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셋업의 점검
셋업의 점검
  • 윤세호 기자 seho3@doctorsnews.co.kr
  • 승인 2011.09.02 11:23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골프와 함께 배워보는 '홀~인원' (16)

 
병원 업무에 바빠 한달동안 골프채를 잡지 못한 김 원장, 모처럼 휴일 오후 연습장을 찾았다…그런데 이게 왠일, 볼은 방향을 찾지 못하고 샷자세는 엉망으로 흐트러 지는데…도대체 왜 이런일이 일어난걸까?

아마추어든 프로 선수든 어느날 갑자기 볼이 맞지 않는 일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골프의 기본기를 점검하는 일은 일주일 혹은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해야만 한다. 잘못된 자세를 오랫동안 취하다가 기본자세가 무너지지 않았는지 점검을 해야 하는 것인데 대부분의 경우 잘못된 자세를 다시 고치면 좋아지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기본기 점검을 위해서는 어깨와 허리, 무릎의 각도가 제대로 잘 잡혀 있는지를 살피고 그립과 볼, 손의 위치 등을 다시 점검해야 하며 그 이후에 스윙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를 체크해야 한다.

그러면 간단히 클럽 두 개로 셋업을 바로 잡아 기본자세를 고쳐 갑자기 샷이 되지 않는 현상을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자.

연습을 할 때 클럽 두 개를 나란히 놓는다. 그리고 그 사이에 볼을 놓고 연습을 하면 된다. 클럽 사이의 간격은 80cm∼1m 정도가 적당하다. 키가 작은 사람은 이보다 좀 더 좁혀도 괜찮다. 클럽 두 개의 용도는 무릎의 정렬선과 어깨의 정렬선을 점검하는 용도이다. 셋업을 할 때 발끝선과 무릎선, 허리와 어깨의 선이 목표와 평행하게 놓여 있어야 한다. 하지만 플레이를 오래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무릎과 어깨선이 틀어진다.

클럽 두 개를 놓으면 몸에서 가까운 쪽의 클럽은 발끝과 무릎선을 정렬하는데 쓸 수 있다. 그리고 몸에서 먼 쪽의 클럽은 어깨선을 확인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그 다음 허리선을 확인하고 싶다면 사용하고 있는 클럽을 허리의 위치에 대보면 된다. 허리 위치에 클럽을 대보면 땅에 놓여있는 클럽과 평행한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어깨선이나 무릎선이 열려 있다면 그 골퍼는 슬라이스가 날 확률이 높다. 반면 어깨선이나 무릎선이 닫혀 있다면 훅이 날 확률이 높은 골퍼다. 가능하다면 반드시 어깨와 무릎선을 평행하게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어깨선은 더욱 중요하다. 의도적으로 페이드나 드로를 구사할 때는 스탠스만을 조절하고, 어깨선은 목표와 평행인 상태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방법을 응용해서 만약 페이드 샷을 연습한다면 몸에 가깝게 둔 클럽을 목표 방향의 왼쪽을 향하게 하면 된다. 드로 샷의 경우는 반대로 목표 방향의 오른쪽을 겨냥하는 식이다.

이 방법은 평소에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라운드 나가기 전 마지막으로 자세를 점검할 때 연습장에서 몸의 정렬 상태를 확인한 후 필드에 나가는것도 좋다. 잘못된 자세로 볼을 100개 치면 그만큼 스트레스만 늘어난다. 제대로 자세를 잡은 후 스윙을 하면 연습볼 서 너 개로도 충분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단 실제 라운드에서는 클럽을 놓아 방향을 가리키게 되면 룰 위반이 된다. 이는 반드시 연습장에서 충분히 익혀야만 한다.

▶필수 골프 에티켓◀
 

▶동반자 샷 보고 이동 / 자신의 샷이 끝났더라도, 혹시 OB가 아닌가 궁금해서 못 견디겠다 하더라도 동반자가 아직 스윙을 마치지 않았다면 조금 기다리는 여유를 갖도록 한다.

▶사용한 클럽을 물어보는 행위 / 자신보다 먼저 플레이 한 경기자에게 사용한 클럽을 물어보는 것은 에티켓에 어긋나는 행위이며, 2벌타가 가해진다.

▶그린을 일찍 비웁시다 / 본의가 아니게 그린에서 플레이가 지연됐을 경우, 깃대를 꽂은 다음 뒤 팀을 향해 가볍게 목례라도 하고 나서 그린을 떠난다면 세련된 골퍼라는 소릴 듣게 될 것이다.

▶벙커 샷 후 정리 / 매너 있는 골퍼라면 자신이 나온 뒤의 상태가 들어가지 전보다 더 말끔하도록 벙커를 정리해야만 한다.

SBS골프 어플리케이션 업그레이드 이벤트!
대한민국 10만 골퍼의 선택!
SBS골프 어플리케이션 다운받고 회원가입하세요~
푸짐한 선물이 따라 옵니다!!

SBS골프닷컴 페이스북 이벤트!!
▷ PGA 우승자 댓글로 남기기
▶ 매주 5명 추첨 골프모자 증정

▶자세한 내용은 http://golf.sbs.co.kr에서 확인하세요
●이 코너는 의협신문과 SBS 골프 채널이 전속 제휴를 맺은 '골프정보'란 이오니 무단 전제를 해서는 안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