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연구중심의과대학 설립?…"의사과학자 임상진출 막겠다"
연구중심의과대학 설립?…"의사과학자 임상진출 막겠다"
  • 박승민 기자 smpark0602@gmail.com
  • 승인 2022.11.30 15:33
  • 댓글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욱 의원 "의사과학자 개원 불가능…의협 힘 모아달라"
신찬수 이사장 "의사과학자 양성·유지에 정부 지원 필요"
ⓒ의협신문
더불어민주당 정청래·정춘숙 의원은 11월 30일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국가 전략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왼쪽부터 김병욱 의원, 정춘숙 의원, 정청래 의원, 조승래 의원, 안철수 의원)ⓒ의협신문

의료계가 카이스트와 포스텍 등에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의과대학 설립에 우려의 시각을 보이자 국회와 카이스트에서 의사과학자들이 임상으로 진출하는 것을 막는 법적 조항을 마련하겠다는 의견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과 정춘숙 의원(보건복지위원장)은 11월 30일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국가 전략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교육위원회)은 이날 토론회 인사말을 통해 "의사과학자를 육성하지 않으면 세계적인 바이오 헬스 산업의 주도권을 잃게 되고 새로운 국가 동력을 잃게 된다, 연구중심의과대학이 설립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라면서도 "진료하는 임상의와 연구하는 의사과학자는 전혀 다른 개념이다. 개원할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구중심의대를 설립하려면 의대 정원 문제가 들어간다"며 "의사협회는 포스텍과 카이스트에서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개원 가능성이 없다는 이야기를 듣고 대승적인 결단을 내려달라. 의사과학자들이 일정 기간 개원하지 못하도록 하는 옵션까지 마련하겠다"고 요청했다.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 역시 "의사과학자는 바이오 신약 부분의 핵심이다. 체계적인 양성이 필요하다"면서 "카이스트와 포스텍은 (연구중심의대에서)레지던트 과정을 생각하고 있지 않다. 이에 따라 전문의가 될 수 없으며 임상으로 가기도 굉장히 어렵다. 혹시 모를 가능성에 대해서도 법적 장치를 마련해 예방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의 발제를 맡은 신찬수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이사장은 '의사과학자 양성 현황'을 주제로 발표를 통해 "의사과학자가 부족하다"고 짚으며, 의사과학자 양성·유지 시스템 마련을 촉구했다. 

구체적으로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해 ▲연구중심의대 정부지원 사업 ▲의사과학자 지원자 대상 개인지원 사업 ▲의과대학-과학기술특성화대학 컨소시엄사업 등 3가지 지원 사업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의협신문
신찬수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이사장ⓒ의협신문

신찬수 이사장은 연구중심의대 정부지원 사업과 관련해 "전국 40개 의과대학은 종합대학에 포함되어 있다. 전주기적인 융복합 연구 활성화를 위한 공과대학, 자연과학대학, 보건대학원(헬스케어, 데이터사이언스 학과 등)과 다학제적 융합 연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해야 한다"며 "의사과학자 배출을 위한 인재개발 파이프라인을 제시하고 학·석사 연계과정과 연구 전념 학기 운영 등을 보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초기 의사과학자가 병원 임상과 전공의/전임의 과정에서도 연구의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게 임상과별 혹은 내/외과별 의사과학자 펠로우쉽 프로그램을 설계, 운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 이사장은 "기초의학 연구는 교육과 연관이 되고 연속성을 가져야 해서 대학에서 하는 것이 맞다"며 "일부 의과대학 내에서 기초의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있지만, 이들을 지원하는 재정은 병원에서 만들어내지 정부에서 전혀 나오지 않는다. 정부가 관심을 갖고 지원을 한다면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개인지원 사업에서는 의사과학자 지원자에게 학비와 연구비, 생활비를 지원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고 의대-과기특성화대 컨소시엄 사업에서는 공동교육, 공동연구환경, 공동 사업화를 언급했다.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시스템 마련과 더불어 의사과학자가 임상의 등 향후 진로를 변경하지 않도록 하는 유지 시스템 마련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이어졌다.

신 이사장은 "의사과학자 양성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유지 시스템도 중요하다"며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의사과학자들은 경제적 유인책 부족, 연구지원 펀딩 부족, 연구시간 부족 등을 이유로 임상 현장을 벗어나기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의사과학자들이 겪는 현실적 어려움에 관해 토로했다.

또 "정부의 범부처 지원 체계가 필요하다. 교육부에서는 학제개편과 인력양성을, 보건복지부에서는 임상연구 지원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기초연구 지원을, 국방부에서는 전문연구요원 병역문제에 대한 고민을 해야한다"며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지원은 특혜가 아니다. 관리 가능한 자원의 효율적 활용은 국가적 책무다. 의사과학자는 단순 인력 양성이 아니라 고용창출, 연관 분야 동반 성장 촉진 등과도 직결된다"고 제언했다.

ⓒ의협신문
ⓒ의협신문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정부 관계자들은 의사과학자 양성은 국가적으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해서는 의과대학, 병원과 함께 제약계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의사과학자 양성은 국가적으로 봤을 때 불가피한 선택이다. 바이오 헬스가 미래 먹거리로 이끌고 가는 상황에서 의사과학자는 해답이다"며 "촘촘한 연구비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연구 시간 확보, 연구 생태계 조성 등 병원 내 의사과학자 연구환경을 잘 구축할 수 있도록 신경쓰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독립된 연구자로 의사과학자가 양성되고 일반 이공계 연구자와 협업체계를 갖는 등 연구 관련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형훈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의사과학자가 부족하고 양성을 위한 전문가 의견에 동의한다"면서도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해서는 의과대학, 병원의 협력뿐 아니라 제약계의 협력도 필요하다"고 의견을 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