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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안드는 병원 마케팅 ②
돈 안드는 병원 마케팅 ②
  • Doctorsnews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10.05.10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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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철환(블로터닷넷 사업본부장)

검색 최적화?

글을 읽기에 앞서 포털 사이트에서 병원 이름을 검색해 보길 바란다. 얼마나 많이 검색되었는가?

검색최적화란, 내 병원과 관련된 콘텐츠가 검색엔진에 잘 걸리게 하는 것을 말한다. 검색 최적화만 잘 해도 병원 홈페이지, 블로그 등에 많은 사람들을 방문시킬 수 있다.

웹문서·이미지·블로그·사이트·동영상·지식인 등 검색 카테고리별로 최적화 방식이 약간씩 차이가 나는데, 그 중에서도 공통적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키워드'다.

사이트 설명 문구도 공짜 키워드 광고

혹시 현재 병원 사이트 설명 문구에 아주 전문적인 용어가 포함되었거나 병원 위치·장비·시설과 관련된 말이 들어가 있다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보통 사이트를 등록할 때 내 병원에 대해 홍보하고 싶은 내용으로 문구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그 문구 하나 하나가 공짜 키워드 광고라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서울대 출신의 의료진, 첨단 장비 보유, 친절한 서비스'라는 사이트 설명 문구가 있다고 보자. 과연 '서울대 출신', '첨단 장비' 등으로 검색해서 병원을 찾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만약 그 병원이 성형외과라면 '눈, 코, 안면윤곽 성형 전문, 풍부한 전후 사진'처럼 표현하는 것이 훨씬 많은 사람에게 병원 홈페이지를 노출시킬 수 있다.

'키워드'가 바로 고객

온라인에서 고객은 바로 '키워드'이다. '김철수', '이영미'로 드러나지 않고 '라식', '여드름' 등 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들이 키워드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병원은 자신이 전문 분야와 관련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입력하는 '키워드'를 찾아야 하고, 이것들이 사이트 설명에 포함시켜야 한다.

이러한 기본 원칙은 블로그나 보도자료, 지식인 등에서 글을 작성할 때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사이트 설명 문구가 잘못되었다면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다.

이에 덧붙여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최적화'를 검색하면 유용한 정보를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이를 직접 시도하다 보면 쉽게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필자는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광고대행사 금강기획과 치과 MSO 사업본부장을 맡은 경험 있다.

현재 1인 미디어의 뉴스공동체인 IT 전문신문 <블로터닷넷>에서 사업본부장을 맡고 있다. '돈이 들지 않는 병원 마케팅'을 주제로 병원 마케팅 실무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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