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비보험'이란 질병, 사고 등으로 본인이 부담해야 할 입원, 통원, 수술 등의 실제병원 치료비를 보장해 주는 상품을 말한다.
국민건강보험 공단부담금을 제외한 본인부담의료비를 보장하며 국민건강보험 비대상 고액의료비인 MRI, 초음파, 특진료 등도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신수술, 신치료기법 등 선택진료비 보장으로 의료 사각지대를 해결할 수 있는 상품이다.
이처럼 의료실비보험이 보험 가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는 넓은 보장범위 때문이다. 치료비뿐만 아니라 특약을 통하여 사망까지도 보장해 주어 그 실용성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의료실비보험은 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와 같이 본인이 실제 사용한 의료비를 보장해주는데 입원의료비의 경우 하나의 상해, 질병 입원당 최대 5,000만원 한도로 병원치료비의 90% 해당액을 보상한다. 본인이 부담하게 되는 10%의 해당액이 계약일을 기준으로 연간 2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 초과금액은 보험사에서 보상을 하게 된다.
통원의료비의 경우에는 외래와 처방조제로 나누어 보상하며 외래와 처방조제를 합산하여 최고 30만원까지 보상한다. 외래의 경우 방문 1회당 실제 본인이 낸 병원비에서 의료기간별 1~2만원을 공제한 금액을 차감하여 외래의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보상 받을 수 있다. (매년 계약일로부터 1년 단위 방문, 180회 한도)
처방조제비는 처방전 1건당 본인이 낸 비용에서 8천원의 공제금액을 차감하고 처방조제비의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보장 받을 수 있다. (매년 계약일로부터 1년 단위 방문, 180회 한도)
2009년 10월 실비보장 표준화 이후 병원비 보장내용은 비슷해졌지만 의료실비보험 상품별로 사망보장금, 암진단금, 골절, 치매, 치과 등 보장하는 특약과 금액에 차이가 있으니 만약 의료실비보험 가입 예정이라면 보장범위, 보장금액, 보험료 가격, 보험사의 안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또 상품마다 가입자의 조건에 따라 보험료가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의 상담이나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 ( www.insvalley.com/chkKin.jsp )를 이용하여 2~3개 이상의 추천상품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현재 의료실비보험을 판매중인 보험사는 메리츠화재, 한화손해, 동부화재, 흥국화재, 현대해상, 삼성화재, LIG손해 등이 있으니 참고하여 본인의 조건으로 꼼꼼히 비교해 보고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