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임상병리사협회 "간호사만 위한 간호법 불공정·부당"
임상병리사협회 "간호사만 위한 간호법 불공정·부당"
  • 데스크 desk@doctorsnews.co.kr
  • 승인 2023.03.24 16:03
  • 댓글 5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기선·김기봉 이사 24일 국회 앞 간호법 반대 릴레이 1인 시위
24일 대한임상병리사협회 송기선·김기봉 이사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와 국회 앞에서 간호법 저지를 위한 릴레이 1인 시위에 나섰다. ⓒ의협신문
24일 대한임상병리사협회 송기선·김기봉 이사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와 국회 앞에서 간호법 저지를 위한 릴레이 1인 시위에 나섰다. ⓒ의협신문

간호법이 23일 국회 본회의에 부의되자 보건복지의료계의 공분을 사고 있다. 24일 대한임상병리사협회 김기봉 이사와 송기선 이사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와 국회 앞에서 간호법 저지를 위한 릴레이 1인 시위에 나섰다.

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인 송기선 대한임상병리사협회 이사는 "코로나 19 방역은 대한민국 모든 보건의료 직역과 국민이 힘을 합쳐 일궈낸 큰 업적이다. 우리 임상병리사들도 방역의 최전선인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부터 병원 검사실까지 검체 채취 업무는 물론 항원 검사·PCR 검사를 밤낮 없이 수행하며 희생했다"면서 "간호사만이 모든 공로를 가져가 간호법을 제정하려는 불공정하고 부당한 처사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항변했다.

송 이사는 "법을 한번 제정하면 개정이나 시행령 등을 통해 얼마든지 원하는 다른 내용들을 추가해 만들 수 있다"면서 "하나를 내어 주면 둘 셋까지 내어주는 꼴이다. 결국에는 타 직역의 업무를 침탈하고, 보건의료인력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같은 날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펼친 김기봉 이사는 "1년 동안 400만 보건복지의료연대가 한목소리로 우려와 걱정의 이야기를 쏟아놓았음에도, 제대로 들어보려고 하지도 않는 민주당과 이제는 부모돌봄이라는 피켓으로 또 다시 국민을 호도하고 있는 간호사들에게 묻고 싶다"며 "과연 부모돌봄과 환자,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을 간호인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그 오만함은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김 이사는 "며칠 전 대한간호사협회가 대한의사협회에 대국민 토론을 제안했던데, 그 또한 오만함이다. 현재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13개 단체가 함께 반대를 하고 있는데 왜 대한의사협회에게만 토론을 요청하는가?"라고 지적했다.

"본인들이 '민심의 물꼬를 트며 국민과 소통하는 간호천사'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현장에서 누구보다 가깝게 맞닿아 있는 다른 보건의료직역 동료들에게는 불통인 그들에게 과연 적합한 말인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김 이사는 "우리 보건의료인력은 주어진 법의 테두리와 각자에게 주어진 업무범위 안에서 국민의 몸과 마음을 살피는 의료 차원에서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 더 합당하고 멋진 일"이라며 '국민과 소통하는 천사'라는 캠페인을 앞세우고 있는 대한간호협회를 비판했다.한편, 대한임상병리사협회를 비롯한 보건복지의료연대는 릴레이 1인시위와 집회, 궐기대회 등 연대 활동을 지속하며, 간호법을 포함한 의료악법 저지를 위한 투쟁의지를 결집해나가고 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