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앤디 워홀의 위대한 세계-시대를 초월한 팝아트의 제왕
앤디 워홀의 위대한 세계-시대를 초월한 팝아트의 제왕
  • 윤세호 기자 seho3@kma.org
  • 승인 2009.12.24 11:1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4월까지 광화문 서울시립미술관서 전시 열려…

마이클 잭슨/ 1984 캔버스에 아크릴과 실크스크린 /  76.2 x 66 ㎝
표현주의든 사실주의든 벽화스타일이든 어떤 것이든지 상관없다. '왜 그러한 방식으로 제작했는가가 문제다'라는 것을 명확하게 인식하게 해준 작가가 있다. 바로 팝아트의 대명사 앤디 워홀.

95점에 달하는 초상화 및 국내에 소개 되지 않은 100여점의 주요작품, 그와 관련된 영상과 사진, 기념물 283여점 등이 소개되는 <앤디 워홀의 위대한 세계-Andy Warhol, the Greatest>전이 광화문 서울시립미술관에서 2010년 4월 4일까지 그 웅대한 모습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앤디 워홀의 예술과 철학, 그리고 생전의 일상을 조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총 10개의 섹션 별로 구성된 전시장은 워홀의 다양한 작품 세계와 그와 관련된 기록물을 보여준다. 미국 '앤디 워홀 뮤지엄'의 소장 작품 중 미술사적으로 의미 있는 작품과 한국에 소개되지 않은 작품들로 구성됐다. 초기 광고 디자이너 시기부터 60년대 '캠벨 수프 깡통', '브릴로 상자' 등 그의 대표 작품 및 '자화상 시리즈', '그림자 시리즈' 등 예술세계 전모를 보여 주는 작품이 선보인다.

국내 전시에서는 좀처럼 소개되지 않았던 추상 이미지 중 그림자 시리즈, 위장 패턴 시리즈, '앤디 워홀 뮤지엄'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여기는 11m 대형작 '회상(시대 정신 연작)' 등을 볼 수 있다. 또한 회화 및 유화 작품과 실크 스크린 기법의 마오 쩌둥, 비틀즈 등의 인물화 및 '앤디 워홀 뮤지엄'에서만 볼 수 있는 다양한 작품이 전시·소개 된다. 물론 그의 대표작 캠벨 수프 깡통·꽃·코카콜라·브릴로 상자도 볼 수 있다.

앤디 워홀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 바로 유명 스타의 초상화. 이번 전시에서는 마이클 잭슨·비틀즈·존 웨

달러 사인 / 1981 / 캔버스에 아크릴과 실크스크린 / 228.6 x 177.8 ㎝ 
인·메릴 스트립·클린트 이스트우드·잉그리드 버그만·실베스터 스탤론·믹 재거 등의 얼굴을 감상할 수 있다. 그의 초상화 작품에 얽힌 이야기. 얼마 전 마이클 잭슨의 사망으로 인해 잭슨의 초상화가 경매가 100만 달러 넘는 엄청난 금액에 판매 되었다고 한다.

또한 영국의 유명 영화배우 휴 그랜트가 2001년 술김에 200만 파운드(약 37억 원)에 구입한 '엘리자베스 테일러' 초상화를 6년 후 1300만 파운드(약 245억 원)에 팔아 큰 수익을 올렸다고 한다. 6년 후 잭슨의 초상화는 얼마쯤 될까?…예술 작품을 코앞에 두고 그러면 안되겠지만 눈과 머릿속이 억억 거리니 관람의 또 하나의 묘미가 될 듯. 전시장의 다른 작품들을 보면 즐거운 상상이 가득하다.

전시관 한켠에는 'Warhol Live'가 상영된다. 8m x 8m 사이즈 독립된 공간에 워홀이 찍은 영화 장면, 프로듀서로 작업한 록 밴드 '벨벳 언더그라운드'의 연습과 연주 장면 등과 함께 디자인 한 이미지 컷들이 프로젝트를 통해 상영된다. 물론 프로젝트의 배치나 조명, 음악 등은 워홀의 의도대로 구성됐다. 'Warhol Live'는 그 자체만으로 몬트리올, 샌프란시스코 등에서 전시회를 가진 작품으로 미디어 아티스트로서의 워홀의 면모를 볼 수 있다(문의:02-548-8690).

▶앤디 워홀 / 파블로 피카소, 살바도르 달리, 잭슨 폴록, 앤디 워홀. 이 들의 공통점은? 바로 살아있는 동안 돈과 명성 모두를 움켜진 예술가다. 그 중 단연 빼놓을 수 없는 작가가 바로 앤디 워홀. 상업 디자이너로 출발해 60년대 팝아트로 미술계 정상에 올라 미술, 영화, 저널 등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누구보다도 많은 부와 명성을 쌓았다. 그는 87년 담낭 수술 후 심장마비로 사망할 때까지 미국 문화의 살아있는 전설이자 한 시대의 아이콘이었다. 워홀에 대한 평가는 극과 극으로 갈린다. 한쪽에서는 미술의 전통적인 가치에 대한 부정과 도전으로 미술의 새로운 시대를 개척한 위대한 예술가라고 평가하고 있고, 다른 한쪽에서는 시대의 취향에 민감하게 반응 했던 성공한 상업 디자이너에 불과하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