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9:09 (금)
파워 뉴트리언트 10
파워 뉴트리언트 10
  • 이영재 기자 garden@doctorsnews.co.kr
  • 승인 2011.01.31 10:56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이스 이그나로·앤드류 마이어스 지음/이왕재 감수/푸른솔 펴냄/2만 2000원

현대의학의 가장 큰 문제점은 치료 중심이라는 것이다. '질환'은 최종적으로 위해를 받고 있다는 개념으로 전해진다. 느닷없이 나타나고 막을 수 없으며 되돌릴 수도 없다. 일단 질환이 생긴 후에는 영구적으로 변하고 환자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질환의 발생을 예방하고 발생이전으로 되돌릴 힘이 없다. 이것이 현대의학이 질환을 정의하면서 바라보는 견해이다. 인간의 질병을 미리 막을 수 있다면 비용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삶의 질 차원에서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가치가 있다.

1998년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인 루이스이그나로 박사와 자연의학자인 앤드류 마이어스 박사가 펴낸 <파워뉴트리언트 10>은 다른 관점에서 질환에 접근한다.

저자는 질환에 대해 하루아침에 느닷없이 나타나는 게 아니라 수년 또는 수십 년에 걸쳐 인체가 필요로 하는 핵심 영양소가 고갈되고 결핍되어 특정 유형의 조직에서 일어나는 기능장애로 바라본다.

이 책은 건강에 해를 끼치는 생활습관으로 인해 끊임없이 고갈되고 있는 필수 영양소를 보충해 다시 채우면 고갈→결핍→기능장애로 이어지는 영양소 결핍 증후군(Nutrient Dificiency Syndrome, NDS)의 진행을 중단시키고 되돌릴 수 있으며 아예 기능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밝힌다.

또 단순히 질병예방의 중요성을 설명함에 그치지 않고 실천적 수칙을 제시한다. 저자는 건강과 관련한 진부한 용어 대신 '바이오데트(BioDebt)'와 '바이오웰스(BioWealth)'라는 새로운 용어를 제시한다.

바이오데트는 영양이 결핍된 상태로 건강요소를 고갈시키는 상태를 말하고, 바이오웰스는 몸 속 영양이 충분한 상태로 각 기관별로 최적의 기능을 가져오는 것을 이른다.

3부로 구성된 이 책은 먼저 우리가 '질환'이라고 부르는 것이 무엇인가를 찾아간다. 두번째로는 대부분이 겪게되는 3가지 증후군에 대해 살핀다. 좌식생활-염증증후군(비만·2형당뇨병과 심혈관질환), 스트레스 불균형증후군(만성스트레스·불면증·우울증), 골 기능장애 증후군(골관절염·골다공증) 등이다.

이어 마지막으로 10가지 파워 뉴트리언트별로 개별 영양소가 무엇이고, 무슨 일을 하며, 어디서 발견할 수 있고, 왜 중요한 지를 설명한다. 이와함께 각각의 영양소가 사용되는 구체적인 건강질환을 소개하고 영양소가 이러한 질환들에 유용한 이유를 알려준다.

저자가 제시한 10가지 뉴트리언트는 알파 리포산·아미노산·항산화물질·필콜린산 크롬·코엔자임 Q10·필수지방산 EPA와 DHA·글루코사민·녹차·석류·비타민 등이다.

감수를 맡은 이왕재 서울의대 교수는 "질병 예방을 위한 여러가지 대책 가운데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은 영양일 수 밖에 없는데 지금까지 의대 교육에서는 등한시해 왔다. 의사 가운데 영양관련 전문가가 부족한 현실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10가지 영양소는 일반인이 섭취하기에 어려움이 없다.

이 책은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영양소의 보강을 통해 질병을 예방할 수 있음을 과학적 근거를 갖고 제시한다"고 밝히고 있다.

저자 루이스 이그나로 박사는 일산화질소의 역할을 발견한 공로로 1998년도 노벨의학상을 수상했다. 일산화질소와 심혈관 건강에 대한 그의 연구는 '인간 건강에서 가장 위대한 발견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이그나로 박사는 연구 약리학자이자 UCLA의대 약리학과 특훈교수이다.

앤드류 마이어스 박사는 영양과 예방 건강을 전문으로 하는 자연의학 전문의이다. 그는 자연의학분야에서 환자 진료·임상 연구·전문가 강연·제품 개발 등 20여년의 경험을 갖고 있다. 그는 이그나로 박사가 설립한 제품 개발회사인 뉴트러지네틱스의 사장이자 최고책임자이다.

저자들이 이야기하는 건강을 위한 진리는 긍정적이다.

"당신의 건강과 장수에 대한 통제력은 당신에게 있다"(☎02-704-2571~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