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4:11 (금)
심한 생리통·난임 유발 '자궁선근증'…'혈관내피성장인자' 때문
심한 생리통·난임 유발 '자궁선근증'…'혈관내피성장인자' 때문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2.07.26 12:0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용순·곽재영 을지의대 교수팀, 자궁선근증 새 발병기전 규명
자궁내막보다 자궁근육층서 과다발현…국제학술지 'CEOG' 게재

생리를 유발하는 자궁내막조직이 자궁근육층 내로 침투해 비정상적인 출혈과 심한 생리통, 골반통을 일으키는 자궁선근증의 발병기전이 혈관내피성장인자 분포와 연관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권용순·곽재영 을지의대 교수팀(노원을지대병원 산부인과)은 '자궁선근증의 발병기전에 대한 혈관내피성장인자의 역할'이라는 논문을 통해 혈관내피성장인자(Vascular endothelial cell growth factor·VEGF)가 자궁근육층에서 과다하게 발현되는 현상이 자궁선근증의 새 발병기전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혈관내피성장인자는 우리 몸에서 조직이 자라나는 데 꼭 필요한 신생혈관을 만들어낸다. 미세혈관을 증식시키며 조직을 키우는 특성을 가져 암세포 크기를 키우는 인자로도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혈관내피성장인자가 자궁 근육층에서 과다하게 발현됐을 때도 암세포를 키우듯 자궁 크기를 증가시켜 선근증을 유발할 것이란 가설을 세우고 자궁조직을 비교했다.

자궁선근증이 있는 환자에게서 채취한 자궁내막, 자궁근층, 자궁선근증 60개의 조직에 대해 면역화학 조직염색, PCR 검사, 단백질 전기영동 검사 등 세 가지 검사를 시행한 후 혈관내피성장인자의 분포를 살폈다. 

그 결과 자궁내막보다 자궁근층과 자궁선근증이 있는 병변에서 혈관내피성장인자가 더 우세하게 검출됐다. 즉, 혈관내피성장인자가 자궁 근육층에 작용하며 자궁 크기 증가를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궁선근증이 있는 환자에게서 채취한 자궁내막, 자궁근층, 자궁선근증 60개의 조직을 통해 혈관내피성장인자의 분포를 살핀 결과
■ 자궁선근증이 있는 환자에게서 채취한 자궁내막, 자궁근층, 자궁선근증 60개의 조직을 통해 혈관내피성장인자의 분포를 살핀 결과

권용순 교수는 "그동안 연구들은 자궁선근증의 발병기전을 자궁의 가장 안쪽인 자궁내막의 침투요인에서 발생한다는 것에만 초점을 맞춰왔으나 이번 연구는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근본 원인 가운데 '혈관내피성장인자'도 관여하고 있음을 임상적으로 새롭게 밝혔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 논문은 SCI 학술지 <Clinical and Experimental Obstetrics and Gynecology·CEOG> 6월호에 게재됐다.

자궁내막보다 자궁선근증 병변 및 자궁근육층에서 더 유의하게 혈관내피성장인자(VEGF) 발현이 높았다. 반면 자궁선근증 병변 및 정상 자궁근 사이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기존 연구는 자궁내막의 침투로 자궁선근증이 발생하므로 자궁선근증의 자궁내막이 정상인과 다를 것이라는 연구 위주로 이뤄졌다. 그러나 이번 연구를 통해 자궁선근증이 있는 환자의 자궁에서 증상을 유발하는 것은 오히려 자궁근육층의 변화에 있다는 것을 규명했다. 

권용순 교수는 자궁을 보존하는 자궁선근증 수술법을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권 교수가 수술법을 처음 고안한 당시만 해도 자궁선근증에 대한 수술적 치료로는 자궁적출술 외에 다른 방법이 없었다.
 
권 교수는 현재까지 국내 최다 기록인 1698례(개복수술 822례/복강경·로봇 활용 최소침습수술 876례)의 선근증 수술을 시행했다. 수술적 치료 이후에도 임신·출산이 가능한 상태로 자궁의 기능이 회복된다는 것을 임상연구를 통해 증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