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의협-이기일 차관, 코로나19 재유행 대응방안 협의
의협-이기일 차관, 코로나19 재유행 대응방안 협의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2.07.14 18:5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변이 확산 대비 의협-정부 긴밀한 협력·공조 필요성 공감
이필수 회장 "방역지침, 일선 의료기관에 신속·정확히 전달" 강조
ⓒ의협신문
이기일 보건복지부 2차관(오른쪽에서 두번째)과 이필수 의협회장(오른쪽 첫번째)은 7월 14일 오후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방역 및 의료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는 7월 14일 오후 의협 용산임시회관을 방문한 이기일 보건복지부 2차관과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방역·의료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7월 14일 현재 확진자수 증가 및 확산 속도 증폭에 따른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중앙방역대책본부의 방역 및 의료체계 점검 간담회가 열린 직후, 전문적 자문과 의료전달체계 내 협력을 논의하기 위해 이기일 차관의 의협 방문은 긴급히 이뤄졌다.

이기일 제2차관은 "오미크론 이후 감염 통제보다는 고위험군 관리 및 중증 예방을 목표로 대응 패러다임을 전환해 고위험군에 PCR검사 역량을 집중하고, 민간 의료기관 검사 확대 등과 관련 의협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대응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협력관계를 유지 발전시켜 향후 하반기 새로운 변이형의 코로나19(BA 4, 5) 재유행 상황을 대처해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기일 차관의 설명에 따르면 중수본 및 중대본의 기본 대응방향은 1.[유증상자] 진단검사, 진료서비스 신속 제공 2.[일반환자] 중증도별 맞춤형 치료 제공 3.[특수 응급환자] 충분한 병상확보 및 신속 대응체계 구축 4.[의료인력] 현장대응 의료인력의 적시 투입 및 양성 5.[요양병원 시설 등] 감염취약계층 대상 선제적 의료대응 등이 골자이며, 코로나19 재유행 대응 경험과 선제적 의료인프라 확충을 위해 의협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나갈 방침이다.

이에 대해 대한의사협회는 상기 대응방향에 대한 공감과 지지를 표명하고, 그간의 코로나19 대응 경험으로부터 학습해 ▲빠른 확산세 대응을 위한 의료기관 신속항원검사(RAT) 적용 ▲치료제 적시 제공을 위한 Get-ready system 체계화 ▲지역 및 보건소 역할 강화를 통한 대응역량 상향 표준화 등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이필수 의협회장은 "빠르게 확산되는 재유행 추세에 따라 의협에서는 고위험 기저질환자와 고령자들에 대한 4차 백신 접종과, 철저한 개인위생 및 의료기관 적극 방문 등을 내용으로 하는 대국민 권고문을 발표하기도 했다"면서 "중대본 및 중수본의 방침이 일선 의료기관에 신속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원활히 소통하고 협력하자"고 말했다.

ⓒ의협신문
이기일 차관(왼쪽)과 이필수 회장(오른쪽)이 코로나19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의협신문

이날 이기일 차관과의 간담회에는 의협 이필수 회장, 이정근 상근부회장, 이현미 총무이사, 김이연 홍보이사, 김광석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BA.4' 및 'BA.5' 변이는 기존 백신 접종자도 쉽게 감염되는 특성으로 인해 남아공 등 일부국가에서 우세 재유행하고 있으며, 해외입국 관리 개편(2022년 6월 8일) 이후 해외유입 확진자의 'BA.5'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BA.5'가 우세종화 될 경우 높은 전파력으로 인해 유행 확산의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며, 중증도와 관련한 근거가 더 수집돼야 하나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한 상황이다.

기존 우한주로 만든 백신의 경우 'BA.4', 'BA.5' 변이에 2.9∼3.3배 효과가 감소하여 미국 FDA는 올 가을 접종을 위한 대응 개량백신 개발을 권고한 바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구대비 3차 접종률은 65.1%(2022년 7월 13일)이며 60세 이상의 3차 접종률은 89.8%이나 상승세가 둔화되어 4차 접종률은 32.0%로 저조한 실정이다.

시간 경과에 따른 예방접종 효과가 감소하고 기존 감염자의 자연 면역이 저하되며 기존 백신의 효과성이 떨어지므로 재감염 증가 추세는 충분히 예상되고 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