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의사과학자 양성…"병원 내 연구환경 구축 중요"
의사과학자 양성…"병원 내 연구환경 구축 중요"
  • 박승민 기자 smpark0602@gmail.com
  • 승인 2022.12.09 00:0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463% 목표 달성률 보여
서재홍 교수 "병원 내 임상의 연구 환경 조성 가장 성과 높아"
서재홍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병원협의체회장ⓒ의협신문
서재홍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병원협의체회장ⓒ의협신문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해 대학병원 내 임상의가 연구할 수 있도록 환경 조성이 가장 중요하다는 전문가의 제언이 나왔다. 

서재홍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병원협의체회장(고대구로병원, 내과학교실 교수)은 12월 6일 [의협신문]과 만나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병원협의체의 성과와 연구 내용에 관해 설명했다. 

특히 서재홍 회장은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해 의과대학에서 교육하는 방법과 카이스트·포항공대·유니스트 등 공과대학에서 교육하는 방법, 실제 병원에서 레지던테 과정을 거쳐 교수를 준비하는 임상의들을 교육하는 방법이 있다"며 "이 세 가지 방법 중에서 병원에서 교수를 준비하는 임상의들에게 연구 환경을 조성하는게 가장 큰 성과를 가지고 올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서재홍 회장은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병원협의체'에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을 포함한 8개 대학 병원에서 교수를 준비하는 30∼40대 젊은 임상의들에게 연구 환경과 연구비 지원을 통해 상당한 수준의 성과를 가지고 올 수 있었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부터 진행된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가 주관해 진행하고, 사업 참여 8개 병원 내 10명 안팍의 젊은 임상의들이 진료 환경에서부터 얻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연구비 지원과 연구 환경 조성, 행정적 지원 등 연구에 필요한 모든 지원을 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사업 참여 8개 병원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과 고신대학교 볶음병원,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영남대학교병원, 인하대학교 의과대학부속병원, 충남대학교병원, 화순전남대학교병원, 한양대학교병원 등이다.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은 당초 128편의 논문 작성과 112건의 특허 출원을 목표로 진행됐다. 하지만, 3년이 지난 현재 논문 592편과 310건의 특허출원/등록을 하며 각각 463%와 277%의 달성률을 보였다. 

이외에도 20건의 시제품 생산, 24건의 기술이전, 8건의 창업을 통한 사업화 추진, 28건의 (비)임상시험 실적, 125건의 연구과제 수주 등 기존 목표에 없던 성과를 추가로 창출해냈다. 

서재홍 회장은 "젊은 의사 중 능력은 있는데 환자 진료 시간에 매몰되면서 연구 써클로 못들어오는 사람이 많았다"며 "이번 사업처럼 연구비와 연구 공간 마련 등 환경을 조성해주니 엄청난 성과가 발생했다. 환자를 보는 의사들이 교수가 되려고 하는 과정 속에서 연구할 수 있는 사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은 높은 성과를 보였음에도 오는 2022년 12월까지 운영되고 종료될 예정이다.

서재홍 회장은 "정부 주도의 연구사업은 연속성이 중요하다"면서도 "정부에서 의사과학자를 키우는 사업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예비타당성조사 등 당장 큰 과제로 만들기 어렵다는 답변을 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현재 고려대 병원은 자체적으로 투자해 사업을 이어나가려고 한다"며 "병원 내 의사과학자 육성 사업은 계속 진행돼야한다. 의사과학자가 앞으로 국가 경쟁력과 부를 창출하는 일을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