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1:25 (화)
이비인후과의사회 "의사 예의 평가 환자경험평가 중단" 촉구
이비인후과의사회 "의사 예의 평가 환자경험평가 중단" 촉구
  • 박승민 기자 smpark0602@gmail.com
  • 승인 2022.08.10 19:37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관 경쟁 및 서열화 조장 지적...환자경험평가 항목 객관성·신뢰성 우려
ⓒ의협신문
ⓒ의협신문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가 의료기관을 경쟁시키고 서열화하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환자경험평가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 환자경험평가 항목의 객관성과 신뢰도에 관한 문제도 제기했다.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는 8월 10일 '의사의 예의까지 평가하려는 심평원의 환자경험평가를 중단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며 해당 평가의 문제점을 짚었다.

우선 이비인후과의사회는 환자경험평가의 항목 중 의사의 태도나 예의를 평가하는 항목은 객관적이지 않으며, 신뢰도가 낮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비인후과의사회는 "환자경험평가는 병원에 입원했던 환자들의 경험을 객관화해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검사나 수술, 투약 전 설명이 됐느냐 같은 단순한 항목이 아닌 의사의 태도나 예의를 평가하기 위한 항목들은 그 질문자체가 객관적인지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특히 '담당 의사는 귀하를 존중하고 예의를 갖추어 대하였습니까?'라는 항목을 언급하며 "해당 문항의 답변은 환자의 감정 상태나 개인의 성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또한 치료의 결과에 따라 바뀔 수도 있다"고 꼬집었다.

환자경험평가가 의료기관 간의 경쟁을 심화하고 서열화를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했다.

이비인후과의사회는 "인력과 인프라, 자본을 갖춘 대형병원들은 평가를 위한 팀을 구성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만, 중소병원이나 의원급들은 그러한 여력이 없다"며 "이미 3차 환자경험평가 상위권의 병원들은 환자경험평가 우수병원이라는 것을 앞세우며 홍보를 시작했다. 이는 또 다른 경쟁으로 병원들을 몰아넣는 모습이다"고 비판했다. 

이비인후과의사회는 "의료기관들을 경쟁시키고 서열화하려는 시도를 멈출 것을 심평원에 요청한다"며 "환자경험평가를 의원급 외래경험평가까지 확대해 의원급 의료기관까지 그 경쟁에 끌어들이려고 하는 시도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의사의 예의까지 평가하려는 심평원의 환자경험평가를 중단하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은 의료서비스 질향상을 내세우며 2017년부터 환자경험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2018년 1차, 2020년 2차 환자경험평가에서 관련 문항의 객관성 여부 및 의료기관 간의 경쟁 악화, 의료기관의 서열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되고 지적받았음에도 이번에 3차 환자경험평가 결과를 공개하였다. 이에 더해 4차 환자경험평가에서는 병,의원 외래경험평가까지 평가를 확대한다고 발표하여 의료계의 우려를 사고 있다.  

 이에 대하여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는 다음과 같이 환자경험평가의 문제점에 대하여 지적하고 의원급 의료기관의 외래경험평가까지 확대하려는 심평원의 정책에 반대한다.

1. 환자경험평가의 항목 중 의사의 태도나 예의를 평가하는 항목은 객관적이지 않으며, 신뢰도도 낮다. 
 심평원의 환자경험평가는 병원에 입원했던 환자들의 경험을 객관화하여 평가하는 것이 목적일 것이다. 그러나 검사나 수술, 투약 전 설명이 되었느냐 같은 단순한 항목이 아닌 의사의 태도나 예의를 평가하기 위한 항목들은 그 질문자체가 객관적인지 의문이 든다. 예를 들면 '담당 의사는 귀하를 존중하고 예의를 갖추어 대하였습니까?'라는 문항에 대한 답변은 환자의 감정 상태나 개인의 성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또한 치료의 결과에 따라 바뀔 수도 있을 것이다. 의사-환자 관계는 존중과 예의, 경청, 위로와 공감 등 환자의 주관적 의견을 묻는 단순한 질문 몇 가지로 평가하여 정량화하기에는 훨씬 복잡하고 깊이가 있는 문제이다. 이러한 평가 방식은 의사-환자 관계에 대한 기본적 개념이나 고민 없이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며, 단순히 평가를 위한 평가로 판단되며, 그 결과 또한 객관적일 수 없다. 이는 의사를 환자를 치료하는 전문가가 아니라 단순히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감정 노동자로 취급하는 것이며, 이는 결국은 환자-의사 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또한 이번 3차 평가에서의 응답률(14.6%)이 보여주듯 평가에 응답한 환자의 데이터는 전체 환자의 경험을 반영하지 못했다. 설문에 응답한 환자들은 비교적 만족도가 낮은 환자일 가능성이 높고, 이러한 대상 선택의 오류로 인해 결과가 왜곡될 가능성도 환자경험평가결과의 신뢰도를 낮추는 원인이 될 것이다.

2. 과연 환자경험평가를 통해 의료서비스의 질향상은 가능한 것인가? 
 이번 3차 환자경험평가 결과를 보면 기존 대상 기관 91곳은 모든 평가항목에서 점수가 향상되었다고 분석된다. 이러한 결과가 과연 의료서비스의 질향상으로 인한 것일까? 
 이미 1차 2차 환자경험평가를 경험한 상급종합병원들은 평가 대응팀을 구성하여 운영 중이다. 과거 여러 가지 평가에서 경험해 보았듯이 인력과 인프라, 자본을 갖춘 대형병원들은 평가를 위한 팀을 구성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지만, 중소 병원이나 의원급들은 그러한 여력이 없다. 이미 3차 환자경험평가 상위권의 병원들은 환자경험평가 우수병원이라는 것을 앞세우며 홍보를 시작하였고, 이는 또 다른 경쟁으로 병원들을 몰아넣는 모습이다. 결국은 환자경험평가 또한 의료기관 간의 경쟁을 심화하고 서열화를 부추기게 될 것이다. 특히 환자경험평가 결과의 언론 공개는 이러한 경향을 더욱 심화할 것으로 우려된다. 

3. 의원급 의료기관은 이미 수많은 평가항목으로 고통받고 있다. 
 심평원은 3차 환자경험평가 결과를 발표하며 4차 환자경험평가는 의원급 의료기관의 외래경험평가까지 확대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이미 의원급 의료기관들은 무한 경쟁 중이다. 의사들이 환자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근처의 다른 의원으로 쉽게 옮겨갈 수 있기 때문에 친절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외래경험평가가 의원급 의료기관의 서비스의 질향상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의문이다. 
 또한 외래 환자에 비하여 적은 숫자의 입원 환자 평가조차 비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없는 방식으로 평가하였다는 지적을 받으면서, 짧은 시간 외래를 경험한 수많은 환자의 경험은 어떤 저급한 방식으로 평가할지 벌써부터 걱정이 앞선다. 또한 그 결과에 휘둘릴 의원급 의료기관들의 고통이 눈앞에 보이는 듯하다. 의원급 의료기관은 이미 무한 경쟁과 수많은 평가항목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 거기에 더하여 심평원이 외래경험평가를 통해 의사의 태도까지 평가하고, 이를 통해 의원급 의료기관을 통제하고 규제하려고 한다면 더 이상 의료계도 좌시할 수 없을 것이다. 

 이에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는 의사의 예의까지 평가하려는 심평원의 환자경험평가 방식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그 평가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의료기관들을 경쟁시키고, 서열화하려는 시도를 멈출 것을 요청한다. 또한 환자경험평가를 의원급 외래경험평가까지 확대하여 의원급 의료기관까지 그 경쟁에 끌어들이려고 하는 시도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는 바이다.

2022.08.10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