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의료관광 활성화는 의료계 불황타개 방편
의료관광 활성화는 의료계 불황타개 방편
  • Doctorsnews kmatimes@kma.org
  • 승인 2008.08.13 13:5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은정(서울 이정 자연미성형외과 원장)

고유가와 치솟는 물가, 실업률 증가 등 경제 불황으로 의료계도 직격탄을 맞고 있다. 그리고 의사들의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하는 취약한 의료보험 체계는 개원가에서 진료과목의 구분을 허물고 있다. 즉 자신의 전공과목과 상관없이 보톡스·휠러 주입 등을 포함 비만치료·미용성형 등 소위 비보험 진료분야로 의사들을 내 몬다. 이런 현실에 편승해 의사들을 상대로 하는 각종 세미나·심포지엄 등은 늘 문전성시를 이루며 있으나 이것은 또한 어려운 개원가에 새로운 부담을 주기도 한다.

결국 한정된 시장규모에 비해 몰려드는 의사수는 많아지고, 이로인한 광고비지출의 증가, 비정상적인 과다 경쟁 등은 어려운 개원가를 더욱 피곤하고 지치게 만들고 있다. 자칫 '재주는 의사들이 부리고 실익은 광고업자들에게 쥐어주는 꼴'이 될수도 있다.

최근 언론에서는 태국과 싱가포르 등의 사례를 비교해 가면서 외국인을 초청해서 의료와 관광을 접목시킨 소위 의료관광 활성화에 대해 많은 기사들을 싣고 있다. 지난해 110만명의 의료관광객을 유치해서 8억 달러의 수입을 올린 태국, 2005년 41만명의 외국인을 유치해서 5억 400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는 싱가포르의 예는 익히 들어서 알고 있다. 그러나 이런 기사에 떠밀려 세계에서 최고 수준의 미용의료 수준을 갖춘 우리나라 성형외과를 외면하게 만들고 태국 등지에서 수술 한후 합병증이 생긴 환자들을 치료할때는 자괴감 마저 든다.

우리도 보건복지가족부와 의료관광회사들이 합심해 의료관광객을 유치하고 있으나 그 실적은 아직까지 미미하며 이것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로 현행 의료법상의 환자알선·유치행위 금지 조항을 들고 있다. 그래서 외국인에 한해서 만이라도 이 조항의 적용에서 제외하자는 복지부의 안이 국회 상정돼 있으나 가장 반대의견을 내는 곳이 아이러니칼하게도 의료단체 모임이다.

표면적인 이유야 의료행위(인술)를 상품으로 볼수 없으며 의료시장의 질서가 무너질수 있다는 것이나, 속내는 해외 의료관광객 유치로 혜택을 볼수 있는 집단과 그렇지 못한 집단 간의 갈등으로 인한 내부불화가 더욱 큰 이유일것 같아 씁쓸한 생각이 든다.

물론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의료기관에 대해 공정한 혜택이 돌아갈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한편으로 보면 이는 한정된 파이인 국내 의료소비자를 놓고 과당경쟁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로부터 신규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므로 굳이 다른 병원이 해외환자 유치로 인해 잘된다고 하여 자신이 손해보는 것이 아니므로 반대할 명분은 약하다고 본다. 오히려 해외관광객을 유치해 올 소위 관광마케팅회사의 에이전시 비용을 공론화하여 터무니없이 부풀려지는 것을 제도적으로 막는 노력을 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 일수도 있다.

최근 서울시에서는 서울시 의료관광협의회를 결성했다. 서울시와 서울관광마케팅회사, 개원가의 성형외과 전문의들이 힘을 합쳐서 홈페이지 구축과 해외홍보를 통한 환자의 유치, 환자의 수송 및 입·출국 절차의 간편한 대행 등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고 있다. 그리고 이와같은 의료관광이 성형외과에 한정되지 않고 피부과·치과·한의원 등을 통해 확산되면서 점차 그 영역을 넓혀갈 것으로 알고 있다. 또 각 지자체가 경쟁적으로 의료관광을 활성화할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시점에서 환자의 알선·유치행위에 대한 전향적인 검토가 이루어져야 하지않나 생각해 본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