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0:33 (금)
AECB, 염산목시플록사신이 해법
AECB, 염산목시플록사신이 해법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06.09.24 20:5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증도 환자군서 신속한 개선 효과 뚜렷
북경서 최신 GIANT 연구자료 발표돼
▲ Atonio Anzueto 교수(미국 텍사스대학 헬스사이언스센터)가 AECB 등 만성기관지 질환에 대한 염산목시플록사신의 효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만성기관지염의 급성악화(AECB)나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등으로 고통받는 환자와 이들의 막대한 재정적 부담이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이들 질환과 관련된 약제에 대한 대규모 임상실험이 이뤄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9일 중국 북경 케리센터호텔에서 열린 GIANT(Greatest International Antibiotic Trial·대규모 국제항생제 임상시험) 연구발표에서는 염산목시플록사신이 다른 항생물질에 비해 AECB 치료에 탁월한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고, 환자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조기치료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Antonio Anzueto 교수(미국 텍사스대학 헬스사이언스센터) 교수, Marc Miravitlles 박사(스페인 심장전문의), Harald Landen 박사(독일 바이엘사 국제 PMS 총책임자) 등이 연구자로 참여한 GIANT 연구는 세계적으로 모든 종류의 AECB환자와 치료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염산목시플록사신이 환자의 실생활과 같은 조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 지를 관찰하기 위해 시작됐다.

2007년 종료를 앞둔 이 연구의 현재 자료에 따르면 염산목시플록사신은 모든 중증도 환자군에서 발열·가래·피로감·수면장애 같은 증상에 대한 신속한 개선(복용 3일째 72%, 6일째 95%) 효과를 볼 수 있었다.

또한 다른 표준항생제에 비해 조기에 복용할 수록 효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다른 약제 보다 빨리 복용 때 81.1%, 같이 복용 16.2%, 늦게 복용 때 2.0%).

이미 MOSAIC 연구에서 염산목시플록사신은 표준항생제에 비해 더 많은 환자를 건강한 상태로 회복시키고 다시 악화되기까지의 기간을 연장시킨다는 것이 밝혀졌듯이, 이날 연제 발표를 맡은 Marc Miravitlles 박사도 "대다수 의사들은 염산목시플록사신의 효과와 내약성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했고, 80% 이상의 환자도 다른 항생제요법보다 빠른 회복세를 느꼈다"고 말했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연구가 진행되면서 환자들 대부분은 지속적 기침, 급성 호흡곤란, 수면 장애 등을 호소할 뿐 아니라 시간이 흐르면서 질병양상이 더욱 빠르게 나빠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연구자들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막대한 재정부담도 앞으로 큰 문제로 부각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좌장을 맡은 Antonio Anzueto 교수도 "AECB와 만성기관지염이 보건의료시스템에 미치는 재정적 타격은 종종 과소 평가된다"며 "빠른 증상의 소멸과 빠른 회복을 통해 비용을 현격히 줄일 수 있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AECB는 세균이 이미 기관지에 다량 존재하고 있어 이것이 갑자기 증식될 때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러한 세균의 증식으로 많은 양의 점액이 생기고 몸이 폐의 점액과 세균을 없애기 위해 반응함에 따라 기침과 호흡곤란을 유발한다.

만성기관지염 환자는 1년에 세차례 정도 질환을 겪게 되는데 이것의 50~70%는 세균 감염 때문이다.  아·태지역에는 현재 5660만명의 만성기관지염 환자가 있으며 전체적인 유병률은 6.3%에 이른다

이번 GIANT 연구는 아·태지역 2만2756명과 유럽지역 3745명의 AECB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두 지역 모두 남성이 많고(아·태 66%, 유럽 57%) 평균연령은 57세와 60세로 아·태지역이 다소 젊다.

이는 만성기관지염 진행을 빠르게 하는 흡연경향 때문이다. 즉, 아·태지역의 흡연연령이 유럽보다 빨리 시작된다는 점을 짐작할 수 있다. 유럽 여성환자(43%)가 아·태지역(34%) 보다 많은 것도 유럽에서의 여성 흡연인구가 지난 10여년간 증가한 점에서 찾을 수 있다.  

2007년 말까지 진행될 GIANT 연구가 완료되면 염산목시플록사신의 효과·안전성 뿐만 아니라, 지리학적인 차이, 환자의 삶의 질, 의사의 항생제 처방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포함해 환자들의 역학적·통계학적 요인들에 관한 더 많은 정보가 갈무리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