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3 06:00 (토)
디지털 헬스케어 준비 '의료 빅데이터 큐레이션' 교육과정 성료
디지털 헬스케어 준비 '의료 빅데이터 큐레이션' 교육과정 성료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24.01.30 12:1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지역 보건의료정보관리사 55명, 3개월 재직자 전문인력 양성과정 이수
1월 27∼28일 실습보고회…백설경 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장 "다른 지역 확대"
대한의료정보관리사협회는 1월 27~28일 '의료 빅데이터 큐레이션 재직자 전문인력 양성과정' 실습보고회를 열었다. 의료정보관리사협회는 강원지역혁신플랫폼과 MOU를 체결,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데이터 큐레이션 역량 강화를 위한 양성과정을 진행했다. ⓒ의협신문
대한의료정보관리사협회는 1월 27~28일 '의료 빅데이터 큐레이션 재직자 전문인력 양성과정' 실습보고회를 열었다. 의료정보관리사협회는 강원지역혁신플랫폼과 MOU를 체결,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데이터 큐레이션 역량 강화를 위한 양성과정을 진행했다. ⓒ의협신문

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는 1월 27∼28일 춘천베어스호텔에서'의료 빅데이터 큐레이션 재직자 전문인력 양성과정' 실습보고회를 열었다.

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는 강원지역혁신플랫폼(총괄운영센터장 김학철)과 MOU를 체결, 디지털 헬스케어·정밀의료 등의 핵심 자원인 고품질 의료데이터를 가공·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의료데이터를 관리하는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데이터 큐레이션 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3년 11월부터 3개월 간 진행한 이번 양성과정은 의료 빅데이터 큐레이션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 분석·머신러닝·AI·파이썬 등에 관한 이론과 실습 교육이 이어졌다. 전문교육이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챗GPT를 활용한 실습을 통해 교육 효과를 높였다.

양성과정에는 강원대병원·강릉아산병원·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원주의료원·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영월의료원·관동대·연세대 미래캠퍼스 등 재직자 55명이 참여, 63시간의 이론 및 실습 교육 후 3주간 자유 주제로 조별 큐레이션 실습을 진행한 뒤 실습보고서를 제출했다.

실습보고회에서는  ▲오렌지3를 이용한 뇌졸중 예측 데이터 큐레이션 ▲GPTs를 활용한 질병분류 상담 맞춤형 챗봇 생성 ▲슬관절 성형술 재원일수 예측 모형 개발을 위한 데이터큐레이션 ▲다빈도 원발암 현황 파악 및 논문 데이터셋 구축 ▲병원경영 데이터 큐레이션(효과적인 암건진방법론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 추출) ▲가명처리 실습강의 기반 큐레이션 등을 주제로 실습 결과를 발표했다.

실습보고회에 참석한 이희제 대학교육혁신본부장은 "이번 교육과정을 시작으로 강원특별자치도가 의료 빅데이터 분야를 선도하길 기대한다"라면서 "추후에도 의료 빅데이터 큐레이션 심화 교육과정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백설경 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장은 "일과 후 실습 결과물 수준이 매우 높다. 당장 현장에서 업무를 고도화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다"면서 "긴 여정의 교육을 이수한 여러분들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고 격려했다. 백설경 회장은 "다른 지역에도 교육과정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강성홍 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 연구소장은 "교육생들의 수준 높은 성과에 놀랐다"며 "올해 진행하는 심화 교육과정은 유전체 및 비정형 데이터 큐레이션에 집중하면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역량을 함께 갖출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