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6 21:21 (화)
[기획] 일본의 동양의학을 말한다 <상>
[기획] 일본의 동양의학을 말한다 <상>
  • Doctorsnews kmatimes@kma.org
  • 승인 2005.05.23 22:5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의사협회는 한국의료일원화를 위한 올바른 정책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선 외국 전통의학에 대한 면밀한 실태조사를 통해 국내 한의학과의 비교고찰이 필요하다고 판단,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일본 도쿄에 조사단을 파견했다.

조사단은 윤용범 학술이사를 단장으로 권용진 대변인 겸 사회참여이사·양기화 의료정책연구소 연구위원·강보경 기획정책실 팀원으로 구성됐으며, 기자도 동행취재했다. 현지에서 만난 동양의학 관계자들과의 면담과 건네받은 자료를 정리해 2회에 걸쳐 게재한다.

<글게재 순서>

(상)의사가 하니까 EBM은 확실하죠

(하)의사 10명 중 7명이 한약 처방

 

일본인 소아과 전문의 오이카와 테쯔로우. 이전에 병원 소아과 부장으로 근무하면서 소화기 쪽을 진료하다가 한약이 위장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동양의학에 관심을 갖게 된 그는 연수를 거쳐 현재 도쿄에 위치한 키타사토연구소 내 동양의학종합연구소에서 한방진료부 부부장으로 일하고 있다.

의학과 동양의학 둘 다 체험해본 그는 "동양의학을 하면서 환자의 욕구(니즈)를 더 충족시킬 수 있게 됐다"며 "동양의학이 서양의학에 비해 EBM(근거중심의학) 수준이 낮은 건 인정하지만 과학화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일본의 한의사, 즉 동양의학 전문의는 모두 의사다. 우리나라의 한의대에 해당하는 별도의 학부는 없다. 동양의학 전문의가 되기 위해선 일단 6년 과정의 의과대학를 졸업해 의사면허증을 취득한 후 일정 분야의 전문의가 돼야 한다. 그 후 일본 동양의학회가 지정한 연수기관에서 3년 간 임상실습을 거쳐야 비로소 동양의학 전문의라는 이름을 얻을 수 있다.

 

'죽었다 살아난' 일본 동양의학

19세기 후반 서구 제국주의 국가들이 동아시아를 호시탐탐 노리던 시기. 일본은 1868년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가 체제로 개혁을 단행하며 이에 대비했다. 특히 1877년 서양의학 위주의 의사 시험 실시는 일본 전통의학에 대한 사망 선고였다.

제도권 밖으로 퇴출당한 채 겨우 명맥만을 유지했던 동양의학이 다시 모습을 드러낸 것은 1976년 4개의 한약 처방이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되면서부터다. 그후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대상은 계속 증가해서 현재 148처방 및 848품목에 달한다(2000년 기준).

일본 내 한약 판매규모는 2003년 기준 1000억엔(9300억원) 정도인데, 전체 의약품 판매량과 비교하면 1.4% 수준이다. 일본 전체 의사 수 23만여명 가운데 동양의학 전문의는 2004년 현재 3455명이다.

일본은 선택분업을 실시하고 있어 환자는 의료기관과 약국 어느 곳에서나 처방된 한약을 조제받을 수 있다. 탕제도 약사가 조제하며, 한약사 제도는 없다.

 

GMP 통해 의약품과 똑같이 관리

일본에서 한약은 의약품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관리규정이 의약품과 동일하다. 특히 한약 생산에 대한 기준을 설정함으로써 국가 차원에서 관리하고 생산자가 책임지는 제도가 확립돼 있다. 후생노동성(보건복지부)이 1985년 제정한 '한방엑기스 제제 생산에 대한 관리지침(일명 마루칸 규정)'과 일본 한방생약제제협회가 1988년 만든 '제조 및 품질 관리에 관한 기준(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s)'가 이에 해당한다.

특히 GMP는 제조업자들이 자율적으로 만든 것이나 추후에 정부 승인을 받은 것으로 현재 전문의약품용 한약 뿐 아니라 일반용 한약과 생약 처방에도 적용되고 있다.

일본 한약 시장점유율 80%를 차지하고 있는 츠므라제약의 경우 생약재의 80% 이상을 중국에서 들여오고 있다. 츠므제약 관계자는 "계약재배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현지에 있는 파트너 회사가 중국 내 산지별 생약재 가운데 품질관리 기준을 통과한 생약재만 엄선한 후 진공포장해 일본으로 운송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국내 재배농가에 대해서도 전문가를 파견해 특정 농약은 쓰지 못하도록 하는 등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

 

전국 80개 의대 모두 동양의학 개설

일본 문부과학성(교육부)은 지난 2001년 의대 교육과정을 표준화하기 위한 지침으로 의학교육 모델 코어커리큘럼을 발표했는데, 여기에 '일본 한방약을 개략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문구를 포함시켰다. 그 결과 전국 80개 모든 의과대학에서 동양의학 과목을 교과과정에 포함시켰다.

강의 시간은 대학마다 다른데 6년 의대과정 중 동양의학 강의를 8번 이상 하는 의대가 2005년 현재 57곳에 달한다. 강의횟수 8번은 학생들에게 동양의학의 기초적인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수준이다. 의대 부속병원 가운데 한방외래를 설치한 곳도 43곳에 이른다.

의과대학 교과과정 중 동양의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에 따라 표준적인 교과서의 필요성을 느낀 일본 동양의학회는 지난달 '동양의학 개론'에 해당하는 책을 발행했다. 'Introduction to KAMPO: Japanese Traditional Medicine'라는 제목에 286쪽 분량의 영문판이다.

동양의학 교과서를 영어로 제작한 것은 국제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으로 분석된다. 특히 부록에서 생약제제 이름을 라틴어로 옮겨 소개하는 등 동양의학의 세계화를 위한 체계적인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