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의협, 자립준비청년 홀로서기 지원…5개 기관 협업체계 마련
의협, 자립준비청년 홀로서기 지원…5개 기관 협업체계 마련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3.02.08 17:3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청년재단·LH·변협법률구조재단·신경정신의학회, 자립준비 청년 지원 위해 맞손
의료·주거·법률·심리 분야별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필요 정보 습득·애로사항 해소 협력
ⓒ의협신문
의협은 (재)청년재단과 LH한국토지주택공사, 대한변협법률구조재단, 대한신경정신의학회와 공동으로 2월 8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청년재단 사무실에서 자립준비청년 홀로서기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가 자립준비청년들의 홀로서기 지원사업에 나선다.

의협은 (재)청년재단과 LH한국토지주택공사, 대한변협법률구조재단, 대한신경정신의학회와 공동으로 2월 8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청년재단 사무실에서 자립준비청년 홀로서기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자립준비청년들이 일상생활의 주요 기반인 의료·주거·법률·심리 등 분야에서 필요한 정보를 적기에 습득하고 어려움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자립준비청년은 아동양육시설, 그룹홈, 가정위탁시설 등에서 생활하다가 만18세(원할 경우 만24세까지 연장가능)가 되면 시설에서 나와 스스로의 힘으로 자립을 해야 한다.

5개 기관은 자립준비청년의 보호기간이 연장되는 만24세 이후부터 청년기본법상 청년 연령인 만34세까지는 지원공백이 발생하는 점을 고려해 정책 사각지대에 대한 민간 영역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중지를 모았고, 자립준비청년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해 사회에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이번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각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자립준비청년 홀로서기를 위한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마련하고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청년재단은 '자립준비청년 발굴 및 밀착관리, 협약기관 연계' 등 자립준비청년 홀로서기 지원의 허브 역할을 수행한다.

의료분야에서는 의협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의료 관련 멘토 지원' 등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사회에 첫발을 내디든 자립준비청년들에게 가장 취약한 것으로 알려진 주거 문제 해소를 위해 LH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공공임대·주택금융 등에 대한 정보 지원 및 주거서비스 연계'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법률분야에서는 대한변협법률구조재단이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법률상담과 변호, 생활법률교육' 등 지원에 나서며, 아울러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자립준비청년의 심리정서 실태조사, 정신건강 고위험군 진료 지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5개 기관 관계자는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높아졌으나, 홀로서기를 시작하는 당사자의 두려움과 외로움은 여전한 상황"이라며 "각 전문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이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힘을 모으겠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백현욱 의협 부회장은 "전국에 조직되어 있는 의협 시도의사회를 통해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청년들의 의료지원방안을 논의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백현욱 의협 부회장,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 하승호 LH한국토지주택공사 국민주거복지본부장, 오욱환 대한변협법률구조재단 부이사장, 이소희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특임이사 등이 참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