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송명근 교수 "보건연, 보고서 조작했거나 무능력"
송명근 교수 "보건연, 보고서 조작했거나 무능력"
  • 이현식 기자 hslee03@kma.org
  • 승인 2010.10.06 17:26
  • 댓글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바수술 실무위원 재구성 가능성…국내 학회 여전히 논문 거절

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송명근 건국의전원 교수(맨 오른쪽)의 기자회견에 이창홍 건국대병원 의료원장(왼쪽에서 세번째)이 직접 참석했다. 왼쪽부터 건국대병원 황흥곤 교수(심장혈관내과), 김태엽 교수(마취통증의학과), 이 의료원장, 송 교수.

송명근 건국의전원 교수는 6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 이하 네카)의 카바수술 보고서는 조작됐다"며 "의도적인 게 아니라면 무능력해서 허위로 작성한 것"이라고 말했다.

송 교수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네카의 보고서에 대한 검토의견 책자를 공개했다. 송 교수의 의견서는 의학적 견해와 함께 관련 문서를 첨부해 전체가 300쪽을 훌쩍 넘는다. 첨부문서를 뺀 의견 부문만 비교하면 송 교수의 반박 의견이 123쪽에 달해 네카의 원래 보고서 105쪽보다 분량이 많다.

송 교수는 네카의 보고서가 사망률·유해사례·수술적합성 등 3가지를 허위로 조작했다고 비판했다.

사망률의 경우 네카 보고서는 카바수술 1년 사망률이 3.83%라고 했으나, 이는 "원래 사망률이 높은 대동맥'근부'질환을 포함함으로써 사망률을 부풀린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네카 보고서가 국내 4개 대학병원의 판막치환술이 1.4%라고 했으나, 네카가 근거자료로 사용한 대한흉부외과학회의 회신에 '입력사항이 미비하기 때문에 전체 통계자료로서 의미가 없다'고 명시했는데도 무리하게 인용했다고 반박했다. 송 교수는 "2007년 기준 서울대병원 흉부외과 연례보고에 따르면 단순 대동맥판막치환술 사망률은 4.3%(46명 중 2명)"라고 말했다.

유해사례의 경우 네카 보고서는 카바수술례의 50.9%가 이에 해당한다고 했으나, 송 교수는 "보고서에서 지적한 수술 전 50~100mmHg의 압력차가 10~15mmHg로 줄어든 경우나 수술 전 심한 대동맥폐쇄부전이 수술 후 2기가 된 것은 정상이지 유해사례가 아니다"고 밝혔다.

수술적합성에 대한 네카의 문제제기에 대해 송 교수는 "카바수술은 판막치환술과 달리 대동맥'근부'질환에 적용될 수 있고 수술 위험과 단점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조기 수술이 당연하다는 점을 간과한 것"이라고 말했다.

송 교수는 "네카의 보고서는 수술 후 출혈과 판막 출혈도 구분 못하고 있다"며 "의도적인 것 아니면 무능력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날 송명근 교수는 네카의 보고서를 강력히 비판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적극적으로 답변했다. 보건복지부·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및 네카는 참석하지 않았다.
한편 송 교수는 이날 "복지부가 카바수술 실무위원회의 위원 변경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말했다. 앞서 송 교수는 카바수술 실무위원회(네카 원장 추천 5인, 대한흉부외과학회 추천 3인, 대한심장학회 추천 3인)의 위원 구성이 편파적이라고 이의를 제기한 바 있다.

송 교수는 또 "올해 흉부외과학회와 심장학회 추계학술대회에 각각 카바수술과 관련된 논문을 제출했으나 거절당했다"고 말해 송 교수와 국내 학회 간 관계가 여전히 불편함을 암시했다.

그는 "11월 20일께 일본에서 카바수술 라이브 서저리를 할 예정"이라며 "(의료기기인 링이 아닌)카바수술법 자체에 대한 미국 특허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창홍 건국대병원 의료원장이 직접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건국대병원은 흉부외과 현안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이 의료원장이 위원장을, 백남선 원장 등 주요보직자들 모두가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