5-9.9 그룹은 34% 증가, 10 이상 그룹은 55%까지 위험도가 증가했다. TyG 지표가 1만큼 증가할 때마다 심혈관질환 입원 위험은 16%씩 증가하고, 심혈관질환 중에서도 급성 심근경색증 입원 위험은 45%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급성 심근경색증 등의 허혈성 심장질환, 허혈성 뇌졸중과 같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죽상경화증으로 인한 혈관질환에서 TyG 지표와 심혈관질환 간의 관련성은 더욱 뚜렷했다.

전통적으로 암 환자는 지질저하제·항당뇨병제·항고혈압제 등에 대한 대부분의 임상시험에서 제외돼 왔으며, 지질·혈당 상태와 같은 대사 매개변수 충족 여부도 간과돼 왔다. 암 생존자에게는 과소치료되는 경향이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스타틴 요법을 처방받은 폐암환자의 61.7%가 치료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암 생존자에게는 암이 없는 사람에 비해 식이·운동·흡연 등 건강한 생활습관에 대한 상담도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정미향 교수는 "최근 많은 암 환자들이 항암 및 방사선 치료의 발전에 따라 오래 살게 됐지만, 암 생존자는 환자와 의료진 모두 암 재발에 주로 신경을 쓰게 되면서 상대적으로 심혈관질환 관리에는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다"라며 "장기적으로는 심혈관질환에 의한 질병 부담도 무시할 수 없는 상태"라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암을 진단받고 5년 이상 생존한 환자에게는 대사장애(혈압·혈당·고지혈증·비만도 등)에 관한 검사가 이뤄져야 하며, 위험군은 적극적인 생활습관 교정과 위험인자를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Cardiovascular Diabetology>(IF:9.951) 4월 16일자에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