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29일 기념식 '의료기기 안전주간' 국민·업계 직접 소통
이준혁 디케이메디칼솔루션 대표이사 은탑산업훈장·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산업포장
전량 수입에 의존한 X-ray 시장에서 디지털 X-ray 개발·제조에 성공하며 의료기기 산업발전에 기여한 이준혁 ㈜디케이메디칼솔루션 대표이사가 은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디지털의료제품법제정과 의료정보 기술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 플랫폼 등을 개발해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한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이사는 산업포장을 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5월 29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제17회 의료기기의 날' 기념식을 열고 의료기기 산업 발전 유공자 훈포장을 시상했다.
식약처는 의료기기에 관한 소비자 이해와 안전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2008년부터 의료기기법 제정·공포일인 5월 29일을 의료기기의 날로 지정, 기념식을 열고 있다.
'의료기기 안전에 혁신을 더하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약속!'을 주제로 열린 기념식에는 김영민 (사)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장·이영규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 이사장 등 정부·산업계·학계 등 의료기기 관련 종사자가 참석했다.
대통령표창은 ▲김윤기 (㈜베리콤 대표이사 ▲김광만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교수 ▲이준영 카카오헬스케어 이사 ▲김진국 제이피아이헬스케어㈜ 대표이사가, 국무총리표창은 △권재환 의료기백화점 부대표 △임범순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교수 △김근식 ㈜동방메디컬 대표이사 △김태형 (재)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단 본부장이 수상했다.
의료기기 산업의 과거를 돌아보는 '의료기기 역사전시회'와 변화하는 디지털 미래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하정우 네이버 AI 센터장이 진행한 초청강연이 선보였다.
식약처는 제17회 의료기기의 날을 맞아 '의료기기 안전주간(5월 27∼31일)'을 선포, 국민·업계와 직접 소통하며 의료기기 안전의 중요성을 알렸다.
의료기기 안전 주간에는 체외진단의료기기(혈당측정기) 안전 사용·치과용 임플란트 안전사용·혁신의료기기 및 의료기기 허가제도에 관해 안내하고, 의료기기 품목갱신제도 설명회도 열었다.
오유경 처장은 "의료기기 산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기술 발전으로 다양한 기회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면서 "식약처는 지속적인 규제 혁신과 글로벌 협력을 통해 새로운 혁신기술이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는 새 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오유경 처장은 "앞으로도 국회·정부·산업계·학계·협회 모두가 협력해 우리 의료기기가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