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학연구원 안진희 연구팀
기존 약물에 비해 효능 뛰어나
기존 당뇨병치료제 후보물질에 비해 효능이 뛰어 나면서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당뇨병치료제 후보물질이 개발됐다.
한국화학연구원 안진희 연구팀은 지난 2004년부터 영진약품과 협력연구를 수행, 우수한 항 당뇨효과를 보이는 새로운 당뇨병(제II형) 치료제 후보물질을 개발해 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개발한 새 당뇨병치료제 후보물질은 기존 약물에 비해 혈당 저하 효과가 뛰어나고, 기존 치료제가 지닌 부작용을 줄일 수 있어 고부가가치 신약창출이 기대된다.
바이오벤처기업 (주)카이노스메드에 계약금 4억원 등 정액기술료 95억 원과 매출액의 10% 안팎을 경상기술료로 받는 조건으로 11월 1일 기술이전 계약을 맺었다..
새 당뇨병치료제 후보물질은 식후 위장에서 생성돼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는 '인크레틴' 효소를 바로 분해하는 'DPP-IV' 효소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저해제로서 '인크레틴' 효소가 장시간 높은 농도로 유지되게 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새로 개발한 DPP-IV 저해제는 선택성이 우수하고 인체 고유의 혈당조절시스템을 강화해 혈당농도가높아질 때만 낮추는 작용을 함으로써 저혈당· 위장장애· 체중증가 등 기존 당뇨병 치료제의 부작용을줄이는 특징이 있다.
연구팀은 DPP-IV계 당뇨병치료제 개발을 위해 화합물 라이브러리를 대상으로 초고속·고효율 약효검색을 수행하고 최적화 연구를 통해 여러 당뇨병 모델동물에서 혈당저하효과가 우수한 DPP-IV 저해당뇨병치료제 후보물질을 개발, 4건의 국내 특허출원을 마쳤고 현재 1건의 PCT 출원을 진행 중이다.새 당뇨병 치료제 후보물질은 (주)카이노스메드가 한국화학연구원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아 전임상,임상시험을 진행 할 예정이다.
이 제품이 시판되면 해마다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는 만성질환인 당뇨병치료에 크게 기여하고, 2012년 350억 달러 규모로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 당뇨병 치료제 시장에도 본격 진출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