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영향…소아 '급성 폐쇄성 후두염' 환자 급증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영향…소아 '급성 폐쇄성 후두염' 환자 급증
  • 윤세호 기자 seho3@doctorsnews.co.kr
  • 승인 2022.05.03 13:3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 판정 영유아 3.7% 급성 폐쇄성 후두염...오미크론 대유행 시기 81% 발병
상기도서 주로 복제되는 오미크론 변이체 특성...급성 폐쇄성 후두염 발병 영향
한미선 교수(보라매병원 소아청소년과)ⓒ의협신문
한미선 서울의대 교수(보라매병원 소아청소년과)ⓒ의협신문

오미크론 변이 확산 기간 동안 소아 코로나19 환자에서 '급성 폐쇄성 후두염(Croup)' 발병 사례가 급증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급성 폐쇄성 후두염'은 1~3세의 유아에서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바이러스나 세균이 후두 점막에 침투해 염증을 일으켜 발생한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세균 감염이나 디프테리아·백일해 등의 감염병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발병 초기에는 발열을 동반한 상기도 감염증 증상을 호소하고, 숨을 들이마실 때 짖는 듯한 거친 소리가 나거나 심하면 호흡곤란까지 나타날 수 있다.

한미선 교수(서울대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소아청소년과) 연구팀(최윤영·김유선 국립중앙의료원/이성용 보라매병원/심지우 서울시 감염병관리과/최영준 고대안암병원)은 2021년 3월 1일부터 2022년 2월 25일까지 보라매병원과 국립중앙의료원에 입원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은 5세 미만의 영유아 569명의 임상데이터를 후향적으로 분석, 급성 폐쇄성 후두염의 유병률을 파악했다. 아울러 오미크론 변이 등 여러 상황적 요인에 따라 유병률 추이에도 유의한 변화가 발생했는지도 연구했다. 

연구 결과,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대유행한 시기에 급성 폐쇄성 후두염을 진단받은 소아 환자 비율 또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은 영유아 569명 중 3.7%인 21명에게서 급성 폐쇄성 후두염이 발병했는데, 이들 중 81%인 17명은 오미크론 변이 감염사례가 급증한 지난 2022년 1월과 2월 사이에 발병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진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한 시기(2021년 7~12월)의 유병률과 비교해도 큰 차이를 보였다며 특히 오미크론 변이 확산 시기에는 급성 폐쇄성 후두염의 주요 발병원인인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행하지 않은 점에 주목했다. 연구진은 이를 토대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소아 환자의 급성 폐쇄성 후두염 발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했다.    

한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소아 환자에서 후속적으로 급성 폐쇄성 후두염이 발병할 위험이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라면서 "기존의 여러 연구에 따르면 오미크론 변이체는 하기도보다 상기도에서 더욱 쉽게 복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성인에 비해 기도가 상대적으로 좁은 소아에서 상기도 감염으로 인해 발병하는 급성 폐쇄성 후두염의 유병률 또한 증가한 것으로 추측된다"고 밝혔다.  

급성 폐쇄성 후두염 증상은 네뷸라이저를 이용해 코르티코 스테로이드와 에피네프린을 투여하면 증상이 빠르게 개선됐다. 

연구진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급증하는 기간 동안 코로나19 감염 영유아를 적절하게 진료하기 위해서는 증상에 대한 주의 깊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의학회에서 발행하는 SCI급 국제학술지인 <JKMS(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의 최신호에 'Croup as a Manifestation of SARS-CoV-2 Omicron Variant Infection in Young Children'이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