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09:10 (수)
서울대병원 '파업' 돌입

서울대병원 '파업' 돌입

  • 송성철 기자 songster@kma.org
  • 승인 2007.10.10 11:2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측 "인력 충원·선택진료비 부과 중단" 요구
사측 "인사 및 경영권 부분 수용 불가능" 입장

민주노총 공공노조 서울대병원분회가 10일 오전 파업에 들어갔다.

서울대병원 노조는 이날 오전 7시부터 응급실·중환자실 등을 제외하고 전면 파업에 들어갔다.

서울대병원 노조의 파업 돌입에 따라 세브란스병원 노조 파업 때와 같은 환자들의 불편은 물론 파업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진료 차질에 따른 부작용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성상철 서울대병원장은 10일 '환자 및 보호자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질병으로 고통 받고 계신 환자 및 보호자 여러분께 노사문제로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병원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성 원장은 "노조가 환자의 진료권리인 생명권을 볼모로 파업을 강행한 것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이 없다"면서 "노조에서 병원의 인사 및 경영권, 정부의 정책 사항 등 병원에서 수용이 불가능한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어 타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성 원장은 파업으로 인한 진료 차질과 관련, "환자 여러분의 진료권 보장과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노동조합과 대화를 통한 타협점을 모색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며 대화를 통해 사태가 조속히 해결되기를 희망했다.

노조는 이번 협상에서 2005∼2006년 노사합의 이행·공공의료 강화·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적정 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 요구안에는 ▲연봉제·팀제·성과급제·임금피크제도입 금지 등 이행 ▲통합물류시스템 관련 비정규직노동자 239명의 단계적 정규직화 이행 ▲2인실 병실료 인하 ▲보험적용 일반 병실 확대 ▲선택진료제 폐지 ▲원내 CCTV 설치 중단 ▲1년 이상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차별 금지 ▲병원 인력 확충과 근무당 간호사 수 확대 ▲의료기관서비스평가시 편법적 인력 운영 금지 등이 포함돼 있다.

9일 열린 밤샘 실무교섭에서 노사 양측은 임금협상 부분에 대해 상당 부분 의견 접근을 이뤘지만 구조조정 등을 비롯한 경영권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전국공공서비스노동조합·의료연대 서울지역지부 서울대병원분회는 8일 일간지 광고를 통해 노조 입장과 요구안을 공개했다. 노조 측은 "성상철 서울대병원장은 노사 합의사항을 지켜야 한다"며 "공공의료기관으로 병원 운영과 노사관계에 있어서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대병원 측은 "지난 5월부터 현재까지 병원에서는 50여차례에 걸쳐 성실 교섭에 임하였으나, 노동조합에서는 팀제· 연봉제·성과급제 도입 금지 명문화·임금 9.67% 인상·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포함한 무리한 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강행하고 있다"면서 노조의 요구가 상당부분 경영권에 관한 부분이라며 난색을 표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