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강규철의 병원장을 위한 마케팅 레슨 ⑭
강규철의 병원장을 위한 마케팅 레슨 ⑭
  • Doctorsnews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10.10.29 11:1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적 접근이 마케팅활동 효과성 제고

-의료관광객 유치를 위한 해외마케팅전략 5)

전쟁의 흐름을 바꾸는 군사작전은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연관 작전이 잘 통합될 때 성공한다. 2차 세계대전의 흐름을 바꾼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보자. 다른 지역으로 상륙작전을 감행 할 것 같은 역 정보를 흘린 정보교란 활동, 상륙할 해변을 초토화 시킨 함포사격, 공수부대의 후방 거점 장악, 함포사격 이후 보병부대의 상륙 등 등 연관 작전의 유기적인 통합이 상륙작전의 성공을 가져 올 수 있었다.

병원의 마케팅도 전쟁과 다를 바 없다. TV나 신문 등의 매체를 활용한 PR활동은 소비자들에게 중요하고도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작전,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광고는 넓은 작전지역에 대한 사전 정지작업을 하는 함포사격, 지역병원과의 제휴는 공수부대의 후방거점 장악에 비견 될 수 있고, 이러한 각개의 활동이 조정 통제되어 각자 분담된 역할을 필요한 시간에 수행치 않으면 기대하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없다.

특히 국내병원 브랜드에 대한 인지나 평가가 거의 형성되어 있지 않은 해외시장에서는 현지 신문에 광고 몇 번 집행하고 설명회 하는 식의 단발적인 마케팅활동은 비용만 들이고 아무 반향도 얻을 수 없는 경우가 되기 쉽다.

어떻게 하면 상륙작전식의 통합적 접근이 가능할까?

우선 목표시장의 타겟을 세분화하여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의 질병 치료를 위해 의료관광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이 가장 중요한 타겟임은 두 말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이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의료관광 회사, 현지 병원의 의사, 한국의 병원을 이미 경험한 환자 등 도 병원의 마케팅 활동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병원마케팅의 중요한 타겟이 될 수 있다.

일단 타겟이 정의되면 이들 세분 타겟에 가장 적합한 메시지를 구성해야 한다. 소비자와 그들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는 타겟은 서로의 주관심이 다른 경우가 많다. 따라서 동일한 메시지로 이들 상이한 성격의 타겟을 움직이려 시도하는 것은 무리이다.

소비자에게 중요한 것이 비용과 치료에 대한 확신이라면, 현지 병원의 의사는 환자의 치료내용에 대한 공유 혹은 사후 진료에 대한 한국 병원의 정보제공이 더 중요할 수 있다. 이렇듯 병원이 가진 내용을 바탕으로 타겟에게 적합한 메시지를 차별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좋은 메시지도 그것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 없다면 아무 소용없다. 소비자에게 도달할 수 있는 적합한 수단이 일반 신문이라면 현지병원의 의사에겐 의료전문지, 혹은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명회 같은 것이 가장 효율적 수단일 수 있다.

이와 같이 타겟의 세분화, 세분 타겟별 메시지의 구성, 타겟 및 메시지에 따른 전달수단의 선택을 하는 절차는 목표시장에 대한 통합적 접근을 가능케 하는 효율적·효과적 마케팅활동의 기본이 된다.

필자는 한국외대와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을 졸업하고 워싱턴주립대에서 광고전문가 과정을 수료했다.

국내 굴지의 광고회사인 이노션·금강기획에서 마케팅본부장을 지냈으며, 고려대·중앙대 등 대학과 한국방송광고공사 교육원 및 무역협회 무역아카데미 등에서 마케팅 및 광고에 관해 강의했다. 현재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에 출강하고 있다
(이메일:kyuchulkang@paran.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