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06:00 (금)
시론 WHO 방콕 헌장

시론 WHO 방콕 헌장

  • Doctorsnews kmatimes@kma.org
  • 승인 2005.09.09 11:5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은우 교수(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행정학과)

세계화 시대의 건강증진을 위한 방콕헌장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8월 7일부터 11일까지 방콕에서 제6차 건강증진에 관한 국제회의를 개최하고 1986년도에 캐나다 오타와 헌장 발표 이후 20여 년만에 건강증진에 관한 새로운 '방콕 헌장'을 채택했다. WHO본부 및 지역사무소 직원 및 세계 각국의 건강증진 전문가와 각국의 건강증진국장이 참석한 이번 회의에서는 글로벌화의 영향, 인터넷의 출현, 공중보건 영역의 민간기업의 참여, 믿을 만한 증거(evidence)를 근거로 한 연구방법과 비용효율성의 강조 등 전 세계적인 변화와 도전에 대응하고, 21세기 건강 증진을 위해 제공되는 기회를 좀 더 잘 활용하자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이번 회의의 마지막 날인 8월 11일에 발표된 건강증진에 관한 방콕 헌장(Bangkok Charter on Health Promotion)은 오타와 헌장 이후 20년이 경과된 현 시점에서 그리고 향후 건강증진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헌장이라 할 수 있다.

IUHPE(International Union for Health Promotion and Education)의 회장인 Maurice B. Mittlemark 박사와 영국 런던대학의 위생 및 열대의학대학원의 건강증진학 전공 주임교수인 Spencer Hagard 박사 그리고 WHO의 건강증진 전문가인 Dr. Kwok-Cho Tang 등과의 공동연구 논문인 'Health Promotion Capacity Mapping:A Global Overview' 발표차 참석했던 필자는 'WHO 방콕 헌장' 전문을 우리말로 번역, 알려왔다. 필자는 이 헌장은 2005년 8월 태국의 방콕에서 열린 제6차 건강증진 국제회의에 참가한 각국 전문가들의 공동 시각을 반영하고 있지만, 세계보건기구의 결정이나 이미 발표된 정책을 반드시 대변한다고 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서론

방콕 헌장은 건강증진을 통해 글로벌 시대의 건강 결정 요소를 다루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이 필요하고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밝히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의 역량을 기르는 일 뿐 만 아니라 건강과 건강 평등성을 향상하기 위한 정책과 파트너 십은 전 세계적 발전과 자국 발전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금 확인하고 있다.

WHO 방콕회의에 참석한 남은우 교수. 사진 왼쪽.

 방콕 헌장은 건강증진을 위한 오타와 헌장에서 제정한 건강증진의 가치, 원칙, 행동 강령, 그리고 오타와 회의에 뒤이은 국제회의에서 추천된 전략에 바탕을 두고 이를 보완하고 있다. 방콕 헌장이 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은 전 세계의 활동가들과 실무자들이 공감하고 있는 것이며, 세계 보건 총회를 통해 회원국의 승인을 받은 것이다.

방콕 헌장은 건강을 달성하기 위해서 핵심 역할을 하는 사람들, 단체, 그리고 조직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는 모든 수준의 정부와 정치가들을 모두 포괄하며, 시민 사회, 민간기업, 그리고 국제기구들까지도 포함한다

 

건강증진

유엔은 인간이 얻을 수 있는 가장 건강한 상태가 주는 즐거움은 어떠한 차별 없이 모든 사람이 가져야 할 근본적인 권리라고 인정한다. 건강증진은 이런 중요한 인권에 기초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건강은 긍정적이고 총괄적인 개념으로 삶의 질을 결정하는 요소를 뜻하며, 정신적, 영적인 안녕을 포괄한다. 건강증진은 사람이 자신의 건강과 그 결정 요소들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이로 인해 좀더 건강해지는 과정이다. 이는 또한 공중 보건의 주된 기능이며 전염성 질병과 비 전염성 질병, 그리고 건강을 해치는 다른 요소들을 척결하는 데 기여한다. 건강증진은 전반적인 보건 향상과 인간 발전에 있어서 효과적인 투자며, 건강 불평등과 성적인 불평등을 줄이는 데 기여한다.

 

건강 결정요소에 대한 대처

건강증진을 위한 환경은 오타와 헌장의 제정 이래 괄목할 만한 변화를 겪었다. 국가 내, 국가 간의 불평등 증가, 새로운 소비와 커뮤니케이션 패턴, 상업화, 환경 위기, 도시화 등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들 가운데 하나다. 급속한 사회 변화는 때로 인간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것만은 아니어서 작업 조건, 학습 환경, 가족 패턴, 커뮤니티의 문화와 사회적 구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건강 패턴의 발전과 인구통계학적 전환 또한 이러한 변화에 한 몫하고 있다. 여성과 남성은 이러한 발전에 각기 다르게 영향을 받으며, 어린이들은 점점 더 위험에 노출되어가고 있고, 소외 계층, 장애인, 그리고 원주민들의 소외 또한 심화되어 가고 있다.

세계화는 건강증진을 위한 협력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다. 가령, 전 세계적 통합 관리를 위한 향상된 메커니즘이나 발전된 정보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서로의 경험을 나누는 일 등을 통해서 협력이 가능하다. 건강증진 전략은, 글로벌화로 얻을 수 있는 보건 혜택이 공정하고 극대화되는 것을 보장하고 부정적인 영향은 최소화하고 완화하는 정책과 파트너 십을 운용함으로써 피할 수 있는 초국가적인 건강 위해 요소에 대처할 수 있다.

글로벌화의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모든 정책은 반드시 정부의 각 부처간, 유엔 단체와 민간기업을 포함한 기타 단체들 간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이는 보건에 영향을 미치는 국제 동의안과 조약을 지키도록 할 것이며, 투명한 정책 운영과 이에 대한 책임까지도 강화시킬 것이다. 밀레니엄 발전 목표들을 모두 달성함으로써 빈곤을 퇴치하고자 하는 전 세계적 노력은 건강증진 실행의 중요한 초석이 된다. 시민 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는 이러한 과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보건은 점점 더 발전의 중심에 놓이고 있지만, 아직도 해야 할 일은 많이 남아 있다.

 

글로벌 시대의 건강증진을 위한 전략

좀 더 건강한 세상을 위해서는 강력한 정치적 조치, 폭넓은 참여 그리고 지속적인 지지가 필요하다. 건강증진에는 입증된 효과적인 여러 가지 전략들이 있는데, 이를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좀더 발전을 기하기 위해서는 모든 영역과 환경에서 다음과 같은 행동을 취해야만 한다.

-인권과 연대에 기초한 보건에 대한 지지;

-건강 결정요소에 대처하는 지속 가능한 정책, 조치 그리고 기간산업에 대한 투자;

-정책 개발, 리더십, 건강증진 실천, 지식의 전이 및 연구, 그리고 건강에 대한 인식 고양 등을 위한 능력 신장;

-위험으로부터 최상의 보호를 보장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건강과 안녕에 대한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규제와 정책 입안;

-지속 가능한 활동을 위한 공적 기관, 사적 기관, 비정부 기관(NGO) 그리고 시민사회와의 파트너 십 및 연대 형성

 

모든 사람들의 건강을 위한 노력

-건강증진을 전 세계적인 발전 안건의 핵심이 되도록 한다.

정부와 국제기구들은 보건 복지에 있어서 부자와 빈자의 차이를 줄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건강증진과 집단 보건 문제에 대한 정부 부처간의 강력한 합의가 필요하다. 건강에 대한 전 지구적 차원의 관리를 하는 효율적인 메커니즘을 통해 통상, 제품, 서비스 그리고 마케팅 전략이 가져다주는 해악에 대처해야 한다. 건강증진은 전쟁시와 분쟁의 상황도 포함하여 국내외 정책과 국제 관계에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 시민사회, 민간기업 간의 대화와 협력을 촉진시켜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세계보건기구(WHO)의 담배규제 기본협약(Framework Convention for Tobacco Control)과 같은 현존하는 조약들을 예로 삼아 나아갈 수 있다.

 

-건강증진을 정부의 각 부처가 책임져야 할 핵심사안으로 만든다.

건강은 사회경제적, 정치적 발전을 결정한다. 그러므로 정부는 낮은 보건 수준과 불평등의 문제를 긴급한 사안으로 다뤄야 한다. 보건 관계 부처는 건강증진을 위한 정책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리더십을 발휘할 중요한 역할을 한다. 건강 결정요소를 다루는 책임은 정부 전체에 달려 있으며, 보건 관계 부처뿐만 아니라 다른 부처들의 실천과도 관련이 있다. 이러한 결정요소들을 다루는 데 진전을 바란다면, 정부 내의 통합적인 정책 방향과 시민사회, 민간기업과의 연대 노력이 필수적이다. 지역 및 지방 정부와 중앙 정부는 건강과 보건 관계 부처 안팎에 우선적으로 투자해야 하며, 건강증진에 지속적인 재정 보조를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형평성에 입각한 보건 효과 평가나 부처간 국내 혹은 지역 보건계획 등을 이용해 보건 정책과 입안의 결과를 투명하게 하여야 한다.

 

-건강증진을 지역사회와 시민 사회의 주요 초점으로 삼도록 한다.

지역사회와 시민사회는 때로는 건강증진 문제를 제기하고 이끌어 가는 데 선두역할을 한다. 이들에게 권리, 자원, 그리고 기회가 제대로 주어져야 이들의 기여가 확장되고 지속된다. 이러한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필요한 지원은 좀 덜 발전된 지역사회에서는 특히 중요하다. 조직적이고 자생력 있는 지역사회는 자체의 건강을 결정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며, 정부와 민간기업이 보건 정책과 실천의 결과에 책임을 질 수 있게 할 수 있다. 시민사회는 기업의 사회책임을 구현하는 상품, 서비스, 주식을 선택함으로써 시장에서 힘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대중 커뮤니티 프로젝트, 시민사회 집단, 여성 단체 등은 그들이 건강증진 정책을 실현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른 단체들에게 본보기가 되고 있다. 보건 전문가 협회들 또한 여기에 특별한 기여를 하고 있다.

 

-건강증진을 훌륭한 기업 활동의 필요조건으로 만든다.

민간기업은 지역의 독특한 환경, 국내 문화, 자연환경 및 부의 분배 등을 통해 대중의 건강과 건강 결정요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민간기업은 다른 고용주들이나 비공식 부문처럼 일터의 보건 안전 문제에 만전을 기하고, 고용인들과 그들의 가족, 그리고 커뮤니티의 건강과 안녕을 향상시키는 데 책임진다. 이들은 또한 지구 생태계 변화와 관련된 좀더 넓은 전 지구적 차원의 보건 문제에 기여하기도 한다. 민간기업은 이들의 실천적 행동이 건강을 증진하고 보호하자는 취지의 지역, 국내 그리고 국제 법규와 협약을 따르고 있는지 확실히 해야 한다. 윤리적이고 책임 있는 기업활동과 공정거래는 기업활동의 좋은 예가 되며, 이는 소비자와 시민사회, 그리고 나아가 정부의 다양한 장려 정책과 법규로 뒷받침 되어야 한다.

 

건강증진 정책의 실행을 위한 전 세계적 서약

지금까지 언급한 다양한 실천적 노력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현존하고 있는 증명된 전략들을 좀더 잘 적용하고, 새로운 가능성과 혁신적인 반응을 잘 이용해야 한다. 파트너 십, 협력관계, 네트워크, 협동은 대중의 건강을 향상시키자는 공동 목표와 단합된 행동을 중심으로 사람들과 단체를 한데 묶을 수 있는 훌륭하고도 가치 있는 방법이다. 정부, 시민사회 그리고 민간기업은 각기 독특한 역할과 책임을 맡고 있다. 건강의 근본적인 결정요소에 좀더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협동을 통해 자원을 좀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지속적인 결과를 가져왔을 때만 가능할 것이다.

오타와 헌장을 채택한 이후로 건강증진을 지지하는 국내적, 국제적 결정들이 상당히 많았으나 항상 실행된 것은 아니다. 이번 방콕 회의의 참가자들은 세계보건기구와 회원국에게 정책 결정과 실행의 격차를 줄이고, 정책과 파트너 십을 현실화하도록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이는 정치적 리더십을 요구할 것이다.

회의 참가자들은 세계보건기구가 다른 기구들과 협력하여 자원 배분, 정책 실천, 적절한 지표와 목표를 통한 활동 감시, 진전상황에 대한 정기 보고와 같은 활동을 회원국들과 함께 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런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유엔기구들이 건강을 위한 국제협정을 발전시키고 실행하면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찾아 봐야 한다.

이번의 방콕 헌장은 전 지구적, 지역적 차원의 실천과 더불어 건강증진을 위한 전 세계적 파트너 십에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태국의 방콕에서 열리는 제6차 건강증진 국제회의에 참가한 우리들은 건강을 증진시키고, 필요한 자원, 정책, 실천을 옹호하는 이러한 노력이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서약하는 바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