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5:39 (금)
응급의학의사회 "필수의료 논의 산으로 가…현장 의견 들어달라"

응급의학의사회 "필수의료 논의 산으로 가…현장 의견 들어달라"

  • 박승민 기자 smpark0602@gmail.com
  • 승인 2022.08.23 17:3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수의료 해결 위해 장기적·단계적 개선책 모색해야" 강조
전문가 논의체 구성 및 응급의료 컨트롤타워 재구축 등 요구

[사진=김선경기자] ⓒ의협신문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의협신문
ⓒ의협신문

대한응급의학의사회가 필수의료 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이 문제인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 등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의료 현장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논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는 8월 23일 필수의료 문제 해결과 응급의료 컨트롤타워 재구축을 위한 성명을 통해 "서울아산병원 간호사의 죽음으로 촉발된 필수의료에 대한 논의가 산으로 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응급의학의사회는 "필수의료 문제 해결을 위해 근본적인 원인 분석과 장기적인 단계적 개선책을 모색해야 하지만, 단편적인 조급한 대책과 분노에 찬 목소리만 보이고 있다"며 "필수의료가 무엇인지 정의가 없는 상황에서 필수의료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려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며, 무엇이 문제인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 명확한 최종 목표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코로나 상황에서 응급의료기관들의 혼란과 붕괴 위기를 시설과 장비, 관리, 시스템 등 전반적인 응급의료 인프라 부족이며, 응급의료 현장과 관리감독 기관의 의사소통 부재에서 비롯된 것"이라 지적한 응급의학의사회는 "정부는 지난 주말에도 응급의료 현장과 아무런 교감 없이 수도권 중증 응급환자 당직 의료기관을 선정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119는 여전히 갈 곳이 없어 거리를 헤매고, 응급환자들과 확진자들은 적절한 응급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성의 없는 대책으로 단박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응급의학의사회는 "지금 현재 대부분의 응급의료 대응책들이 응급의학과를 배제한 채 만들어지고 있다. 현장을 무시한 대책들은 절대 성공할 수 없다"면서 "관계기관들이 모두 참여하는 전문가 논의체를 즉각 구성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의사정원 확대 논의를 중단하고, 필수의료 살리기에 적극 나설 것도 촉구했다.

응급의학과의사회는 "지금 당장 현장의 의료진들도 좌절과 탈진으로 현장을 이탈하고 있는데, 의사정원을 확대해 먼 장래에 필요한 의료인력의 빈자리를 채우겠다는 것은 현재의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한 장기적 인력계획과 함께 필수의료에 대한 지원과 대책을 마련해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더 이상 이탈하지 않고 본연의 역할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응급의료 컨트롤타워를 재구축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응급의학과의사회는 "응급의료 시스템은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 대응 뿐 아니라 중증응급환자 및 외상환자의 적절한 응급처치를 위한 구조·이송·최종 치료에 이르는 다양한 업무를 적절하게 수행하고 관리해야 한다"면서 "다양한 유관기관들과 함께 협력하고 응급의료의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독립적인 컨트롤타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난 코로나 유행 기간 동안 응급의료 대책의 부재와 시의적절하지 않은 비효율적인 대응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는 것은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받아들일 논의체의 부재와 응급의료에 대한 컨트롤타워의 부재 때문"이라고 지적한 응급의학과의사회는 "심지어 필수의료 논의에 응급의학과 자체가 빠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응급의학과를 배제하고 응급의료 대책을 만들 때 제대로된 대책이 만들어질 수 없다는 것은 명약관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재 우리나라의 응급의료체계는 민간의료기관들이 상당한 공공의료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공공의료가 응급의료를 지도·감독하는 현재 상황은 현장과의 괴리와 여러 문제만 키울 뿐"이라면서 "보건복지부 장관이 공석인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모두가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다. 지금이라도 관계 당국과 책임기관의 성의 있는 변화를 보여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