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대구시의사회, 종합학술대회 성료
대구시의사회, 종합학술대회 성료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0.09.06 14:3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광역시의사회 5일 호텔 인터불고 엑스코에서 1000여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2010년 종합학술대회'를 성황리에 열었다.

대구시의사회는 매년 9월 첫째주를 학술의 날로 정해, 급변하는 의료환경 속에서 최신 의학지견의 활발한 교류뿐만 아니라 회원들의 연구의욕을 고취시키고 있다.

오전 8시 30분부터 등록을 시작한 학술대회는 김은영 학술이사의 사회로 진행, 김제형 회장의 인사와 경만호 대한의사협회장의 격려사가 있었다.

김제형 회장은 인사에서 "생명을 다루는 의사로서 항상 공부하고 노력하는 것이 우리의 본분인 바, 진료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제를 비롯해 앞으로 알아야 할 노무관리와 진료실에 묻혀 자칫 잊어버리기 쉬운 마음의 건강에 대해서도 공부할 시간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또 "그동안 학술대회를 위해 수 차례의 회의를 갖고 철저히 준비한 만큼 회원들의 지식 충전은 물론 회원 간 단합과 발전에도 기여하는 뜻 깊고 소중한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모두 5개의 세션에 A, B룸으로 나눠 열린 세미나는 19명의 연자가 나와 급변하는 의료환경 속에서 꼭 필요한 최신 의학지견 등을 발표했다. 특히 힐리언스 선마을 이시형 촌장(전 강북삼성병원장)의 자연의학에 대한 강의는 큰 호응을 받았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주제로 열린 세션 1에서는 ▲피부 미인을 위한 치료법(고운미피부과의원 차영창 원장) ▲다양한 근시 및 노안 교정술(한빛안과의원 배언희 원장) ▲성인 비만의 영양관리 및 약물치료(영남의대 가정의학과 이근미 교수) 등 3개의 연제가 발표됐다.

이어 세션 2부터는 A, B 룸으로 나눠 진행, A룸은 김은영 학술이사의 진행으로 'Hot issues-Ⅰ'에는 ▲흉통 환자에서 역류성 식도염 진단 및 치료(대구가톨릭의대 소화기내과 권중구 교수)와 ▲신체형 장애의 진단 및 치료(경북대 의전원 정신과 임효덕 교수) ▲치매의 약물치료 및 재활(계명의대 신경과 이상도 교수) 등 3개의 연제가 발표 됐으며, B룸 'Hot issues-Ⅱ'에는 최정현 총무이사의 진행되어 ▲알레르기성 비염의 진단 및 치료(영남의대 이비인후과 배창훈 교수)와 ▲전립선 비대증의 진단 및 치료(대구파티마병원 비뇨기과 김재수 과장) ▲말초동맥 질환의 진단 및 치료(대구가톨릭의대 외과 박기혁 교수) 등의 강연이 있었다.

이밖에 세션 4의 A룸에는 'B형 간염과 간암'이란 주제로 ▲B형 간염 치료의 최신지견(경북대 의전원 소화기내과 권영오 교수) ▲간암의 비수술적 치료(계명의대 소화기내과 황재석 교수) ▲간암의 수술 및 간이식(대구가톨릭의대 외과 최동락 교수) 등 3개의 연제가 발표 됐으며, B룸에는 ▲유방암 검진을 위한 초음파 검사(순천항의대 영상의학과 이은혜 교수) ▲PET-CT의 적응증, 임상 활용 및 pitfall(영남의대 핵의학과 조인호 교수) ▲근골격계 초음파 검사(연세정형외과의원 김광해 원장) 등의 강의가 있었다.

마지막 세션 세션 5(좌장 김광훈대의원회 의장, 김완섭 대구시의사회 대외협력위원장) 에서는 노무법인 정론 임완호 대표의 ▲병의원 노무관리의 핵심 포인트와, 힐리언스 선마을 이시형 촌장의 ▲자연의학과 생활건강 특강 등 의료계에서 꼭 필요한 최신지견들이 발표돼 회원들에게 유용한 정보의 장이 되었다.
끝으로 경품 추첨에서 대상에 장병희(중앙요양병원) 회원이 당첨 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