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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학제 개편문제

의학교육학제 개편문제

  • 송성철 기자 songster@kma.org
  • 승인 2001.02.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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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 학제 개편은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 약학대학, 농과대학 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거론할 것이 아니라 대학교 전체 학제 개편의 하나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안윤옥 교수(서울의대,교무부학장)는 9일 제주대학교 연수원에서 열린 제 19차 국립의대 학장회의에서 '우리나라 의과대학 교육학제의 개편방향' 주제발표를 통해 의학교육 학제 개편방향으로 '의학기본교육'(UME)과 '졸업후 의학교육'(GME)을 동시에 운영하는 의학대학원 학제를 제시했다. 안 교수는 이와함께 M.D.를 양성하는 의학기본교육 과정은 석사학위과정으로 할 것을 제안했다.

안 교수는 의학대학원은 의학전공 동기가 확실히 조성된 학생에게는 균등한 입학기회가 제공돼야 하며, 학생들의 창의력이 발휘되는 학습방법으로 교과과정을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2+4제를 근간으로 하는 UME 과정 운영 ▲능동적 학습으로의 UME 교과과정 개혁 ▲전공의 과정과 학술학위 과정을 연계 운영하는 GME 과정 운영 등을 해결방안으로 제시했다.

안 교수는 최근의 세계적 추세는 의학전교육(PME) 기간을 가능한 단축하고 UME의 개편과 GME의 강화로 나타나고 있으며, 평생교육의 개념으로 정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학장회의에서는 '교수업적 평가'(김규한 교수,서울의대)에 관한 주제발표와 간담회도 함께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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