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주목받는 기업
KIMES 2013 전시회에는 467개사의 국내 제조업체를 비롯해 미국·중국·독일 등의 37개국 1015개사의 업체가 참가해 ▲첨단의료기기 ▲병원설비 ▲의료정보 ▲관련용품 등 3만여점이 전시 소개된다.
전시 업체 중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국내 중소 의료기기 업체들과 의료기기산업 발전에 앞장서고 있는 유관단체를 만나봤다.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47개사 참가…"원주의료기기산업 파워 과시"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는 의료기기산업 육성을 위해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자 KIMES 2013에 '원주클러스터공동관'을 구성해 참가한다.
이번 전시회는 원주 의료기기 클러스터 기업 총 47개사와 함께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및 유관기관이 공동관으로 코엑스 전시장 1층 Hall A와 3층 Hall C에 위치해 있다.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는 원주클러스터 홍보관을 별도로 구성해 올해 6월 완공예정인 '의료기기콤플렉스센터'와 의료기기 기업 지원을 위한 '원스탑 서비스'를 홍보하고, 원주의료기기 글로벌 브랜드인 '블루밴스'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의료기기콤플렉스센터는 아시아 최초 의료기기 전문 상설전시장을 비롯해 40여개의 의료기기임대공장·기업편의시설 등이 들어서서 랜드마크 기능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는 국제 의료기기 전시회에 지속적으로 원주의료기기클러스터 공동관 규모를 확대해 원주를 국제 의료기기 도시 및 의료기기산업 클러스터로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보성메딕텍
안전성·사용편의성 높인 '란셋·채혈기' 전시
세이프란은 채혈침과 보호팁·보호캡이 일체형인 란셋으로 채혈 시, 채혈침의 떨림으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적 통증의 유발을 방지해 사용자가 보다 편히 채혈할 수 있다.
채혈 순간을 제외하고는 채혈침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란셋 교체 시, 바늘에 찔릴 염려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란셋과 보호캡이 일체형인 세이프란은 채혈 후 혈흔이 남게 되는 보호캡을 란셋과 함께 폐기되면서 혈흔에 의한 2차 감염 예방이 가능하다.
1회 사용한 란셋의 재사용을 방지하는 기능이 구현된 채혈기, '세이프란 프로'는 란셋의 재사용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었던 감염의 위험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 채혈기가 사용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적용돼 있어, 사용자의 부주의로 인해 바늘에 찔리는 사고도 예방이 가능하다.
보성메디텍은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의 승인은 물론 유럽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인증(CE) 절차를 모두 마무리했으며, 보다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동국대학교 의료기기개발 촉진센터
수술관련기기 및 진단용기기 선보여
동국대학교 의료기기개발촉진센터는 KIMES 2013에 수술관련기기 및 장비와 진찰 및 진단용기기를 선보인다.
센터는 'I-Portal'이라는 웹기반의 프로젝트 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수술에 사용하는 전문 시술용 기구 ▲전기전자 의료기기 ▲네트워크 통신망을 기반으로 하는 유헬스 의료기기 ▲의료용 재료 등 미래 의료기기 산업의 성장 동력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이센스
글로벌 바이오센서 전문기업으로 도약
아이센스는 창업 후 첨단 바이오센서 기술을 바탕으로 성장을 거듭해 국내 최대 규모인 연간 18억 개의 스트립 생산이 가능하다. 현재 아이센스의 주력상품인 혈당측정기는 미국·유럽·일본 등 세계 60여 국으로 수출되고 있을 만큼 그 기술력과 제품력을 인정받고 있다.
아이센스는 올해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글로벌 바이오센서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전망이다.
HDX
의료분야 토털 솔루션 제공
HDX는 미국 Zonare사의 신개념 차세대 초음파진단기기인 보급형 모델 Z.one과 고급형 모델 ZS3를 전시한다. 이들 모델은 Zone 조사 방식을 택했다.
영상구현을 하드웨어 없이 소프트웨어로만 처리함으로써 영상처리 속도가 기존 장비에 비해 10배 빠르고, 5년 이상 사용해도 고해상도 영상이 변함없이 유지된다. 움직이는 장기 및 혈류(심장·혈관 등)를 실시간 triplex 모드 (2D·Color 및 도플러) 하에서 고해상도로 진단할 수 있다.
HDX는 파이낸싱을 통한 ▲주요 병원들과의 의료장비 공동운용 ▲치과용 의료기기 생산 ▲방사선동위원소의 생산·공급 ▲병원건축·인테리어 ▲방사선 시설물 구축 등 의료분야의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의료서비스 전문 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