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06:00 (토)
척추건강 평생관리 지침서 출간

척추건강 평생관리 지침서 출간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1.01.12 15:4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들병원 의료진 130명 '우리들척추건강 시리즈' 집필
이상호·미셸 리·우리들병원 척추연구팀 지음/우리들척추건강 펴냄/1만 2000원

▲ 우리들병원 의료진들이 집필한 우리들척추건강 시리즈. 1편 <척추 디스크 환자를 위한 바른 자세와 운동>과 2편 <정상조직을 보존하는 내시경 허리 디스크 시술>.
우리들병원에 몸담고 있는 전문의 130명이 손발을 맞춰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한 척추를 위한 평생관리 지침서 <우리들척추건강 시리즈> 1, 2권을 선보였다.

척추건강시리즈는 부산 우리들의원에서 출발해 30여 동안 척추분야의 전문화에 집중해 온 우리들병원 의료진들의 임상경험을 담은 척추건강지식총서. 신경외과·정형외과·영상의학과·마취통증의학과·재활의학과 등 우리들병원  전문의들의 검증을 거쳤다.

제1권 <척추 디스크 환자를 위한 바른 자세와 운동>편에서는 척추를 건강하게 하는 바른 자세와 습관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척추에 무리를 주는 잘못된 생활 습관에서부터 올바른 눕기·앉기·서기·걷기법 등 일상생활 속에서 주의해야 할 바른 자세를 비롯해 허리와 목 건강에 적합한 운동법을 소개하고 있다. 척추수술이 필요하거나 이미 수술을 받은 사람들을 위한 수술 후 주의사항을 함께 다뤘다. 부록에는 척추유연운동 프로그램의 하나인 자이로토닉 관점에서 제안한 11가지 헬스법을 실었다.

저자인 이상호 우리들병원 이사장은 부산의대를 졸업하고, 연세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보건의료정책 최고관리자과정을 수료했으며, 대한병원협회 홍보위원장을 맡고 있다. 국제근골격레이저학회장·국제디스크내치료학회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세계미세침습척추수술 및 치료학회장·국제디스크내치료학회 명예회장·아시아미세침습척추수술외과학술원 회장을 맡고 있다. 120여 편의 논문을 SCI 등재 학술지에 게재했으며, 미국 신경외과학회·국제디스크치료학회 등에서 210여 편의 척추 관련 논문을 발표했다. <최소침습정형외과학 및 외상학>(독일)·<근골격계에서의 레이저 수술>(영국)·<정형외과학 및 외상학 수술법>(프랑스)·<내시경 척추수술과 고정술>(미국) 등의 집필에 참여했다.

공동저자인 미셸 리는 미국예술대학(The University of the Arts)에서 무용교육을 전공했으며, 자이로토닉 전문인·자이로키네시스·자이로토닉 골프 프로그램 전문인·자이로토닉 마스터트레이너 세계 공인자격을 취득했다. 우리들병원 홍보 상무이사를 거쳐 현재 우리들척추건강 자이로토닉센터 상무이사를 맡고 있다.

제2권 <정상조직을 보존하는 내시경 허리 디스크 시술>은 우리들병원 척추연구팀이 지난 30여 년간 임상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발전시켜온 내시경 허리 디스크 시술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시술 대상·시술방법·절차·성공률·예후를 비롯해 외국인 환자들의 시술증례를 수록, 허리 디스크 질환자가 치료법 선택부터 퇴원 후 관리까지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디스크 시술 후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상조직을 보존할 수 있는 최선의 치료 방향을 제시했다.

공동저자로 참여한 이상호 우리들병원 이사장은 "일반인에게 보다 정확하고 검증된 척추건강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고민 끝에 이번 시리즈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 다양한 주제의 척추건강서를 발간해 척추질환 치료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환자들이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