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정확한 타이밍 찾아라!
정확한 타이밍 찾아라!
  • 윤세호 기자 seho3@doctorsnews.co.kr
  • 승인 2011.11.18 11:0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골프와 함께 배워보는 '홀~인원' (20)

오늘도 연습만 6개월째인 김 원장님, 볼이 제자리를 못찾고 엉뚱한 곳에 맞는 경우가 다반사고 골프를 계속해야하나? 고민만 늘어나는데…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지? 원인과 대응법을 알아보자.

훌륭한 골퍼의 스윙에서 볼 수 있는 이른바 늦게 때리기(late hit)는 의식적인 동작이나 기술이 아니다. 이것은 백스윙의 정점에서 다운스윙까지 손목과 클럽 샤프트 사이의 각도를 잘 유지하고, 볼에 가까워질 때 손목이 점차 풀어지도록 하게 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타이밍이 매우 좋은 다운스윙의 결과이다.매우 빠른 스윙은 이 동작을 유지하지 못하며 이러한 동작을 모방하려고 한다면 위험하다. 이 훈련은 어떻게 하면 정확하게 늦은 타격이 이루어져 임팩트시 높은 속도를 내게 하는지 가르쳐 줄 것이다.

타격을 할 때는 서두르지 않는것이 중요하다. 이 기술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다. 연습을 자주하되 자신만의 편안한 그립으로 스윙 연습을 하고 난 후 볼을 치도록 한다. 만약 이러한 기술을 실제 스윙에 적용한다면 볼의 구질이 좋게 향상될 것이다.

1. 6번 아이언 클럽을 선택해 적어도 양손의 간격이 7.5cm 정도 되도록 한다.

2. 부드럽게 스윙 연습을 한 후, 오른손이 타격 지역에서 쭉 펴진다는 느낌을 갖는다. 손목은 다운 스윙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타격 지역을 지나는 동안 점진적으로 풀어져야 한다. 이것을 스윙의 최저점에서'휙 소리가 나게 휘두르기(swish)'라고 말하기도 한다.

레슨 TIP

왼팔은 곧게 펴야 하는가? 지난 몇 년 동안 세계의 골프 스쿨에서 골프 지도에 대해 많은 조언들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그 모든 지도 방법들이 보편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이는 백스윙시 왼팔을 곧게 펴는 것이 좋은 점보다는 나쁜 점이 더 많다고 얘기한다.

이것은 결코 좋은 지적은 아니다. 아마도 50위 권에 드는 세계적인 골퍼들만이 왼팔을 정확하게 곧게 뻗을 것이다. 그 이유는 왼팔을 곧게 뻗어야 올바른 발의 움직임과 체중 이동이 이루어지면서 완전한 스윙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완벽한 스윙을 하려면 보다 더 유연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프로 골프 선수들은 왼손 팔꿈치를 약간 구부려 왼팔을 유연하게 한다. 이를 통해 긴장이 최소화된 백스윙을 구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일반 골퍼들이 백스윙의 정점에서 왼팔을 쭉 펼 수 있을 정도로 유연하지 않다면 팔꿈치를 약간 구부려야 한다. 백스윙에서 클럽 스윙의 정점이 평행선 이하로 떨어지지만 않는다면 약간 왼팔을 구부려도 스윙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필수 골프 에티켓◀

▶샷은 천천히 걸음은 빨리 / 자신의 볼이 떨어진 곳을 미리 파악하고 있다가 동반자들의 샷이 모두 끝나면 신속하게 그 곳으로 가 다음 샷을 준비하는 것은 동반자나 뒤팀에 대한 기초 에티켓인 것은 물론 스스로 미스 샷을 내지 않는 방법이기도 하다. 조금만 빨리 걸으면 샷할 장소에 도착해 숨을 고른 뒤 신중하게 샷을 할 수 있다. 빠르다 싶은 걸음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지 않는가.

▶스코어 제일 좋은 사람이 먼저 티샷 / 전 홀에서 혼자 파(par)를 한 뒤 우쭐해져서 먼저 티샷을 하려는데 더블보기한 동반자가 아무 생각없이 먼저 티잉 그라운드에 올라가 버릴 때 골퍼들은 허탈하다. 각 홀에서 제일 먼저 티 샷을 하는 권리, 즉 오너(honor)는 먼저 홀에서 제일 잘 친 사람이 갖는 특권이며 다른 동반자들은 이 권리를 존중하며 그 골퍼의 샷을 지켜 볼 의무가 있다.

오너를 무시하고 서둘러 먼저 티잉 그라운드에 올라가는 골퍼는 '나 짤순이요'하고 공표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초보자 시절 성적에 관계없이 먼저 치라는 동반자 배려만 들었던 골퍼들은 그 배려가 절대 자랑스러운 것이 아니라 하루 빨리 탈피해야 할 것이라는 것 또한 명심해야 한다.

 

SBS골프 어플리케이션 업그레이드 이벤트!
대한민국 10만 골퍼의 선택!
SBS골프 어플리케이션 다운받고 회원가입하세요~
푸짐한 선물이 따라 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golf.sbs.co.kr에서 확인하세요

●이 코너는 의협신문과 SBS 골프 채널이 전속 제휴를 맺은 '골프정보'란이오니 무단 전제를 해서는 안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