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 천식 악화 막는다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 천식 악화 막는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01.11 09:2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해심 아주의대 교수팀, 중증 천식 포함 13년 추적 관찰
국내 천식 유병률 증가세 지속…효율적 천식 치료 지침 기대
왼쪽부터 박해심·이영수 아주대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 박래운 아주의대 교수(의료정보학교실).
(왼쪽부터) 박해심·이영수 아주대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 박래웅 아주의대 교수(의료정보학교실).

천식 구제치료로 사용하는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가 천식 악화를 효과적으로 막는 것으로 밝혀졌다. 천식 치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연구가 발표됐다.

박해심·이영수 아주의대 교수(아주대병원 알레르기내과), 박래웅 교수(의료정보학교실·김청수 대학원생) 연구팀은 13년간(2008∼2021) 천식치료를 받은 환자 743명을 대상으로 치료제제 사용 및 그에 따른 예후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천식 치료에서 가장 많이 시행하고 있는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를 유지 및 구제치료로 사용한 군(A 환자군)과 흡입 스테로이드-지속성 베타2 항진제를 유지치료로, 그리고 속효성 베타2 항진제를 구제치료로 사용한 군(B 환자군) 2개 환자군으로 나눠 ▲천식 악화 발생 ▲입원 ▲폐렴 발생 ▲전신 스테로이드 사용량 등을 비교했다.

천식치료는 크게 평소 천식 증상이 없어도 매일 약물을 사용하는 유지치료와 천식 증상이 나빠졌을 때 추가로 사용하는 구제치료로 나뉜다.

연구결과 관찰기간 중 A 환자군의 5.2% 만이 심각한 천식 악화를 경험한 반면, B 환자군은 이의 두 배가 넘는 13.5%가 심각한 천식 악화를 겪었다. 즉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 치료가 심각한 천식 악화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이는 최근 여러 대규모 임상시험에서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를 구제치료로 사용한 성인 천식 환자가 천식 악화를 덜 경험하고 약물 부작용도 증가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와 2019년 개정부터 현재까지 천식치료 지침서인 GINA 가이드라인에서 모든 단계의 천식 치료에서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를 구제치료로 우선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는 것과 일치한다.

이번 연구는 기존 연구가 주로 경증 및 중등증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했으나, 드물게 다수의 중등증 및 중증 천식 환자를 포함한 실제 환자의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해 임상적 효과를 확인했으며, 특히 국내 중증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한 것은 처음이다.

연구팀은 이와 함께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 사용 환자군(A 환자군)에서 장기간 사용시 이상 반응의 위험성이 있는 전신스테로이드 사용도 유의하게 낮은 것을 확인했다.

박해심 교수는 "이번 연구는 국내 중증 천식 환자를 포함한 중증도 및 중증의 천식 환자군을 10년 이상 장기간 추적 관찰한 것으로, 국내 천식의 유병률이 꾸준히 늘고 있는 가운데 임상에서 천식 환자의 효율적인 치료에 중요한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2022년 10월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In Practice>(IF=11.022)에 'Effectiveness of Maintenance and Reliever Therapy Using Inhaled Corticosteroid-Formoterol in Asthmatics(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를 이용한 천식의 유지 및 구제치료의 임상적 효과)'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