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줄기세포 분비물만으로도 난치병 치료 가능'

'줄기세포 분비물만으로도 난치병 치료 가능'

  • 편만섭 기자 pyunms@doctorsnews.co.kr
  • 승인 2011.07.18 11:3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병원그룹 차바이오앤디오스텍 정형민 사장팀 효과 입증
세계 최고 권위 저널 '바이오머터리얼스'온 라인 판에 게재

차병원그룹 차바이오앤디오스텍(회장 황영기) 정형민 사장 팀은 배아줄기세포로부터 분비되는 분비물 자체만으로도 하지허혈증과 같은 난치병 질환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는 세계적인 권위지인 바이오머터리얼즈 온 라인 판에 게재됐다. 그 동안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치료제 연구개발에서 이식된 줄기세포가 지닌 직접적인 치료효과보다는 주입한 줄기세포에서 분비되는 다양한 유용물질이 생체 내 미활성화 된 세포를 활성화 시킴으로써 치료작용을 할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그 사실을 연구를 통해 입증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차바이오앤디오스텍 연구진이 이번 연구에서 활용한 기술은 2007년 심혈관분야 세계 최고 학회지인 서큘레이션에 발표한 적이 있는 인간배아줄기세포 유래의 혈관 내피세포 즉 혈관을 만들 수 있는 세포분화기술이다. 이 혈관 내피세포를 생체 친화적인 고분자 화합물인 캡슐형태로 (분비물 배출이 용이하도록 구멍을 내 캡슐화)하지허혈 동물과 하지혈관결절 동물에 이식해 세포에서 분비되는 물질만으로 치료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했다.

그 결과 세포를 직접적으로 이식한 것 보다는 낮지만 분비물만으로도 확실한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배아줄기세포 유래의 혈관내피세포와 대표적인 성체줄기세포라고 할 수 있는 제대혈 유래의 혈관내피전구세포의 분비물만으로의 치료 효과를 비교한 결과 배아줄기세포 유래 혈관내피세포를 이식한 경우의 치료 효과가 훨씬 더 큰 것을 알수 있었다.

연구진은 줄기세포를 이식하지 않은 동물에서는 혈액공급 중단으로 90% 이상이 다리가 절단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지만 분비물 배출이 용이하도록 구멍을 내 캡슐화한 혈관내피세포를 이식한 경우 40%의 동물군에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었다. 또한 캡슐을 3주 후 제거한 이후에도 치료 효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배아줄기세포 유래 혈관 내피세포를 주입한 경우에는 40%가 완전한 치료효과를 보이고 40%가 부분 치료효과를 보인 반면, 제대혈 유래 혈관내피세포를 투입한 경우에는 완전한 치료 효과를 보인 경우는 없었고 40%의 동물에서 부분적인 치료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형민 차바이오앤디오스텍 사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서 줄기세포의 분비물이 상당한 치료효과를 갖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며 "향후 이러한 줄기세포의 분비 성분을 이용한 치료용 의약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차바이오앤디오스텍은 '인간배아줄기세포 유래 혈관전구세포를 이용한 창상치료용 이식재 및 창상 치료방법'에 관한 한국 특허와 미국 특허를 획득한 바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