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0:33 (금)
'여성 재발성 방광염'…방광 내 세 종류 미생물 생태계 구성
'여성 재발성 방광염'…방광 내 세 종류 미생물 생태계 구성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2.05.02 17:3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단, '임상의학저널'에 논문 게재
'장-방광-질 축' 통해 균주 이동…항생제 내성 치료 실마리 제시
순천향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단은 여성의 재발성 방광염의 경우 단순히 한 종류가 아닌 세 종류의 미생물 생태계가 방광 내에 구성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규명했다. 왼쪽부터 순천향대 부천병원 김영호·김웅빈(비뇨의학과)·유정주(소화기내과) 교수.
순천향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단은 여성의 재발성 방광염의 경우 단순히 한 종류가 아닌 세 종류의 미생물 생태계가 방광 내에 구성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규명했다. 왼쪽부터 순천향대 부천병원 김영호·김웅빈(비뇨의학과)·유정주(소화기내과) 교수.

여성의 재발성 방광염은 단순히 한 종류가 아닌 세 종류의 미생물 생태계가 방광 내에 구성된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규명됐다.

순천향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단(Soonchunhyang Microbiome Multi-Disciplinary Study Group·SMS)은 이번 연구에 대해 "항생제 내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 재발성 방광염 치료'의 실마리를 제시하는 중요한 발견"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방광염은 '정상 소변에는 균이 없다'라는 기존 학설로 인해 주로 장 등 외부로부터 균이 역주행해 생긴다고 여겨왔다. 방광염의 주원인 축을 '장-방광 축(gut-bladder axis)'으로 보는 관점으로 현재 항생제 내성 문제나 재발률 문제를 완전히 설명키 어려웠다. 

순천향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단은 현재까지 알려진 장-방광 축이 아닌 '장-방광-질 축(gut-bladder-vagina axis)'을 통해 균주가 이동하고, 방광 내 마이크로바이옴 생태계가 전혀 다르게 구성된다는 새로운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에 따르면 방광 내 마이크로바이옴 생태계는 크게 3종류로 첫째 장에서 넘어온 '대장균(Escherichia)'이 우세 균주를 이루는 생태계, 둘째 질에서 질염을 주로 유발하는 '가드넬라 질 균(Gardnerella vaginalis)'이 우세 균주를 이루고 있는 생태계에서 '대장균'과 상호 작용(Quorum Sensing), 셋째 '유산균(Lactobacillus)'이 우세 균주를 이루는 생태계 등이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김영호 연구단장은 "요로감염은 폐렴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은 질환이다. 고령화로 인해 요양병원을 중심으로 재발성 요로감염과 항생제 내성은 국가마다 큰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재발성 방광염은 여성 환자에게서 흔하게 나타난다"라며 "현재 요로 병원체의 약 80%가 최소 두 가지 항생제에 내성을 보이는 다제내성균(MDR)으로 항생제 가이드라인에 따른 처방에도 여성 환자 25∼30%에서 방광염이 재발한다. 또, 항생제 가이드라인도 국가 간에 이견이 있지만, 병리 생태학적 원인이 완전히 밝혀지지 않아 국제적 협의가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김영호 연구단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질염 균이 방광에 들어가서 직접 병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지만, 기존에 알려진 방광염 균과 상호 작용해 병을 유발하기도 한다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졌다"라며 "이는 기존 장-방광 축의 세균을 치료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광범위 항생제인 '세팔로스포린과 퀴놀론 계열'에 내성이 생겨 잘 치료되지 않던 환자가 줄어들고, 항생제 가이드라인의 국제적 협의를 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발견"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순천향대 부천병원 비뇨의학과 김영호·김웅빈 교수, 소화기내과 유정주·유창범 교수, 진단검사의학과 신희봉 교수, 대장항문외과 신응진 교수 등 다학제 연구진으로 구성된 '순천향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단'이 수행했으며, SCI급 국제학술지 <임상의학저널>(Journal of Clinical Medicine·IF:4.2)에 최근 게재됐다. 논문 제목은 'Gardnerella vaginalis in Recurrent Urinary Tract Infection Is Associated with Dysbiosis of the Bladder Microbiome'.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